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백전~서하 2차로 개량사업의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 반영을 위한 간담회가 백전면에서 열렸다. 백전면은 5월27일 면사무소에서 백전면장과 이장단협의회 회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하고, 제6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2026..
제6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에 포함된 국지도 37호선(백전~서하) 2차로 도로개량사업의 추진을 염원하는 지역민과 향우들의 뜻이 모아졌다. 지난 5월26일 서울에서 열린 제38회 재경서하면향우회 정기총회에서 참석자들은 서하면의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해당 사업의 필요성..
함양군 상하수도사업소(소장 김학양)는 5월27일 거창군에 고향사랑기부금 190만 원을 기부하며, 함양군과 거창군 간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뜻깊은 자리에 함께했다. 이번 기부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취지를 살리고, 인접 지자체 간 우호 관계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상..
1953년부터 1970년까지 발행된 월간 시사잡지 가 55년 만에 복간한 가운데, 복간의 배경과 과정, 의미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북토크가 지역에서 열린다. 오는 6월12일(목) 오후 7시, 함양읍 이은리에 위치한 독립서점 오..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 후 이어진 간담회에는 농어촌기본소득운동전국연합(상임대표 이재욱) 회원들과 더불어민주당 당원 및 지지자들이 참여해 국회의원들과 농어촌기본소득에 대해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임미애 의원은 “과거 아이디어 수준의 이야기라고 치부됐던 기본소득이 이제..
영남과 호남의 중심인 함양에서 영·호남 농어촌 주민 2000여 명의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이 있었다. 5월21일 더불어민주당 함양군선거연락사무소에서 열린 이날 지지선언에는 더불어민주당 함양군당원협의회(회장 박해철) 소속 지역 당원들을 비롯해 경남·경북·전남·전북 지역에..
함양읍 주민자치회는 지난 5월23일 함양여자중학교 2층 정보화교실에서 ‘스마트 주문 도전! 키오스크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체험은 ‘청소년과 함께하는 스마트한 마을만들기’라는 주민자치회 맞춤형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 어르신과 함양여중 학생..
함양군 인구정책과와 속초시 공원녹지과가 고향사랑기부제 상호기부를 통해 지역 간 상생 협력에 나섰다. 양 기관은 5월26일, 고향사랑기부금 각 120만 원을 상호 전달하며 지역 간 유대 강화와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에 뜻을 모았다. 이번 기부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모금으..
함양군 유림면(면장 최광현)은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관내 경노모당을 대상으로 냉방기 점검을 실시한다고 5월26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유림면에 등록된 28개소의 경노모당으로, 면장과 맞춤형복지담당이 직접 하루 2~3개소씩 순회하며 냉방기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함양군 지곡면 아동위원들이 지역 아동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이어가고 있다. 지곡면(면장 정해문)은 지난 5월26일 지곡초등학교를 방문해 병설 유치원생을 포함한 전교생 26명에게 1인당 1만 원권의 문화상품권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품권은 함양군 아동위원협의회 ..
함양군은 「지리산권 웰니스 및 워케이션 상품 고도화 지원사업」에 참여할 민간 관광사업장을 모집한다고 5월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관광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기존 웰니스 및 워케이션 사업장의 콘텐츠 노후화, 체험 다양성 부족, 운영 역량 미비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
함양 위림초등학교(교장 정은남)는 5월22일 전교생이 함께하는 ‘5월 학생다모임’을 열고, 스승의 날을 기념한 특별한 추억 만들기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경상남도교육청의 예산 지원을 받아 운영된 ‘존중과 감사의 주간’의 일환으로, 제44회 스승의 날을 맞아 스..
우리는 늘 ‘머리’가 삶의 중심이라 믿습니다. 생각이 살아야 장사가 되고, 판단이 또렷해야 글도 써지고, 모든 선택은 머리로부터 나온다고 여깁니다. 하지만 삶이 길어질수록 문득 깨닫게 됩니다. 이 몸을 매일 일으켜 세우는 진짜 중심은, 묵묵히 나를 떠받쳐온 ‘발’이라는..
백전초등학교(교장 박선미) 유치원 및 1·2학년 학생들이 최근 진주 진양호 동물원과 하모놀이숲을 찾아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는 체험학습을 진행했다. 이번 체험은 ‘유-초 이음교육’의 일환으로, 자연 속 생태 교육과 신체 활동을 접목해 학생들이 몸과 마음을 함께 ..
함양산청축협(조합장 박종호)은 본점에 근무 중인 황지영 과장보가 NH농협손해보험이 주관하는 ‘2025년 헤아림 인증직원’에 선정됐다고 5월23일 밝혔다. ‘헤아림 인증직원’은 NH농협손해보험이 내부 평가 기준을 통해 선발하는 공식 우수직원 인증 제도로, 고객 신뢰 제..
8. 구변편(九變篇)8) 대체로 이 다섯 가지는 장수의 잘못이요 용병(用兵)의 재앙이다. 군을 엎어버리고 장수를 죽이는 것은 반드시 이 다섯 가지 위태로움 때문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原文(원문)凡此五者(범차오자)는 將之過也(장지과야)요 用兵之災也(용병지재야)라 覆..
6월 3일에 있는 대통령 선거를 위해 지금 각 대선 후보들 간 선거운동이 뜨겁다. 이제 한 주 밖에 안 남은 대선에 누가 대한민국 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될 것인가 초미의 관심사이다.그러던 중 국민의힘에서 유력 대선 후보자가 속해 있는 민주당에게 배우자 간 토론회를 열..
우리나라는 밥을 사랑하는 민족이다. 만나는 사람과의 처음 인사가 “식사 하셨습니까” 헤어지는 인사 또한 “다음에 밥 한번 먹어요”다. 혼자 사는 어르신들은 식사를 매 끼니마다 잘 차려서 드시질 못한다. 대충 때우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밥이 남이 ..
긴 여정에 함께 해 주신 함양군민들과 ‘주간함양’을 사랑하고 읽어주시는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군민들의 사랑과 신문사의 배려가 없었다면 한낮 글쟁이의 푸념거리 정도로 취급될 이야기였다. 하지만 그렇게 취급당하기엔 너무나도 가슴이 아프고, 자랑스러운 역사였..
함양군은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와 군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2025년 상림토요무대’를 5월24일부터 9월까지 총 17회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상림토요무대는 2007년부터 이어져온 함양의 대표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통해 지역민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