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 면에 더 관심이 가고 마음이 끌리는 이유는 마음속에 부정적인 것들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상대방의 부정적인 면은 더 커 보이고 자신의 부정적인 면은 잘 보이지 않든지 작게 보이는 것 또한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부정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나는 실패자야’ ‘나는 무능력해’ ‘나는 올바른 일을 할 수 없어’ ‘나를 좋아하는 사람은 주변에 아무도 없어.’
이처럼 자신에 대해 극히 부정적인 사람은 결국 긍정적인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부정적인 사람의 또 하나의 대표적인 모습은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사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일을 진행에 나가는 데 있어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자신만의 테두리를 정해놓고 그 테두리 안에 머물러 있으면서 벗어나기를 거부합니다. 스스로 든든한 벽을 쌓고 살아갑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람에게는 긍정적인 열매가 뒤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보다 건설적인 생각, 폭넓은 사고와 커다란 포용력으로 주위 사람들을 품게 됩니다. 매사에 긍정적이니 추진력도 생기고, 용기를 북돋아주므로 일의 진행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부정적으로 치닫다보면 긍정적인 것도 부정적으로 보이지만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부정적인 것도 긍정적으로 바뀌게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얼마 전에 행사가 하나 있었는데 예상했던 보다 인원동원이 되지 않아서 임원들이 다소 실망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모두 최선을 다한 결과 예상치 못했던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감사함으로 행사를 치룬 적이 있습니다. 만약 실망하면서 부정적인 생각으로 불평하고 낙심했다면 행사를 무사히 치룰 수도 없었고 좋은 성과도 거두지 못했을 것입니다.
좀 더 긍정적인 태도를 상대방에게 보여주라고 하면 어떤 사람은 “저 사람은 유별나기 때문에 제가 긍정적으로 대해준다는 것은 정말 불가능해요.” 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개선이 불가능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이라 할지라도 내가 먼저 긍정적으로 대해보자는 것입니다. 그것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는 첫 걸음이 되며 긍정적인 열매가 맺혀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사람에게서 나오는 긍정적인 힘이란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안된다, 어렵다, 불가능하다, 라는 부정적인 언어들을, 된다! 어렵지 않다! 가능하다!라는 긍정적인 언어로 바꾼다면 그 사람은 긍정적인 사람으로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주변 환경까지 긍정적인 환경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