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중학교(교장 김철근)에서는 7월 16일 스팀데이(STEAM DAY)를 맞아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전교생이 스팀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스팀(STEAM) 수업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의 첫 영문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영역을 서로 연결하는 융합형 수업이다. 즉, 각 영역을 개별적으로 분리하여 접근하지 않고 통합하여 접근하므로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어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 매우 유익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실생활에 적용되는 융합적 과학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탐구ㆍ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다양한 시도와 활동을 통해 스팀 관련 교과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그리하여 탐구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신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는 3~4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1학년은 스팀 적용 모형 만들기(거북선, LNG선, 헬기, 엘리베이터)를, 2학년은 입체도형을 만들어서 공간 개념 이해하기(별팔면체), 3학년은 세계 여러 나라의 상징물 표현하기(건축물, 지도, 국기)를 주제로 하여 세부 활동이 이루어졌고, 학생들은 매우 재밌게 집중하며 활동에 임했다.
학생들은 “친구들과 협동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거북선, 헬기, 자동차, 건축물 등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는 과정이 매우 재밌었다.”라고 밝혔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