정부가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승인하면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추진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8월28일 강원도 양양군이 신청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조건부로 승인하면서 함양군을 비롯한 지리산권 지자체들의 케이블카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 동안 환경파괴 논란과 환경단체의 거센 반발로 수면아래 가라앉았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도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승인에 따라 재추진되고 있다.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은 경남 함양군과 산청군을 비롯해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 등 3개 시도 4개 지자체에서 사활을 걸고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12년 제 97차 국립공원 위원회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과 관련해 환경파괴는 물론 지자체간 무리한 경쟁 등의 이유로 경쟁 지자체와 단일계획 수립을 요구하며 승인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환경부에서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을 승인하면서 지리산권 4개 시군을 비롯한 전국 케이블카 유치 움직임을 보이는 지자체에서 케이블카 설치사업이 다시 추진되고 있다. 경남도는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 승인 이후 서부권개발본부에서 함양군과 산청군, 경남개발공사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대책회의를 갖고 향후 일정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단일노선 구간확정과 공원계획변경 용역, 환경영향평가 용역 등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홍준표 도시가가 케이블카 설치사업에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남원시는 당초 케이블카 노선이 뱀사골 계곡에서 반양봉 구간이었으나 지난해 10월 ‘운봉 허브밸리~바래봉(2.1km)’ 구간으로 변경하는 등 환경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가장 먼저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했던 구례군의 경우 지리산 온천지구에서 종석대까지 3.1㎞ 구간의 노선을 확정하고 환경훼손을 최대한 줄이는 등 케이블카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이 지리산권을 중심으로 한 각 지자체들 케이블카 유치 노력을 펼치고 있지만 환경부의 가이드라인은 물론 환경파괴 논란, 그리고 자연보호법을 비롯한 관련 법규들로부터 케이블카 유치가 자유롭지는 못한 상황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함양군 관계자는 “설악산 케이블카의 경우 동계올림픽 유치와 연계한 관광 활성화 차원에서 승인한 것으로 다른 지역과 상황이 다르다”라며 “그러나 이번 승인으로 인해 기대치는 상당히 높아 졌으며, 국립공원에서 처음으로 케이블카가 나왔으니 어느 정도는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강대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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