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13일은 전국 1000여 곳의 지역 농협조합장 선거가 일제히 치러진다. 지난 2015년에 이어 두 번째 치러지는 전국동시조합장선거다. 함양지역에서는 함양농협을 비롯해 안의·수동·마천·지곡농협 등 지역 5개 단위농협과 함양산청축협 및 함양산림조합 등 모두 7곳의 조합장이 선출된다. 이번 선거는 급변하는 농업환경과 정부의 농협간 통합 등의 움직임 속에서 치러지는 선거로 조합원들의 재산과 권익을 지켜나갈 수장을 뽑는 중요한 선거다. 어느 때보다 조합원들의 선택이 중요한 이유이다.주간함양은 각 조합별 출마 예정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포부와 계획 등을 들어보고 조합원들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한다.후보자들에 대한 지면 배정 순서는 현조합장이 출마할 경우 현조합장을 우선으로 하고 다음은 이름의 가나다 순이다. 이번호에는 함양산청축협 및 함양군산림조합(1월1일자), 함양농협 및 안의농협(1월7일자)에 이어 수동·마천·지곡농협 조합장 출마 예정자들을 소개한다.지곡농협 조합장에는 3선에 도전하는 이양우(51) 조합장에 맞서 노병국(44) 전 CJ제일제당 서부경남위탁점 대표와 박진권(51) 전 지곡면청년회장, 이순근(56) 지곡농업경영인회장이 도전장을 낸다.
“조합원 영농활동 전념할 수 있게 지원”
조합장 출마를 결심한 동기는 무엇입니까? 농민의 아들로 태어나 누구보다 농민의 어려움과 노고를 직접 겪어왔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지켜봐 왔음에도 농민들의 생활은 나아지지는 않고, 점점 더 농민들은 어려워지고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농민들의 힘듦과 노고를 덜어주는 조합, 농민들의 안정과 발전을 만들어주는 조합, 직접적으로 농민들에게 이득이 되는 그런 조합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조합장으로서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첫째, 지곡 조합원들을 모두 하나로 아우르고,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끄는 과정에서 조합원들이 소외 받거나 상처받는 이 하나 없게 책임감 있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이 있어야합니다. 둘째, 농협의 경영만을 쫓는 리더가 아닌 농민들의 슬픔과 노고를 옆에서 같이 동감해주고 이해해주는 인간다움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농협의 이익만을 생각하지 않고 농민들의 바탕이 되어주고 뒷받침이 되어주는 인간답고 정 많은 조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마지막으로 진실성과 정직함입니다. 개인의 욕심, 개인의 사심을 채우는 조직이 아닌 거짓되지 않고 항상 진실만으로 다가가고, 조합원들에게도, 나 자신에게도 떳떳할 수 있는 정직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현재 소속 조합의 가장 큰 문제나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해결방안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첫째, 조합원들 간의 소통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조합원들의 의해 운영되는 농협이 조합원들도 모르는 사업과 활동을 진행한다는 것은 ‘수박 겉핥기’ 라고 생각합니다. 진행하는 활동과 사업의 참여유도를 높이고, 건의함을 활성화하여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며 원활한 소통의 기회를 만들 것 입니다. 둘째, 지곡 농협을 알릴 수 있는 홍보의 기회가 적다고 생각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반응하는 농협, 그 흐름에 맞춰가는 농협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홍보 마케팅을 활성화하여 인터넷 홍보, sns 홍보를 추진하며 지곡 농협만의 장점과 특색을 알릴 것입니다.조합장에 당선되면 어떤 일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생각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 농업인들이 영농활동에만 안정적으로 전념할 수 있도록 농산물 생산 자금을 대폭 지원 하도록 추진할 생각입니다.둘째, 농산물의 체계적인 관리와 공동선별, 공동 판매를 통해 타 조합보다 경쟁력을 높여서 조합원들이 농산물 제값받기를 통해 조합원의 실질적인 소득을 높이겠습니다. 셋째, 문화와 복지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농촌에서 배우기 쉽고, 재밌게 취미를 즐길 수 있도록 문화, 복지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여 농업인 복지 증진에 힘을 쓰겠습니다. 선거를 앞두고 조합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책임감 있고 결단력 있게 조합을 이끌어가는 강하고 단단한 조합장이 되고 때론 농민들의 슬픔을 바로 옆에서 이해해주는 부드럽고 정 많은 조합장이 되고 싶습니다. 제 자신에게 부끄럼 없이 낮은 자세로 항상 겸손하게 답을 찾아가고 열정과 의지를 가지고 농민들에게 힘이 되어주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뽑아주신다면 실망시키지 않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력지곡초등학교 졸업함양중학교 졸업함양종합고등학교 자퇴경력현 지곡면체육회 이사전 창선건설중기 대표전 (주)보문건설 대표전 지곡면청년회장기타구미 직업훈련소 자격증 취득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