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맥도날드 등 패스트푸드점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현상 무엇일까요?바로 콜라와 아이스크림이 폭발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어릴 적 다들 재미로 한번 쯤은 해보거나 들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아이스크림과 콜라가 폭발하는 이유 및 원리와 조건이 궁금하게 되어 콜라와 아이스크림이 만나면 폭발 반응을 일으키는 조건과 원리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1) 콜라란 무엇일까?최초의 콜라는 코카나무 잎과 콜라나무의 추출액을 함유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판매가 늘어나면서 마약성분이 있는 코카나무 잎의 코카인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게 되었고 현재의 콜라는 콜라나무 종실의 추출액과 합성 카페인 등을 기본으로 사용하며 일반 청량음료와 비교되는 복잡하고 다양한 지금의 콜라가 되었다고 합니다.
2) 아이스크림이란 무엇일까?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아이스크림은 식후 가볍게 먹는 디저트로 자리 잡고 있지만 영양가도 높고 고지방에 고열량인 세계적인 기호품이라고 합니다.아이스크림은 우유등 유제품에 당류를 혼합해 공기와의 접촉을 통해 살균 →냉각→숙성과정이 지나 만들어 집니다.
콜라와 아이스크림이 폭발 반응을 일으키는 원리 및 이유는 콜라 병 안에 각이 있으면 각 쪽으로 기체분자들이 모이고 기체분자들이 모이면서 거품이 점점 커집니다. 이때 공기와의 접촉을 통해 만들어진 아이스크림이 콜라와 만나게 되면 아이스크림의 공기와 콜라의 기체분자들이 하나로 합쳐지며 엄청난 힘으로 이산화탄소가 밖으로 뿜어져 나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아이스크림이 아니더라도 기체분자들이 모인 음식과 콜라를 같이 먹게 되면 폭발하게 되는 것이고 이 원리를 핵 형성 원리라고 합니다.
미국 애팔래치아 대학교의 토냐 코피교수의 논문에 아이스크림과 유사한 멘토스와 콜라의 폭발원인을 분석한 결과가 있습니다. 토냐 코피교수는 멘토스의 거친 표면이 내부의 표면장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멘토스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구멍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구멍들은 콜라 안에 있던 이산화탄소가 풀리는 현상 속도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각설탕이 그 예입니다. 각설탕을 보면 구멍이 나있습니다. 틈으로 물이 스며들면 각설탕이 금방 부스러져 녹아버리는 것처럼 멘토스 표면에 나 있는 미세한 구멍들은 콜라 속 이산화탄소가 콜라 안에서 빠져 나오는 속도를 촉진시킵니다.
조사를 하게되면서 우리가 흔히 살면서 먹는 평범한 음식들 속에서조차도 신기한 과학 원리가 숨어있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또 온다면 일상생활 속에 숨어 있는 과학적 원리에 대해 조사해보고 싶습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