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은 사람의 얼굴을 기억할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진 과학자들이 꿀벌이 복잡한 시각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지 실험했습니다. 과연 결과는 어땠을까요? 놀랍게도 꿀벌은 사람 얼굴의 특징(눈, 코, 입 위치 등)을 인식하고 구분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이 실..
현대사회에선 "남는 건 사진뿐"이라며 그 순간을 직접 기억하기보단 사진이나 동영상을 남기는 것에 집중하곤 합니다. 우리는 특별한 날뿐 아니라 일상적인 순간까지도 끊임없이 기록하고, 그 기록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거나 남에게 보여주려 합니다. 그러다 보니 정작 그 순..
여러분은 마지막으로 일기를 쓴 게 언제인가요? 바쁜 일상 속에서 ‘오늘 어땠는지’를 차분히 돌아보며 기록하는 일은 점점 낯설어진 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일기 쓰기는 생각보다 더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하루의 기록을 넘어 삶의 방향을 다듬고 감정을 정..
천연 잔디가 깔린 운동장과 개평한옥마을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아름다운 풍경, 그리고 교장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 가꾸는 텃밭이 한눈에도 남다른 느낌이다. 전통교육과 미래교육의 균형을 고민하며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지곡초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
매월, 1000m 이상의 함양 15개 명산을 오르는 ‘초보 등산러의 함양 산행일기’를 연재하고자 한다. 주간함양 김경민 기자가 직접 함양의 명산을 오르고 느끼면서 초보 등산러의 시각으로 산행을 기록한다. 해당 연재로 천혜의 자연 함양 명산에 흥미를 가지는 독자들이 늘..
지난해 3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함양에서도 운영을 시작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초등 4학년 ~ 중등 1학년)을 대상으로 체험학습 및 역량강화 활동, 학습지원, 생활지원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정책 지원사업이다. 청소년기본법..
함양군은 총 인구 약 3만6000명이다.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 40%, 법에서 정하는 청년인구는 전체 9.5%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히가시카와는 일본 홋카이도 중앙부에 위치한 작은 마을로 홋..
함양군 서상면에서 토마토 농사를 짓고 있는 신중성(58)씨는 올 상반기 토마토 가격 폭락에 한숨을 내쉬었다. 최근 부산 도매시장 기준 토마토 5kg 한 박스 가격은 5000원 선에서 형성되고 있지만, 이 가격으로는 판매할수록 손해만 커진다고 하소연했다. “부산 도매시..
한 국가나 지역의 성장동력은 기술혁신과 함께 다양한 가용자원의 효율적 활용으로부터 나온다. 여기서 기술혁신은 인적자원의 교육과 양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불과 1950년대 세계 최빈국이었던 우리나라는 가난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강한 교육열로 인해 기술혁신을 이루며..
백전초등학교(교장 박선미)가 학생들의 디지털 감수성과 올바른 온라인 태도 함양을 위한 디지털 문해력 수업을 진행했다. 이번 수업은 ‘또 다른 나를 만나는 곳, 주피터’를 함께 읽은 뒤 ‘나의 캐릭터 만들기’와 ‘올바른 디지털 사용 다짐 작성’ 두 가지 활동으로 이어졌..
함양군 휴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장운식·김종대)가 7월4일 ‘안전드림 지팡이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69가구에 지팡이를 전달했다. 이번 사업은 고령화가 심화된 지역 상황을 고려해 어르신들의 안전한 보행을 돕고 낙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함양교육지원청(교육장 정병주)이 관내 공립유치원 교원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공립유치원 교원 소통방을 운영했다. 이번 소통방은 7월3일 오후 함양 인산가에서 1차 모임을 시작으로, 7월15일 오전 함양 산양삼 특화진흥센터에서 2차 모임까지 이어진다. 올해부터 소통방을 ..
함양군이 군민들의 도로명주소 사용 편의 증진과 안전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추진한 주소정보시설물 일제 조사를 최근 마쳤다. 이번 조사에서는 도로명판 3818개, 건물번호판 2만2276개, 사물주소판 320개, 기초번호판 503개, 국가지점번호판 48..
함양읍이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가지 내 빗물받이와 우수관로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7월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집중 준설 작업을 진행했다. 이번 작업은 용평리, 이은리, 교산리 등 주요 지역 약 3.6km 구간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
함양문화예술회관이 오는 7월25일 오후 7시 대공연장에서 ‘이은미 & 재즈 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공연에는 ‘맨발의 디바’, 대한민국 라이브의 여왕으로 불리는 이은미와 재즈 보컬 정화, 한국을 대표하는 재즈 피아니스트 마리아 킴을 비롯해 4명의 재즈 연주자..
함양초등학교가 지난 7월2일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해 ‘다볕 버스킹 데이’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어울리며 음악과 예술을 통해 소통하기 위해 마련된 행복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다볕 버스킹 데이’는 학생들이 스스로 무대를 기획하고 꾸미..
함양군이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본예산(6810억 원)보다 525억 원 증액한 7335억 원 규모로 편성해 군의회에 제출했다. 군에 따르면 이번 추경은 세출예산 구조조정을 통해 재원을 절감해 민선 8기 주요 현안 사업 추진과 군민 생활 안정, 재난 예방..
주간함양 신문사에서 진행하는 문해 교육 향상을 위한 지역신문 낭독 프로그램 ‘할매의 뉴스 한 스푼’이 7월3일 함양읍 용평마을회관에서 진행됐다. 어르신들의 문해력 향상과 지역 정보 교류가 함께 진행된 행사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첫 수업이라 어색한 시간도 잠시, 게임에 ..
(사)한국사진작가협회 경상남도 도지회가 6월29일 경상남도농업기술원 대강당에서 ‘제34회 경상남도 사진대전’ 심사와 함께 수상작을 발표한 가운데 함양출신 박호철 향우(주간함양 김해지사장)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 ‘제34회 경상남도 사진대전’에는..
안의면 색소폰 동호회와 황대문화마을이 공동 주최한 색소폰 버스킹 공연이 성황리에 개최됐다.6월28일 오후 4시30분, 안의면 황대문화마을(마음이 머무는 곳)에서 열린 이번 공연에는 진병영 군수, 김윤택 의장, 양인호 의원을 비롯해 주민 15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