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한 1인 크리에이터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주간함양은 6월11일 6회차 교육을 실시하며 전체 교육의 중반에 들어섰다. 지역민을 대상으로 하여 어플로 숏폼을 제작하는 이 교육은 총 12회차 운영될 예정이다. 지난 시간에는 나만의 일상, 추억남기기,..
함양군은 지난 6월14일 지리산 견불사에서 ‘제28회 6·25 나라사랑 호국음악회’를 열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을 기리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지리산 견불사(주지 보덕스님)와 6·25 추모음악회 추진위원회(위원장 이영재)가 공동 주관했으며, 진병영..
함양군보건소가 제38회 세계 금연의 날(5월31일)을 기념해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아동 200여 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건강 뮤지컬 인형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의 흡연 예방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기획됐으며, 뮤지컬 형식의 인형극을 통해 흥..
함양군보건소가 제38회 세계 금연의 날(5월31일)을 기념해 지난 5월22일부터 6월13일까지 ‘금연 주간’을 운영하며 다양한 금연 홍보 활동을 펼쳤다. ‘세계 금연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1987년 담배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정한 날로, 매년 전 세계..
진병영 함양군수가 지난 6월12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지역 핵심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진 군수는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장과 타당성심사과장을 만나 △국지도 37호선(백전~서하) 2차로 개량 사업, △국도 24호선(지곡~안..
위성초등학교(교장 박종복) 6학년 학생들이 지난 6월9일부터 11일까지 2박 3일간 서울 일원으로 수학여행을 다녀왔다. 이번 수학여행은 교실을 벗어나 수도 서울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 정치, 과학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시야를 넓히고 친구들과의 추억을 쌓는 기회로 마련..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이 청소년의 기후환경 인식 제고와 문화적 견문 확대를 위해 ‘2025 기후위기적응 탐방활동(몽골)’ 1차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탐방은 합천군과 부여군 청소년 20명이 참여한 가운데, 6월14일부터 19일까지 몽골 울란바토르와 테를지 지역에서 이..
함양경찰서가 한부모 및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생필품을 전달하는 ‘POL BAG(폴백) 사랑의 선물’ 활동을 펼쳤다. 이번에 전달된 ‘폴백’은 지역치안협의회 예산으로 마련된 생필품 박스로, 자녀를 홀로 양육하거나 서로 다른 국적과 문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을 대상..
“필자는 고운 최치원의 작문기행, 유적답사를 하면서 최치원의 작문 태도, 지식인의 고뇌를 느끼며 그를 기념하고 선양하는 수필을 다수 짓고 엮어, 『고운수필』을 발간하여야겠다고 결심하였다. 고운 수필은 고운이 지은 수필이 아니라 고운처럼 훌륭한 글솜씨와 마음씨를 갖기를..
함양군 안의면 출신의 이옥수 안의향교 원임전교가 자신의 삶과 한시를 담은 문집 『춘광의 삶』을 최근 발간했다. 비매품으로 제작된 이번 문집은 단순한 자서전의 성격을 넘어, 고전문화에 대한 애정과 평생의 철학을 담은 기록으로 의미를 더하고 있다.1938년 안의면에서 태어..
과거와 현대를 넘나드는 전설과 실재, 이 두 세계가 만나는 신비로운 공간이 바로 함양군 휴천면 송전리에 존재합니다. 이곳에는 오랜 세월 구전되어 온 전설이, 믿기 어려울 만큼 사실적인 실체와 맞아떨어지는 놀라운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이 이야기는 단지 신화에 머무르지 않..
2007년 5월 20일 함양의 벗우리 “주간함양” 창간 23돌 생일일레그 먼저 밑거름이 된 신문 이름2002년 “지리산 투데이” “함양군민신문”“뉴스함양”이던 “주간함양”오늘 불타는 횃불신문으로23돌 생일 맞는 그 신문모습아, 해처럼 밝고 빛나누나용호같이 강하고 늠름..
울산에 있는 라이트룸 만디에서, 세계적인 현대 미술가 데이비드 호크니의 미디어아트 전시를 보았습니다. 이 전시는 서울, 울산 두 곳의 ‘라이트룸’ 전시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호크니의 이름 앞에는 종종 ‘살아 있는 가장 비싼 화가’라는 수식어가 붙습니다. 그의 대표..
9. 행군편(行軍篇)3) 물을 건너면 반드시 물에서 멀리하라. 객(客)이 물을 건너서 오면 이를 물 안에서 맞이하지 말라. 절반쯤 건너게 하고 이를 치면 이로울 것이다. 싸우려고 하는 자는 물에 붙어서 객을 맞이하지 말라. 살 것을 보면 높은 곳에 있고 물 흐르는 것..
국내 최대국내 최대 규모의 실내 플라워쇼인 ‘제16회 대구 꽃박람회’가 6월 5일부터 8일까지 개최되어, 함양꽃피우리동아리 회원들은 6일 대구 엑스코를 찾았다. 이번 6월 모임은 아이들과 함께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어 더 보람된 시간이었다.
텃밭관찰시간 “선생님 이거 보세요.” 수업도 시작하기 전에 밭으로 달려가 저희를 부릅니다. 내가 심었던 작물이 얼마나 컸는지, 풀은 얼마나 자랐는지, 꽃이 무슨 색으로 피었는지를 알려줍니다. 햇볕이 풍부하고 만물이 점차 생장하여 가득 찬다는 소만을 지나 망종..
여러분은 평소에 음악을 많이 들으시나요?저는 음악 없인 못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방 청소를 할 때, 등교 준비를 할 때, 공부를 할 때 등 일상 속에서 늘 음악을 많이 듣습니다.요즘은 길거리를 걷거나 음식점, 카페에서도 음악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곤 하죠...
여러분은 ‘편지’라는 것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습니다.이러한 디지털 시대에서 ‘편지’라는 것은 조금은 느리고 오래된 방식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요.하지만 저는 편지에는 특별한 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편지는 말..
“키 크고 싶으면 우유 많이 마셔”어린 시절부터 익숙하게 들어온 말이지만, 과연 이 말은 과학적으로도 맞는 걸까요? 친구들이 궁금해할 ‘우유와 키 성장’의 진실을 파헤쳐봤습니다.“키 크려면 우유 많이 마셔야 해”“칼슘이 뼈를 자라게 해”“어릴 때 우유 안 마시면 작아진..
얼마 전 6월 5일 대선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민주주의와 관련된 글을 준비했습니다.민주주의란 사전적으로 국민이 권력을 가지고 그 권력을 스스로 행사하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민주주의란 국민 모두의 생각이 존중받으며 국가의 주인으로서 당연한 권리를 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