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13일은 전국 1000여 곳의 지역 농협조합장 선거가 일제히 치러진다. 지난 2015년에 이어 두 번째 치러지는 전국동시조합장선거다. 함양지역에서는 함양농협을 비롯해 안의·수동·마천·지곡농협 등 지역 5개 단위농협과 함양산청축협 및 함양군산림조합 등 모두 7곳의 조합장이 선출된다. 이번 선거는 급변하는 농업환경과 정부의 농협간 통합 등의 움직임 속에서 치러지는 선거로 조합원들의 재산과 권익을 지켜나갈 수장을 뽑는 중요한 선거다. 어느 때보다 조합원들의 선택이 중요한 이유이다.주간함양은 각 조합별 출마 예정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포부와 계획 등을 들어보고 조합원들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한다.후보자들에 대한 지면 배정 순서는 현조합장이 출마할 경우 현조합장을 우선으로 하고 다음은 이름의 가나다 순이다. 이번호에는 먼저 함양산청축협조합장과 함양군산림조합장에 출마를 준비 중인 후보들을 소개한다. 다음호(1월7일자)에는 함양농협과 안의농협 조합장 후보, 그 다음호(1월14일자)는 수동·마천·지곡농협 조합장 후보 순으로 3주에 걸쳐 각 조합별 출마자들을 소개할 예정이다.함양군산림조합은 3선에 도전하는 정욱상(69) 현 조합장과 박성서(64) 전 함양군의회 의장간의 2파전이 예상된다.
“임산물 유통사업과 경제사업에 주력”
조합장 출마를 결심한 동기는?함양에서 태어나 함양군에서 공무원을 시작해 20년의 공직생활을 마감하면서 고향 발전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였습니다. 함양군의회 3대, 4대, 5대 군의원이 되어 군민을 위한 봉사의 길을 걷게 되었고 의장직을 맡아 많은 일들을 해오면서 보다 체계적으로 지역주민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노력해야겠다는 욕심으로 능동적이고 긍적적인 자세로 의정 활동을 추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리 함양은 78%가 산으로 둘러쌓인 산촌으로 산을 잘 가꾸고 활용하면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고 실천을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 산림조합장이 되어 산림경영계획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립 시행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열정을 다 해 보기 위하여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특히, 함양은 산삼의 고장으로 전국에 많은 홍보가 되어 있어서 산의 가치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산을 통하여 산지소득원을 발굴하고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는 조합장이 되고자 합니다. 조합장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조합원과의 소통경영을 전제로 한 조합원을 위한 실익사업 확장과 끊임없는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을 통한 조합원 재산권 향상이 조합장이 가져야할 가장 큰 가치이자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현재 조합의 가장 큰 문제나 현안은 무엇이며 해결방안은 무엇입니까?우리군은 2020년에 글로벌 축제인 함양산삼 항노화 엑스포 개최를 앞두고 있습니다만 현재 산림조합의 유통사업 구조로는 엑스포 시 유통사업을 활발하게하고 홍보할 수 있는 경제사업 준비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조합원이 생산한 임산물을 유통센터를 통해 수매, 유통, 수출할 수 있는 경제사업 기반을 탄탄하게 준비함으로써 우리군에서 개최하는 국제행사인 엑스포가 조합원 여러분에게 돈이 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조합장에 당선되면 어떤 일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생각이며 그 이유는?향후 10년정도 지나면 대부분의 산지에서 목재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므로 나무를 효율적으로 심고 가꾸고 수확하여 산주에게 소득이 창출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목재수확에 따른 산주의 이익을 증대시키고 산림조합에서 운영하는 목재집하장에서는 안정적으로 원자재를 확보하여 상호 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임산물 유통센터를 잘 활용하여 산주가 생산하는 소득품목을 수매하여 안정적인 소득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함양을 찾는 관광객이 유통센터를 찾아 함양에서 재배한 신선한 임산물을 구입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계획하겠습니다.금융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조합원의 주인의식을 함양하고 배당률을 높여 산림조합의 가치를 높이겠습니다.산림조합 조합원의 참여도를 높이고 산림경영에 있어서 지도원의 역할을 확대하여 산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각종 사업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조합원들의 산림경영 서비스의 질 향상, 학자금지원 등 복리후생 등으로 되돌려주는 환원사업을 확대하여 조합원의 주인의식을 심어주고 임직원들의 복지증진에 힘쓰겠습니다. 선거를 앞두고 조합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함양산림조합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합니다.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춰야합니다.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합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조합원이 돈을 버는 조합원들을 위한 산림조합을 만들어 보겠습니다.임산물의 단순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과 임산물 유통시스템의 획기적 개선을 통해 조합원 여러분께서는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임산물 유통사업과 경제사업에 주력하겠습니다.조합원과 산림조합을 위해 많이 듣겠습니다.올곧은 함양사람, 박성서에게 힘이 되어주신다면 열심히 하겠습니다.
학력함양종합고등학교 졸업경력현 법사랑위원회 부회장전 함양군의회 제3대 · 4대 · 5대 의원 전 함양군의회 제5대 후반기 의장전 함양군 체육회 이사전 함양군 장애인 후원회 이사전 새마을운동함양군지회장상훈대통령상 2회(민주평통)법무부장관상법무부범죄예방검찰총장상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