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란 학습내용을 외우는 것을 말하는데, 암기가 학교 성적을 좌우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론 수능이나 모의고사에서는 종합적 사고력이나 문제해결력이 중요하지만, 이 역시 암기가 기본 바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교과서의 내용을 단답식으로 질문하는 학교의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려면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학습내용을 정확하게 암기하는 것입니다. 머리가 좋으면 암기가 잘 되겠지만, 머리만 믿고 암기를 게을리 하면 시험 결과는 나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암기 전략을 세워서 차근차근 암기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암기를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무작정 암기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효율적인 암기를 위해서는 학습내용에 대해 ‘선(先) 이해, 후(後) 암기’를 해야 합니다. 이해도 못하고 무작정 외웠다가는 실제로 시험 볼 때는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원하는 답이 무엇인가, 왜 그런 결과가 나오는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나오는가를 잘 이해하고 암기하면 자연스럽게 기억이 잘 됩니다. 그래서 수학 공식을 외울 때에도 식의 유도 과정을 확실히 이해하게 되면 머릿속에 잘 각인되기 때문에 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암기 과목은 과정과 시간 중심으로 이해하면서 외우면 효과적입니다. 국어는 문맥을 이해하면서 단어의 상징성 등을 이해하고 암기해야 합니다. 또한 영어와 같이 외국어를 공부할 때는 기본적으로 어휘나 기본 문장을 암기해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암기 전략으로, 우선 간격법을 들 수 있습니다. 간격법은 암기해야 할 내용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나누어 반복적으로 암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컨대, 1시간 정도 소요되는 내용을 15분 단위로 네 번에 걸쳐 반복 학습하는 것이 모든 내용을 한꺼번에 암기하는 집중법보다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짧은 시간 동안 매일매일 반복하여 암기하면 기억이 더욱 오래가고, 미흡한 학습 부분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학습내용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정보량을 한꺼번에 외우게 되면, 기억 용량의 한계 때문에 장기기억으로까지 발전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세 번째로 반복학습을 5~7번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2~3번 암기하면 단기기억은 되지만, 장기기억으로 전환되기 어렵습니다. 주기적인 7회 반복학습을 통하여 기억된 것과 기억되지 못한 것을 구분하여 강화시키면 뇌 기억물질이 기억 회로망을 형성하여 기억[인출]을 쉽게 해줍니다. 구체적인 기억술로 대표적인 것은 약성어를 만들어 암기하는 방법입니다. 약성어 암기 기법은 사물의 이름이나 사건의 순서 등을 첫 글자나 단어만을 모아 또 하나의 단어나 문장으로 만들어 쉽게 암기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암기[입력]할 때에는 학습내용을 조직화[분류화]해서 암기해야 기억[인출]이 쉽게 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단기기억은 7개를 넘지 못하지만 유사한 것끼리 묶어 덩어리를 지어 조직화시키고 위계화시키면 많은 정보를 쉽게 외울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삿짐센터의 전화번호인 2424(이사이사)나 응급전화인 119(일일이 구해준다)처럼 학습 내용에 재미있게 의미를 부여하면 기억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는 자료에 매개체를 이용하여 여러 항목이나 자료들 간에 ‘의미 있는 연결’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암기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빗, 시계, 가위, 고기, 컵, 망치’를 매개체를 활용하여 쉽게 외우기 위해서 ‘빗을 컵 속에 넣는다. 가위로 고기를 자른다. 망치로 시계를 부순다.’ 라고 바꾸어 암기하면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에 그림을 그리며 암기하는 심상 기법이 있습니다. 이는 외워야 할 정보를 머릿속에 그림이나 영화의 한 장면처럼 떠올리며 암기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슈퍼마켓에 가서 사야 할 물건이 ‘두부, 김, 양파, 고등어, 고추’라고 하면, 슈퍼마켓의 모습[장소, 사람 등]과 연관지어 외우면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 암기법을 잘 활용하면 아이들이 재미있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암기전략을 자녀에게 습관화시키면 놀라운 집중력과 암기능력을 갖게 되는 동시에 학력신장의 효과도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다음에는 ‘학습의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이란 주제로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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