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무동(함양)∼장터목∼중산리(산청) 9.3km…지역경제활성화 효과 기대
함양군이 산청과 공동으로 지리산케이블카를 추진키로 가닥을 잡고 추진해온 가운데 최근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함양·산청 지리산케이블카 공동추진 확정’ 입장을 밝힘으로써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16일 함양군에 따르면 지난 12일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함양·산청이 지리산 케이블카를 공동설치키로 했다. 경남발전연구원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에 함양·산청 지역 지리산을 산지관광특구로 지정해 달라고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임창호 함양군수와 허기도 산청군수는 지역방송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합의사실을 재확인하고, 지리산케이블카 사업이 지역상생모델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처럼 ‘상생 합의’안이 탄생한 것은 지난 2012년 6.4 지방선거후 함양과 산청을 방문한 홍지사가 경쟁보다 상생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고, 이에 임창호 군수가 적극적으로 공동추진안을 마련함에 따라 가능했다. 이 시기는 영·호남 지자체 간 케이블카 유치 경쟁이 한창 치열한 시기로 함양군과 산청군,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 등 지리산권 4개 시·군이 각각 신청한 지리산 케이블카사업에대해 “경제성이 없다”며 환경부가 반려한 상태였다.
함양군이 내놓은 공동추진 노선은 백무동(함양)∼장터목∼중산리(산청) 9.3㎞(함양 4.0㎞·산청 5.3㎞)다. 이전에는 함양군은 백무동~망바위 3.4㎞ 구간을, 산청군은 중산 관광지~장터목 대피소 아래 5.3㎞ 구간을 단독추진하는 안을 내놓고 있었다.
함양군 제안에 도는 동의했고, 경남발전연구원에 용역결과까지 상생안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오면서 ‘상생안’은 더 탄력을 받게 됐다.
여기에다 정부가 유망서비스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도입한 ‘산지관광특구’제도도 공동추진안에 힘을 실어줬다. 지난 해 8월 대통령 주재 제6차 무역투자 진흥회의에 친환경 케이블카 확충 방안이 거론되면서 정부부처 주도의 산지관광특구 지정과 연계한 ‘함양·산청 케이블카 공동개설 방안’이 주요 대안으로 제시됐던 것이다. 산지특구법안은 오는 3월까지 국회에 제출되고 상반기 중 확정여부가 판가름된다.
이처럼 정부 의지가 반영돼 법안이 마련되면 함양·산청 지리산케이블카사업은 보다 규모를 키워 시너지효과를 내는 지역상생발전모델이 될 전망이다.
특구로 지정되면 경사도 25도, 표고제한 50% 이하인 산지 전용·개발과 관련한 규제가 크게 완화돼 산악호텔 및 산악박물관 건립, 산악열차 운행도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미 함양군은 20여개 주요 봉우리(하봉∼천왕봉∼벽소령∼노고단·26㎞ 구간)를 한 곳에서 관망할 수 있는 지리산 최고의 전망대와 호텔 등의 시설이 들어설 장소를 내부적으로 설계하고 조심스럽게 추진해오고 있던 터였다.
임창호 군수는 “도의 공개적인 입장표명으로 지리산케이블카 공동추진에 가속도가 실리게 됐다”며 “우리 군과 산청이 힘을 모으면 전라권으로 편중되었던 지리산관광 주도권을 자연스럽게 경남권으로 가져오는 등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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