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이발사가 한 주간을 지역주민을 위해 봉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꽃 가게를 하시는 아저씨가 이발을 하러 와서는 계산을 하려고 하자 이발사는 이번주간은 지역주민을 위해 무료로 섬깁니다라고 말을 했습니다. 꽃 가게 아저씨는 매우 기뻐하며 돌아갔습니다. 다음날 이발소(이용원) 문을 열러 나온 이발사는 감사합니다는 쪽지와 함께 장미꽃이 한 다발 놓여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음날 도너츠가게를 운영하는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이발을 끝내고 나가면서 계산을 하려고 하니 이번 주간은 지역민을 위하여 무료로 섬깁니다, 이 말에 도너츠 가게 사장님은 기뻐하며 돌아가서는 금방 구운 도너츠를 한 봉지 가져와 감사를 표했습니다.
다음 손님으로 국회의원이 들어왔습니다. 이발이 끝나서 계산을 하려니까 이발사 아저씨는 이번 주는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봉사 주간입니다. 이 말을 듣고 국회위원이 즐거워하며 돌아갔습니다. 다음날 이발소 문을 열러 가게로 간 이발소 사장님은 깜짝 놀랐습니다. 국회위원들이 줄을 서서 이발을 하려고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지난 12월 제주에 있는 아내의 지인으로부터 제주감귤을 여러 상자 무상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가까운 마을회관을 비롯하여 필요한 곳에 배달을 하였는데 마음이 즐거웠습니다. 제주에 있는 분이 정성껏 지은 귤을 제가 배달만 했는데에도 기쁨이 넘쳤습니다.
3년 동안 미얀마(옛날 버마)에서 일을 한 적이 있습니다. 미얀마에 바람과 수해가 나서 10만명 이상이 죽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알고 있던 친지들과 기관들이 어려운 사람들을 돕겠다고 도움을 보내왔습니다. 미얀마에서 3년간 있을 때 가장 기뻤던 일이 이들에게 필요한 쌀과 반찬, 옷 가지들을 돕는 통로역할을 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옛 말에 콩 한 쪽도 나누어 먹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넉넉하고 많아야만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을 나누고 기쁨도 나누고 슬픔도 나눌 때 우리가 사는 사회가 더욱 더 밝아 질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유명하고 권력있는 사람들 때문에 유지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발소 사장님의 지역주민들을 위한 사랑과 꽃으로, 도너츠로, 서로 사랑과 감사를 주고받는 보통사람들 때문에 유지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서하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저는 사람들에게 우리 면보다 더 좋은 곳은 없다고 자랑합니다. 서하면은 화림계곡과 대봉산을 비롯하여 산수가 좋습니다. 또한 서하면은 사과와 곶감으로 유명합니다. 즉 감과 사과의 고장입니다. 많은 과일 중에 사과와 감이 으뜸입니다. 이유인즉 살면서 조그마한 일에 감사하고, 작은 실수에도 미안합니다, 잘못했습니다라고 사과하는 삶의 태도가 일상이 될 때, Thank You(땡큐), I am sorry(아이 엠 쏘리)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가 함양 땅에 가득함으로 행복한 함양이 되기를 원합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