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학업에 관심이 없는 부모는 없을 것입니다. 학교나 교사에 대한 신뢰도는 자녀의 학업 성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와 같이 학업 위주의 입시제도하에서는 아이의 학업능력이 진로나 진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에 학부모의 모든 관심은 자녀의 학습 성취에 초점이 모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아이의 진학에는 학업 성적이 입학전형의 가장 큰 잣대는 될 수는 있지만. 진로나 직업의 관점에서 보면 학습능력은 자기 계발과 전문성을 이루는데 한 방편이 될 뿐입니다. 즉. 뛰어난 지식이나 학습능력을 요구하는 평생 직업은 일부 직업에 국한되고 대다수 직업인은 배운 전문성을 활용하거나 다양한 기능의 직업으로 경제생활을 영위해가고 있습니다. 자녀의 학습 능력은 아이의 꿈과 특성을 계발시키는데 역점을 두어야 합니다. 공부[학습]는 아이의 꿈을 이루는데 디딤돌 역할을 하지만. 공부가 아이의 모든 것[행복. 가치. 자아성취 등]을 해결해주지는 않습니다. 아이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좋은 인성도 키워야 하고 자신의 특성에 따른 미래 비전도 갖게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무조건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꿈과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으로써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학교에서의 학업 석차가 아이의 성공지수나 행복지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른들의 자녀 성적에 대한 지나친 맹신이나 편견은 오히려 아이에게 자존감을 잃게 하거나 절망감을 가져다주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학창기 자녀의 학습 코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학습내용을 가르쳐주는 것보다는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는 학습능력(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즉.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 능력은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학습과정을 자발적으로 이끌어나가고 학습목표에 대한 결과를 자신이 평가하면서 수정해가는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가지도록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비전 세우기. 자발적인 동기부여를 가져다주는 학습 동기세우기. 효율적 학습이 되기 위한 기초학습능력 강화하기. 계획된 시간 관리가 되도록 부모의 세심한 조력이 필요합니다. 즉. 자녀의 일과계획과 학습 목표를 살펴주고 이를 실천하도록 동기 부여를 강화시켜야 합니다. 아이가 계획표를 세울 때는 원하는 놀이시간을 충분히 보장해주는 대신에 학습시간에는 집중력을 갖도록 학습 환경을 조성해주고 하루 일과를 매일 성찰하여 스스로 평가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이 습관화되도록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게 지도해야 하고. 목표 달성에 필요한 사전 정보[교재나 방법]를 확보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가 학습습관이 익숙해지도록 독서를 생활화하고 기억증진과 집중력 향상을 위하여 필기를 습관화하도록 지도해야 하며 효과적인 암기 방법을 체득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녀의 학업 성취는 아이의 학습태도나 학습방법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학교에서는 수업 집중력과 필기 방법이 중요하고 가정에서는 학습 환경[TV시청. 컴퓨터 및 인터넷. 게임. 휴대폰 등]의 조성. 치밀한 학습 계획. 주기적인 반복학습. 규칙적인 식사와 잠 등이 학업 성취에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시중에는 다양한 학습전략 가이드(학습플래너)나 학습코칭 연구소들이 상업적으로 학습코칭을 선전하고 있지만. 가장 좋은 학습 코칭은 부모가 어릴 때부터 자녀에게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유아기부터 부모와 함께 독서하기. 부모님과 함께 일과계획을 세워 가족여행이나 체험학습 하기. 자녀의 학습목표를 점검해주고 평가하며 동기부여해주기. 규칙적인 식사와 잠 관리 등 시간과 자기관리가 되도록 조력해주는 것이 자녀의 학습코칭이라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상담의 의미’란 주제로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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