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곡초등학교가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매년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방과후학교가 도입된 이래 지곡초등학교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과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질 높은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예체능 관련 방과후학교와 영어, 수학 등 교과보충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토요휴업일에는 학생들의 특기를 신장시키고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토요방과후학교 및 스포츠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인 운영 내용으로는 매주 2시간씩 플루트를 3학년 이상 학생에게 제공하여 플루트 앙상블 연주를 익히고 있으며 매주 화, 목요일에는 전교생이 수채화 또는 피아노를 자율 선택하여 수강하며 목요일에는 태권도 사범과 함께 태권도를 수련하며 체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함양군 장학회의 지원으로 바둑교실을 구축하여 전교생과 학부모 호응도가 높다.
또한 교과 교육 이외에 전교생들에게 매주 2시간의 방과후학교 영어시간을 할애하여 영어를 익혀가고 있다. 영어 이외의 기본 교과에 대해 부족한 공부는 담임선생님의 책임 하에 방과후에 학급에서 개인별로 지도하는 등 내실있고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토요휴업일에는 학교 특색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시조창을 2시간씩 마련하여 학생들에게 시조창 및 단소의 기술을 익혀 전통음악을 이해하고 전수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함양군 생활체육회에서 지원하는 방송댄스, 태권도도 편성하여 학생들이 서로 협동하며 즐겁게 체력을 향상시켜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곡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의 차별점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하여 교과학습 및 예체능 방면에서도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방과후학교 운영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년 초 학교의 예산을 우선적으로 배정하여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학생들은 질 높은 모든 프로그램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에 맞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방음시설이 된 피아노실과 전용 바둑교실, 다목적실 등을 정비하고 수시로 점검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있으며 학교 차량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토요휴업일에서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배움은 학교교육과정과도 이어져 매주 화요일 작은 발표회 시간에 피아노나 플루트 연주회, 수채화 전시회 등을 개회하였으며 11월에 열릴 종합학예발표회에서는 방과후학교 활동성과를 모아 발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에 있다.
지곡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방과후학교 모니터링, 수업 공개,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방과후학교 질 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학교 교육의 기능을 강화하고 공교육의 신뢰를 향상시켜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