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경제성·지역화합의 공동 개설 건의 함양군 발전의 사활이 걸린 지리산 케이블카 지난 5월29일 지리산권 케이블카 설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함양군과 산청군의 중재를 위해 경남도 주최로 단일화 방안 간담회가 경남발전연구원에서 비공개로 개최됐다. 이번 간담회는 홍준표 경남지사가 지난 2월 함양군과 산청군에서 각각 열린 도·군정 현안보고회에서 “함양과 산청에서 케이블카 전쟁을 벌이는 것은 좋지 않다. 금년 내로 하나의 지자체를 선정해 설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경남도에서 중재할 것을 시사한 이후 열린 첫 간담회였다. 그러나 이날 간담회는 각 지역의 유치 타당성에 대한 질답만 오갔을 뿐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평가다. 특히 케이블카 유치가 사실상 중재에 나선 경남도의 결정에 따라 여부가 판가름 나게 되면서 정치적 이해타산 등에 의해 좌우될 수 있는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모든 내용을 전면 공개해 투명한 절차를 통해 선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홍준표 지사가 “탈락한 지역에는 케이블카 운용 수입에 상응하는 사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대안을 제시했지만 탈락한 지역의 정서상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간담회에 앞서 함양군은 유치경쟁에서 한발 물러서며 양군이 공동으로 케이블카 설치. 양 군을 경유할 수 있도록 설계해 지역화합과 함께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공동개설을 제의했었다. 그러나 산청군의 반대 입장과 함께 환경부에서 정한 삭도 설치 기준에 어긋나 향후 조율 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자연공원법 상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는 5km 이내로 제한이 되어 있다. 양 군을 경유할 경우 법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 함양군 관계자는 “현재 지리산케이블카 유치와 관련해 양 군에서 공동으로 추진할 경우 경제성은 물론 지역화합 등 양 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리산 국립공원에는 함양군과 산청군. 전남 구례군. 전북 남원시 등 4개 시군이 케이블카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환경부는 지리산 케이블카 유치에 뛰어든 4개 시군이 자율적으로 한곳을 선정해 재신청하면 이를 심의하겠다고 밝힐 바 있다. <강대용 기자> . 경남도가 케이블카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함양군과 산청군의 중재를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지만 양군의 유치 타당성만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함양군에서 산청군과 케이블카 공동 추진 의사를 타진하며 돌파구를 노렸지만 반대 입장만이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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