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교육의 목적은 국가가 주도하고 필요로 하는 인간형 육성으로. 과거지향적인 전통교육의 전수(傳受)보다는 세계화 시대에 경쟁력을 갖추어 미래사회를 주도하고 개척해나갈 인간성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미 세계는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인터넷이나 TV를 통하여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나라에서처럼 직접 갈 수도 있는 지구촌 시대가 되었습니다. 세계화시대에서는 모든 생산물과 지식. 인적 자원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무한 경쟁의 시대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자국의 이익을 위한 국제 경쟁은 당연히 나라간 불균형한 힘의 논리가 개입되기 마련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미래 교육은 미래를 역동적으로 대처해가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본이나 천연자원이 선진국에 비해 약소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 동력은 인적 창출에 둘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국가 경쟁력은 물질자원보다는 우수한 인적자원에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우리나라가 눈부신 경쟁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도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교육은 당면한 시대적 현안을 해결하고 미래시대를 대비하는 교육으로.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며. 동시에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가는 창의적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일찍이 미국의 미래교육학자들은 미래를 이끌어갈 인간상으로 좋은 인성과 창의성을 꼽았습니다. 미래 사회에서는 다양한 가치를 수렴하고 통합할 수 있는. 좋은 인성을 갖춘 사람이 가장 우대받을 것이며 동시에 창의성을 갖춘 사람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것이라 하였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도입에 따라 2011학년도부터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교육과정에 도입한 것도 세계화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능력 배양의 당위성 때문입니다. 인성교육이란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마음의 바탕을 교육하고 사람됨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전통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은 교육의 본질이자 목적이었으며. 패러다임적인 보편성을 가지는 것으로. 그 시대의 상식적이고 규범적인 윤리를 준수함으로써 선을 추구하는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삶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반면 오늘날의 현대적 인성교육은. 개인의 양심이나 사회규범의 준수뿐만 아니라. 세계화시대에 경쟁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즉 조화하고 협동하며 동시에 공정한 룰에 따라 경쟁하고 승복하는. 상생하는 인간성[네오 휴머니즘]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육은. 경험세계인 현실세계를 초월하여 그 뒤에 숨은 본질. 존재의 근본원리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metaphysics. 形而上學]보다는. 현실세계의 당면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 실용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인성교육이 인간 보편성의 교육으로 사회구성원간의 효율성과 원만성을 중시하는 교육이라면. 창의성 교육은 보다 현대적이고 생산적인 개념으로 진보성. 개별성. 특이성을 강조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은 감성(感性)과 밀접하며 발명. 컨셉트[concept]. 아이디어(idea). 구상. 고안. 착상. 영감과 상관있는 말입니다. 또한 창의성은 개별화교육. 영재교육. 특기적성계발. 수준별 수업. 다양화 교육. 여러 줄로 세우는 교육 등과 관련되는 개념입니다. 창의성과 인성은 개별성과 보편성이라는 상반되는 측면도 있지만. 상보적인 측면으로 보면. ‘좋은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이야말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이 아니겠습니까? 다음에는 ‘독서교육의 필요성’이란 주제로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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