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간에게는 두 종류의 기억이 있습니다. 하나는 좋은 기억이고 다른 하나는 나쁜 기억입니다. 좋은 기억은 사람에게 놀라운 활력을 제공해줍니다. 고난의 겨울과 같은 인생의 순간에도 장미꽃을 피게 하는 것이 좋은 기억입니다. 우리에게 좋은 기억이 있으면 얼마나 마음이..
햇살 가득한 여름 오후, 창밖으로 재잘거리는 아이들의 소리가 들려온다. 문득 평화로운 풍경 뒤에 감춰진 가족의 그늘진 단면들이 스쳐 지나간다. 신문과 뉴스는 오늘도 섬뜩한 사건들을 보도한다. 부모가 자식을, 자식이 부모를, 형제자매가 서로를 해하는 끔찍한 이야기들. 우..
All these men understood the signs of the times knew the best course for Israel to take.(NLT 역대상 12:32) 이 모든 사람들은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스라엘이 나아가야 할 최선을 길을..
누구나 예쁘고 아름다우며 잘생겼다고 하는 말을 좋아한다.“오드리 헵번은 한때 자신의 아름다움에 대한 비결의 질문을 받았을 때, 놀라운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사랑스러운 사람이 되려면 입은 따뜻한 말을 하세요. 아름다운 눈을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보세요. 날씬..
“노래는 부를 때까지 노래가 아니고, 종은 울릴 때까지 종이 아니며, 사랑은 표현할 때까지 사랑이 아니고, 축복은 감사할 때까지 축복이 아니다.” 지금은 돌아가신 고 김준곤 목사의 복음에 관한 메시지이다.우리에게 축복이 되는 일이 많았지만 감사하지 못해 축복을 축복으로..
가까운 은퇴 목사님께서 아무리 봐도 죽음을 앞두신 것 같았다. 얼마 전까지도 건강하셨는데 무척 당황스러웠다. 늘 지혜로우시고 은사가 충만하셨던 분이셨다. 활동도 왕성하시고 삶의 애착 또한 남다른 분이셨다. 오랫동안 운동으로 다져진 몸은 얼마나 자기 관리에 철저했는지 충..
어느 버스 회사에 성미가 무척 까다롭고 모가 나서 직장 전체의 분위기를 우울하게 만드는 한 정비사 있었습니다.어느 날, 인사과장이 그 사람의 해고문제를 사장에게 정식으로 건의하자 사장은 그 사람이 얼마나 완벽하게 일을 해내고 있는지에 대해 칭찬하면서 그 일을 없었던 ..
사랑은 인류가 오랫동안 탐구해 온 가장 고귀한 가치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사랑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용서’입니다. 많은 경우,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의 잘못이나 허물을 조건 없이 받아들이고 용서하는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성경에서도 사랑은 허다한 죄..
“If you are willing to be a servant to these people today and give them a favorable answer, they will always be your loyal subjects” (열왕기상 12:7, NLT 성..
제가 아는 분이 이런 말을 했다. “대통령 후보들의 토론회가 모두 끝났다. 오늘은 토론회가 어떻더냐고 묻는 분도 계셨는데 나와 아내는 다른 재밌는 예능을 봤다. 난 원래 토론회는 보지 않는다. 잘 준비되어진 질문과 잘 준비되어진 답변은 별 의미가 없어서다” 난 수 ..
6월 3일에 있는 대통령 선거를 위해 지금 각 대선 후보들 간 선거운동이 뜨겁다. 이제 한 주 밖에 안 남은 대선에 누가 대한민국 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될 것인가 초미의 관심사이다.그러던 중 국민의힘에서 유력 대선 후보자가 속해 있는 민주당에게 배우자 간 토론회를 열..
요양원에 취업한 지 8개월째다. 모시던 어르신이 건강이 악화되어 더 이상 원에서 어찌할 수가 없어 퇴소해야 됐을 무렵, 나는 지난해 췌장암으로 돌아가신 엄마가 생각나서 많이 울었다. 경험 많은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이 위로해 주었다. ‘첫 정이라 그래’ 하면서... 이후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여러분들 가운데 좋은 일이 많았습니까? 아니면 어려운 일이 많았습니까?좋은 일이 많았다면 감사하지만, 어려움이 많이 있었던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가족 중에 큰 질병으로 고통을 겪은 경험, 어렵사리 시작한 사업이 위기를 만났던 경험, 자식 때문에 울..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종종 ‘목적’이라는 단어를 생각하게 됩니다. 목적이 없는 인생은 살아가는 또는 살아온 삶이지만, 그 삶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을 먹고, 입고, 근심 없이 살아도 진정으로 기뻐하지 못하고 더 갈급한 삶을 찾는 ..
“Today I have given you the choice between life and death, between blessings and curses. Now I call on heaven and earth to witness the choice you make..
필자는 지난 호에서 외로움이라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독자들과 나누었다. 그 방법은 욕심을 버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좋은 사람들과 친구로 사귀고, 누군가의 소중한 사람이나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어주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 비로..
‘난 너의 미래를 알 수 있어. 왜냐하면 내가 계획했으니까’ 손대는 일마다 뭐든 잘 되었던 솔로몬을 생각해 본다. 서열 1위가 아니었던 그는 하늘의 특별한 도움으로 아주 드라마틱하게 왕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다. 솔로몬이 자라서 왕의 자리에 가기까지 그는 보고 듣는 모..
‘말이 아니면 하지를 말고 길이 아니면 가지를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도에 가면 길거리 곳곳에 조용히 앉아 있는 이들이 많이 보입니다. 무엇을 하느냐고 물으면 도(道)를 닦는 중이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에 가 봐도 대속죄일 전에 통곡의 벽 광장에 거적을 깔고 앉아 ..
가족은 우리가 태어나면서부터 가장 가까이에서 함께하는 존재입니다. 그들은 우리의 첫 친구이자, 때로는 가장 큰 적이기도 합니다. 가족 간의 관계는 때로는 복잡하고, 때로는 단순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가족은 단순히 상처받은 감정을 버리는 곳이 아니라는 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탄핵심판 11차 변론에서 최종 의견 진술을 했습니다. 다음은 최종 의견 진술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12.3 비상계엄은 과거의 계엄과는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무력으로 국민을 억압하는 계엄이 아니라, 계엄의 형식을 빌린 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