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한 달 동안, 삶을 가꾸는 행복한 교육 아름지기 서하초등학교(교장 신귀자)에서는 세계 금연의 날이 있는 5월을 맞이하여 담배 연기 없는 학교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흡연 예방의 달로 지정·운영하였다.
먼저, 5월 2일(화)에는 함양군보건소의 협조로 학부모 대상 흡연예방교육과 전교생 대상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였는데, 특히 흡연을 하시는 아버지들의 참여와 호응이 매우 높았다. 흡연예방교육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흡연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인지할 수 있는 기회였고, 2차·3차 간접흡연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자녀들을 위해서라도 금연을 해야겠다.”며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5월 18일(목)에는 흡연 교육의 날로 지정하여 흡연인구의 저연령화, 여성화로 흡연이 꾸준히 확산되는 가운데 학생들의 흡연 동기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금연 텀블러 만들기, 금연 O/X 퀴즈 골든 벨 대회, 금연 표어 쓰기 대회를 실시하였다. 금연 O/X 퀴즈 골든 벨 대회에서 저학년 부 우승을 차지한 한희민 학생은 “우승을 해서 매우 기쁘고, 아버지께서 담배를 빠른 시일 내에 금연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다.”며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을 드러냈다.
5월 31일(수)에는 세계 금연의 날을 맞이하여 미술 교과와 연계한 금연 티셔츠 만들기를 실시하였다. 금연 티셔츠 만들기에 참여한 5학년 문정훈 학생은 ‘앞으로 담배는 절대 피우지 않아야겠다.’라고 다짐하며, ‘주변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으면 건강이 나빠진다는 것을 알려주겠다.’며 금연 홍보 의지를 밝혔다.
이번 “흡연 예방의 달” 행사를 실시한 이규준 교사는 “금연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강화하고 흡연 피해의 경각심을 고취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쾌적한 학교교육 환경 조성 및 학교 내는 물론 가정과 지역사회까지 금연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평생금연’을 위한 계기가 된 것 같아 의미 있는 5월 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