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은 지난 18일 오전 함양군의회 소회의실에서 군의원 및 군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최근 논란이 된 본백~용평간 4차로 확포장공사와 관련해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군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일부에서 제기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군의회와 집행부간 총 11개 항목의 질의와 답변을 주고 받았다. 간담회는 본백 ~ 용평간 4차로 확포장공사 일부구간 잔여공사 사업비 8억 원이 설계변경으로 50억원 증액된 것이 임 군수와 관련됐다는 의혹설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실제 잔여사업비는 8억이 아니라, 도급액이 15억 200만원이며, 이 금액에다 회전교차로 사업비를 포함하면 총 도급액이 37억 5000만원이라고 밝혔다.
당초 본백∼용평간 도로 2.9㎞구간에 3지 교차로가 설계되어 있었는데 2010년 12월 28일 회전교차로로 설계변경 되면서 시공회사가 사업을 기피했고, 이에 따라 함양군과 같은 구역내(함양군시행 L=45m, 도로공사시행 L=38m) 사업시행자인 도로공사에 공사를 의뢰해 위·수탁협약을 체결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도로공사가 당초 시공단가(에이원건설 단가 81.267%)로 시공하지 않고 94.5%로 도급시행한다고 해서 도로공사와 협약을 해지하게 됐다.
말하자면 도로공사가 사업비를 8억 가량 추가 요구해 다시 도로공사와 해지하게 됐고, 부득이 보증 시공구간과 회전교차로가 동일선상에 있으므로 현재의 보증 시공업체로 시공을 변경했다는 것이다.
또한, 바뀐 시공사가 임 군수와 관련이 있다는 부분도 사실과 달리 2013년 임 군수가 보궐선거로 당선되기 전인 2009년부터 보증업체로 되어있었기 때문에 공사를 맡게된 것이라고 밝혔다.
계약관계법령에 따르면 공사이행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증업체가 할 수 있는 규정을 따른 것이다.
군관계자는 “이같은 설명에도 불구하고 비공개로 인한 군민의혹이 해소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며 “향후 상급기관에 감사를 요청하여 한 점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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