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칼럼에 이어서 마지막으로 오행배속표의 근간根幹이 되었던 내용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 글을 읽는 독자 분들도 아직 세부적인 내용까지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자신과 연관되는 사항들이 있는지 한번 체크해보기 바란다.11. 오계五季: 지구의 다섯 가지 계절을 오행五行에 배속한 것을 말한다. 가령 봄에는 천지天地에 목木의 기운이 왕성하므로 소우주인 인체도 천지天地에 충만해 있는 목木의 기운의 농도와 평형을 이루기 위해서 목木의 기운을 발산한다. 따라서 봄에는 목木의 기운을 발생하는 장부인 간肝이 약해지게 된다. 춘春은 오행 상 목木의 기운이 왕성한 절기節氣이다.하夏는 오행 상 화火의 기운이 왕성한 절기節氣이다.장하長夏는 오행 상 토土의 기운이 왕성한 절기節氣이다.추秋는 오행 상 금金의 기운이 왕성한 절기節氣이다.동冬은 오행 상 수水의 기운이 왕성한 절기節氣이다. 12. 오방五方: 동·서·남·북·중앙의 다섯 방위를 오행五行에 배속한 것을 말한다.동東은 오행 상 목木에 해당된다.남南은 오행 상 화火에 해당된다.중앙中央은 오행 상 토土에 해당된다.서西는 오행 상 금金에 해당된다.북北은 오행 상 수水에 해당된다. 13. 오색五色: 다섯 가지 색을 오행五行에 배속한 것을 말한다.청靑은 푸른 색으로 오행 상 목木에 해당된다.적赤은 붉은 색으로 오행 상 화火에 해당된다.황黃은 누런 색으로 오행 상 토土에 해당된다.백白은 흰 색으로 오행 상 금金에 해당된다.흑黑은 검은 색으로 오행 상 수水에 해당된다. 14. 오곡五穀, 오과五果, 오축五畜, 오채五菜: 오장五臟에서 받아들이는 오곡五穀, 오과五果, 오축五畜, 오채五菜를 의미한다. 한의학의 원전原典인 황제내경黃帝內經을 살펴보면 “다섯 가지 곡식인 오곡五穀은 영양營養을 가져다주고, 다섯 가지 과일인 오과五果는 보조補助작용을 하며, 다섯 가지 가축인 오축五畜은 보익補益작용을 하고, 다섯 가지 나물인 오채五菜는 보충補充작용을 하므로 곡식, 과일, 육류, 채소의 기미氣味를 합하여 먹으면 인체의 정기精氣를 보익補益할 수 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보리, 자두, 닭, 부추는 간허肝虛에 좋다.수수, 살구, 양, 염교는 심허心虛에 좋다.조, 대추, 소, 아욱은 비허脾虛에 좋다.현미, 복숭아, 말, 파는 폐허肺虛에 좋다.콩, 밤, 돼지, 콩잎은 신허腎虛에 좋다. 다음 주부터는 지금까지 소개한 오행배속표의 근간根幹이 되었던 내용들이 실제 수천 년이 지난 지금의 현실에서는 어떻게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필자의 학문적 관점에서 재미나게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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