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초등학교(교장 안창남)는 지난 5월 24일(목)부터 5월 30일(수)까지 1학년~5학년을 대상으로 ‘내 고장 문화탐방 학습’을 실시하였다. 함양의 선비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며 애향심을 기르기 위해 실시한 이번 체험학습은 학년별 체험활동 계획에 의거하여 다양한 활동 내용으로 운영되었다.
1~2학년은 함양박물관에서 영상홍보실, 기획전시실, 상설전시실 등을 둘러보았다. 함양 역사 애니메이션 시청을 시작으로 반달돌칼, 뿔잔, 청동 말방울, 삼국시대의 철제갑옷, 조선시대의 벼루 등 역사책에서 보던 유물들을 직접 볼 수 있었으며 간단한 탁본 제작 체험도 하였다. 이후 학생들은 함화루, 문창후 최선생 신도비, 사운정 등 상림공원 일대 함양선비유적지를 탐방하였다.
3학년은 남계서원과 일두 정여창 고택을 방문하여 우리 조상들이 살았던 주거공간과 옛날 공부하던 장소를 견학하였다. 역사 설명이 다소 어렵고 낯선 내용도 많았지만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에 대해 새롭게 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4학년은 상림 숲 역사 해설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고장을 대표하는 천연기념물 상림 숲 일대를 둘러보았다. 문화해설사 선생님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최치원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함화루, 사운정, 함양척화비, 연리지, 역사인물공원 등 내 고장 함양의 문화를 알아가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5학년은 지곡 개평마을 일대를 둘러보며 전통 양반 가옥의 형태 및 특징을 알아보고, 일두 산책로를 걸으며 자연과 함께하는 함양의 선비정신을 몸소 체험해보았다.
내 고장 문화탐방에 참여한 4학년 학생은 “천년의 숲 상림의 문화재와 유적지를 문화해설사 선생님의 자세한 설명으로 알게 되어 좋았어요. 친구들과 함께 역사인물공원을 둘러보며 함양을 빛낸 많은 위인들처럼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