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은 600여만 원의 예산들 들여 내년도 농업분야 주요 지원시책 홍보책자 3500부를 만들어 농업관련기관 및 단체, 전 읍·면에 배포했다.
‘미래지향 가치농업 이렇게 지원합니다’를 제목으로 한 총 139페이지 분량의 이 책자는 내년 군내 농업관련 지원현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음으로써 농업인이 해당 및 관련분야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갖고 농업활동을 하도록 돕는 취지로 발행됐다.
책자에는 크게 △2016 농립축산식품산업 지원계획 및 자율사업신청 △2015년 시행사업 지원현황과 함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해당과와 읍면 담당자 연락처도 기재돼 있다.
특히 2015년 시행사업 지원현황에는 농업인 지원·축산·식량작물·과수·원예 특작·농특산물 유통·자원식품·산림·한국농어촌공사 등 9개 분야 총 142건에 걸쳐 해당 사업의 목적과 지원 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등이 안내돼있다.
예를 들어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사업의 경우 지역건강보험에 가입한 가구 중 농·축·임·어업에 농업인이라면 신청서를 작성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건강보험료를 최대 50%(농림부 28%, 보건복지부 22%)까지 경감받을 수 있는 것이다.
농업인 및 농사를 짓는 어르신이 있는 가정의 자녀는 농업인 재해안전공제료 지원 내용이나 고교생 학자금 지원사업, 농가도우미지원사업, 농가경영컨설팅 지원사업, 쌀보전직불제 사업 등도 꼼꼼히 챙겨 지원받을 만하다.
군관계자는 “이 책자는 농업인 모두에 개괄적인 정보를 주기 위해 지원 전반에 관한 내용을 수록한 것이어서 핵심적인 사항만 기재돼있다”며 “해당분야에 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담당자를 통해 보다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