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북쪽 사파에는 소수민족들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이곳의 소수민족들은 다양한 문화와 풍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몽족은 수많은 낯선 풍속이 있어서 관광객들의 호기심을 유발시킵니다. 몽족에게는 “신부를 끌다”라는 특이한 풍속이 있습니다. “신부를 끌다”라는 풍속을 어떤 풍속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몽족은 “신부를 끌다”라는 매우 구체적이고 날카로운 문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파에 여행을 가다가 우연히 이 풍속을 볼 수 있으면 정말 운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계의 민족이라서 가족과 마을에서는 여성을 존경합니다. 몽족 남녀가 사랑을 하다가 결혼하고 싶으면 이 풍습을 해야 신부가 신랑 집에 갈 수 있습니다. 몽족 여자가 그냥이면 남편 집에 가지 않고 이 풍습에 따라 종족 여자들의 명성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신부를 끌어 갈 준비는 복잡합니다. 남자가 부모님에게 결혼을 허락 받으면 가족은 사람들과 모여 이 풍속을 진행할겁니다. 이 풍속을 진행하려면 최저 공식적인 5명 정도의 인원이 있어야 하고 따로 도와줄 수 있는 건강한 몇 사람 더 있어야 합니다. 미혼 젊은 한 여자, 미혼 젊은 한 남자, 신랑의 큰 아버지가 지휘자를 하고, 신랑 그리고 신랑의 외갓집에 이모 한 분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 풍속을 잘 알고 있는 신랑 친구 몇 명이 더 있어야 합니다.
몽족사람들이 이 풍속을 하는 이유는 3가지 있습니다. 첫째, 몽족에서 결혼하기 전에 “신부를 끌다”라는 풍속을 진행하는 여자가 사회적으로 명성을 높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남자가 여자한테 진심으로 결혼하고 싶으면 이 풍속을 해야 특정 태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사회적으로 나쁜 소문을 피하고 결혼 후에 신랑가족과 신랑이 신부를 학대함을 피합니다.
신부를 끌어 간 사람들이 가기 전에 회의를 해야 하고 의심을 피하기 위해 소그룹으로 나눠야 합니다. 남자와 미혼 젊은 남자가 먼저 가고, 다음에 미혼 젊은 여자와 신랑 이모이고 마지막을 신랑 큰 아버지 지휘자와 이 풍속을 잘 알고 있는 신랑 친구들이 따라갑니다. 신랑이 신부와 편리한 장소에서 만나기로 약속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숨기고, 의심하지 않도록 신랑이 신부에게 대화를 계속합니다. 남자가 여자에게 한참 치근거리다가 여자 손을 꽉 잡고 나랑 결혼하고 집에 같이 가자고 말을 합니다. 남자가 여자 손을 꽉 잡고 나머지 있는 사람들이 여자를 들어 올리고 남자 집에 갑니다.
만약 여자의 가족들의 반응이 있어도 여자를 끌어가야합니다. 남자의 큰 아버지 지휘자만 남아 있고 여자의 가족에게 대답합니다. 남자도 여자의 가족에게 용서를 빕니다. 남자 집에 도착하면 살고 있는 수탉 한 마리와 암탉 한 마리로 예식을 해야 합니다. 예식을 하고 나서 닭 두 마리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고 신부를 끌어간 사람들을 대접합니다. 밥을 먹고 나서 남자의 집의 연세 있는 대표 한분이 술, 녹차 한 봉과 물소 뿔을 들고 여자 집에 가서 알려줘야 합니다.
신부가 신랑 집에 가면 3일 동안 미혼 젊은 여자와 같이 잡니다. 셋째 일 아침에 베트남 전통 떡을 만들고 신부 집에 갑니다. 신랑 부모님, 신랑, 신부와 신부들러리는 신부 집에 가서 신부의 가족들에게 절을 해야 합니다. 신부 집에서 식사를 하고 나서 신부의 이모나 고모가 신부에게 이제 신랑과 같이 살고 싶냐고 묻습니다. 신부가 동의하면 신부의 짐을 챙기고 준비합니다. 3일 동안 신부가 신랑 집에서 살다가 마음에 들면 같이 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처음처럼 다시 돌아갑니다.
“신부를 끌다” 풍속을 몽족의 대표적인 문화로 표현합니다. 이 풍속 이름인 신부를 끌다 또한 아내를 끌다라고도 합니다. 몽족 남자와 여자는 많이 사랑하지만 언젠가 결혼이 하고 싶어지면 무조건 이 풍속을 따라 해야 여자가 남자 집에 갈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몽족 여자들은 그냥 남자 집에 제대로 갈 수 없습니다. 베트남 북쪽 사파는 베트남의 한 관광지입니다. 그래서 사파에 여행을 가시면 이 풍속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