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와 인구 절벽으로 인한 사회 전반적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극복할 하나의 방안으로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지역 양극화에 노출되어 있는 지방 시·군에게 교육 생태계 조성은 저출산, 균형 발전, 지역 경제 활성화 문제 등이 결부돼 있다는 점에서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학교 교육에만 의존해 지역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이러한 점을 인식해 경기도는 2011년부터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하고 협력해 공교육을 혁신하고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시작하면서 교육 다양화에 앞장서고 있다. 교육청과 기초지방자치단체의 협력으로 운영되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현재 국내 226개 지자체 중 150개의 지자체가 참여 중에 있다. 경남에서는 ‘행복교육지구’라는 명칭을 사용해 2017년 김해를 시작으로 밀양, 양산, 남해, 진주, 사천, 고성, 하동, 합천 등 총 9개의 시·군 단체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창원, 거제, 산청은 내년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행복교육지구는 더 확대될 전망이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속담처럼 시대의 방향과 지역교육공동체 흐름에 있어 함양군에도 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이에 경남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김해행복교육지구센터와 후발 주자로서 적극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고성군 및 고성교육청 방문을 통해 함양교육 방향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 함양교육청 관계자와 인터뷰를 진행해 함양교육 진단과 함께 행복교육지구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① 나누며 함께하는 김해행복교육지구② 고성의 교육은 고성군이 책임진다③ 함양교육 현주소 고성의 교육은 고성군이 책임진다 선진교육 현장을 가다 ‘고성’도내 행복교육지구 확산 흐름 속에 고성군의 교육정책에 대한 움직임이 지자체와 교육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고성군은 교육과 아동 그리고 청소년 지원을 예산편성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 만큼 행복교육지구에 대한 시각 또한 남다르다. 2019년 사업을 시작으로 이제 2년 차에 접어든 고성행복교육지구는 도내 다른 행복교육지구와 달리 올해부터 지자체 주도로 운영된다. 즉 예산 사용에 있어 제약이 많은 교육청에만 사업을 맡기는 것이 아닌 고성군이 직접 예산을 별도로 집행함으로써 사업에 동력을 불어넣는다는 의미다. 이러한 예산 시스템은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경기도 혁신교육지구 모델에서 비롯됐다. 고성군이 기존 경남도내 사업 방식에서 벗어나 신선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비슷한 인구 규모를 가진 함양군으로서도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 많다. 고성군 조동수 정책보좌관은 “행복교육지구 사업은 학교를 포함한 마을 사업이고 마을 단위는 사실상 지자체 영역이라 판단해 핵심 정책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지자체와 교육청간의 행정협의체를 매주 가동해 사업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고성행복교육지구 추진 금액은 총 6억원으로 도내 타지자체와 비교했을 때 많은 수준은 아니다. 그러나 앞서 말한 예산 사용처 변형과 더불어 장난감도서관, 공동육아나눔터 그리고 올해 9월 준공을 앞둔 고성군청소년수련관 등 각종 교육 시설이 종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어서 전체적인 교육정책에 대한 시너지 효과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특히 교육지원청에 있던 고성행복교육지구센터가 올해 하반기 고성군청소년수련관으로 이전 확정되면서 규모나 접근성에 있어 효율적인 사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주요추진과제고성행복교육지원센터는 교육청소년과장, 교육지원담담, 평생연구사와 같은 지자체 인력과 교육지원과장, 장학사, 파견교사 등 교육청 인력의 협력을 바탕으로 운영된다. 센터는 정착 단계에 있는 김해시 행복교육지구 사업을 모델로 하여 ‘행복학교 일반화’, ‘마을학교 운영’, ‘마을교육공동체 조성’ 등 3가지 추진과제를 목표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추진과제인 ‘행복학교 일반화’는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그 과정으로 학교별 협의체를 통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전문적 학습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밖 학습공동체 및 행복교실 프로젝트를 공모하고 운영 지원한다. 또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학교교육과정에 연계해 교원과 마을 교사 간 협력수업 및 공동의 교육망을 구현한다. ‘마을학교 운영’은 지역사회 마을교사를 양성하고 학생중심과 지역중심에 마을학교를 운영한다. 학생중심 마을학교 사업으로 학생들의 꿈을 스스로 찾고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꿈펼침 학생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발표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고성교육뮤지컬단, 글빛작은도서관, 자연마을학교 등 8개의 다양한 꿈키움 마을학교를 운영하는 지역중심 마을학교 사업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도 제공한다.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목적으로 꿈 키우미 마을교육활동가, 소가야 마을 투어 현장체험학습지원, 마을과 함께하는 페스티벌 등 마을과 학교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이 추진과제들은 행복교육지구를 운영하는 대다수 지역과 비슷하다 할 수 있지만 교육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의지와 시설 보완을 통해 차별화된 형태로 진행될 전망이다. 고성교육지원청 이문향 파견교사는 “오랜 시간 사업을 운영한 김해행복교육지구를 참고해 안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며 “고성군청소년수련관이 설립되면 더 폭넓은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교육에 대한 고성군의 시각고성군은 행복교육지구를 인구절벽과 지방소멸시대에 마을과 지방을 살리는 핵심정책으로 인식하고 있고 이와 함께 교육에 대한 지원을 계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제는 행복교육지구를 넘어 지역의 교육인프라 구축, 아동청소년사업 등에도 교육지원청과 협력하기로 하면서 고성 교육은 어느 특정 기관이 아닌 모두가 책임지는 형태로 발돋움하게 됐다. 조 정책보좌관은 “우리 군은 행복교육지구 사업을 지자체가 당연히 주도해야 하는 사업으로 항상 생각해왔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교육청이 예산을 3억원이나 지원해 준다는 마인드로 사업에 임했다”며 “행복교육지구 사업 외에도 교육청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한 이러한 사업들이 앞으로 고성군에 더욱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구절벽, 자치단체 소멸을 이야기하고 있는 현시기 행복교육지구 사업을 통해 모두의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아가는 계기가 되고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인터뷰_ 백두현 고성군수> “교육 활성화 위한 지자체장 역할 중요” 고성 교육정책을 앞장서서 이끌고 있는 백두현 고성 군수는 효과적인 교육 공동체 형성을 위해 지자체와 교육청 간에 교육에 대한 시각차를 좁혀야 한다고 밝혔다. 백 군수는 지난 7월7일 고성군 군수실에서 진행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교육청은 행정이 책임져야 할 교육 부분을 보완해 주는 고마운 존재지만 그동안 공무원들은 교육청을 예산 타령만 하고 민원만 제기하는 귀찮은 존재로 생각해왔다”며 “이러한 사고를 바꾸기 위해 소통하며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 결과 지금은 역으로 행정이 교육 부분에 있어 교육청보다 더 앞서나가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실제 고성군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교육정책 추진을 위해 민간 교육전문가를 따로 채용해 교육을 이끌고 있다. 그는 “공무원들은 직업 특성상 민간 전문가보다 전문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전문가 채용을 통해 업무능력과 더불어 추진 속도까지 빨라졌다”고 전했다. 교육에 대한 확고한 시각으로 교육정책을 꾸려나가고 있는 백 군수는 앞으로 13세부터 18세까지 청소년들에게 매달 5~7만원을 지원해 주는 ‘꿈 페이’도 추진할 계획이다. 백 군수는 “고성 미래를 위해서도 지금의 청소년들에 직접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며 “청소년 때부터 지자체에 제대로 도움을 줘야 이 친구들이 성공하고 나서도 지역에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교육이 곧 지역 발전의 동력이다. 그런 부분에 있어 교육사업에 대한 자치단체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며 “고성의 교육은 고성군이 책임진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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