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중학교(교장 김철근)는 10월 6일,‘수업 방법 혁신을 통한 행복교육 실현’을 주제로 한 제12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추천 및 경남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는 학교 자율성에 기반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실천을 통해 행복교육을 구현하는 교육과정 우수학교를 발굴․표창․홍보함으로써 공교육의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실시된 것이었다. 우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도내 30개의 중등학교 안에 함양중학교가 당당히 들어갈 수 있었던 이유는 행복교육을 목표로 삼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운영한 데에 있었다.
함양중학교는 학교공동체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미션으로 삼고 학교 경영 4대 기본 방향을 학력 향상, 인성 함양, 교육환경 개선, 학교공동체 활성화에 두었다. 첫째, 학력 향상을 위해 교육방법 개선에 나섰다. 집중이수 교과의 수업 방법 개선 및 이를 보완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도덕과의 경우 시사 자료를 재구성한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 음악과의 경우 타 교과와 연계한 융합프로젝트 학습과 함께 음악 동아리 활동을 병행했다. 뿐만 아니라 연찬의 임무를 다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 전 교사가 3월 초 자기 개발 계획서를 수립하였고 수업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수업컨설팅을 실시하고 공개수업 주간을 운영했다. 변화하는 교사와 더불어 변화하는 학생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교과통합형 융합인재교육을 실시하여 STEAM 동아리 활동, STEAM 체험전, STEAM 영재학급과 같은 감성적 체험 중심의 학습을 통해 탐구심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도록 했다.
둘째, 원만하고 성숙한 인성 함양을 위해 마음을 가다듬는 아침학교를 운영했다. 매일 아침 1교시가 시작하기 전에 전교생이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명상자료를 시청하고 스스로 고른 책을 읽고 난 뒤 healthy&happy플래너에 감상을 적는데 매월 우수기록 학생은 시상을 한다. 또한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특성화하여 학생들의 창의․인성 교육을 돕기도 했다. 새학기 첫 3일은 가방 없는 날로 정하여 3일 동안 비전스쿨․친교 활동․나라 사랑 및 학교폭력 예방 교육․극기 훈련을 실시했다. 매주 수요일은 국궁반․골프반․승마반․검도반․NIE반 등 32개의 스포츠 및 문화예술 동아리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직접 말도 타보고 활도 쏘아보며 다양한 체험을 해 보게 했다. 매일 점심시간에는 7560+운동 선도학교를 운영, 북새통 리그전을 실시해 전교생이 운동장으로 뛰어나와 건강한 체력과 건전한 정신을 다질 수 있도록 했다. 소통하고 공감하는 인성교육을 위해 프리허그 데이, 인성교육 주간, 꿈키움 교실, 학생연극회 등을 운영했다.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 체험활동에도 힘을 쏟았다. 장애 학생의 직업 실습을 돕고 일반 학생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 라온 카페를 열었고 지속적으로 드림레터 발송, 직업흥미검사․직업 가치관 검사․진로발달 검사․커리어넷 검사 등 실시, 진학 설명회 개최, 자아를 찾아 떠나는 사제동행 독서 동아리 활동을 실시했다. 6월부터 9월까지 총 9번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했다. 사회복지사․제과제빵사․바리스타․소방관 등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 세계를 체험을 통해 알아 가는 기회를 가졌다.
셋째,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먼저 우수한 교육환경부터 마련되어야 한다는 인식 하에 다방면에서 교육환경 개선 작업이 이루어졌다. 안전하고 쾌적한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특수학급․꿈의 도서실 리모델링, 미래형 과학교실 구축, 전 교실 롤블라인드 교체, 전교생 사물함 구입, 장애인 편의시설 공사, 체육관 바닥 및 옥상 방수 공사 등을 했으며 지속적으로 안전 교육 및 점검을 실시했다.
넷째, 참여 중심의 교육공동체를 형성하여 학교공동체를 활성화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교육기부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지역사회 다양한 분야의 개인 및 단체와 총 95건의 교육기부 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과교육, 동아리 활동․진로체험 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승마반․검도반 등 학교의 인적․물적 자원으로는 불가능한 동아리는 모두 교육기부를 받아 운영했고 골프장 같은 시설을 기부 받기도 했다. 학부모들도 교육활동에 발벗고 나서 멀리 나가는 동아리의 경우 학생 수송 차량을 지원하고 시험 감독으로 도움을 주기도 했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활동 홍보를 통해 학교 교육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교육활동 동참을 유도했다. 그 노력의 결과 지난 한 해 총 240건의 보도자료를 냈고 학교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함양중학교의‘더 높은 꿈을 향한 TOGETHER DREAM+ 행복 교육과정’안에는 이렇게 다양한 학교 특색 프로그램이 알차게 담겨 있었다. 이번 경상남도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된 학교는 교육감 표창과 함께 시상금을 받게 된다.
이승근 기획홍보부장교사는“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특성화된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한 것이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교 공동체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 덕분에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함양중학교는 학생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창의․인성 교육을 선도하는 함양의 명품 학교로 자리매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