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19일부터 21일까지 3일 동안 함양제일고등학교에서 꿈 희망 미래 리더십센터의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됐다. 이 프로그램은 1일 8시간씩 3일간, 각 학급당 3명이 총 24시간의 교육을 받는 것으로 나를 알고 찾아가는 단계에서 대인관계를 포함한 환경에 적응하는 객관적 시각에 대한 경험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는 가치 내면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자신과 환경에 대한 적극적 이해를 통한 자존감을 찾고 현실에 대한 동기 부여로 자신의 일상에 구체적 동기를 찾아가는 자연스러운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활동내용은 각 차시로 나누어 1일차에서는 ‘굿모닝 셀프리더십’, ‘나 이런 사람이야’, ‘빗장 열기’, ‘생각의 틀 깨기’ 등의 내용으로 협동심을 향상시키는 조별활동과 발표를 통한 존중과 배려를 익힐 수 있게 했다. 2일차에는 ‘나를 찾아가기’, ‘나의 비전 찾기’,등의 활동으로 과거의 성취경험을 공유해 자존감을 찾고 현재의 나와 대화하며 미래의 나의 모습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탐색으로 이루어졌으며 서로를 향한 지지와 격려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3일차에서는 ‘나를 표현하기’, ‘마음으로 대화’, ‘지지와 격려의 힘’ 등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술을 체득하고 진정성과 배려로 하는 설득과 경청, 혼자가 아닌 함께함을 느끼게 해주는 활동을 한다.
이 프로그램으로 참여 학생들이 자신감을 화복 하고 비전을 찾아가는 활동으로 꿈을 찾게 되었으면 좋겠다. 앞으로 건전한 사회 구성원이 되었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고민을 진지하게 듣고 스스로의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운영되었으면 좋겠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