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구변편(九變篇)8) 대체로 이 다섯 가지는 장수의 잘못이요 용병(用兵)의 재앙이다. 군을 엎어버리고 장수를 죽이는 것은 반드시 이 다섯 가지 위태로움 때문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原文(원문)凡此五者(범차오자)는 將之過也(장지과야)요 用兵之災也(용병지재야)라 覆軍殺將(복군살장)은 必以五危(필이오위)니 不可不察也(불가불찰야)니라.解說(해설)이 장에서 말한 다섯 가지 편파성(偏頗性)은 군을 움직이는 장수로서는 가져서는 안 될 최대의 결점으로서 이것은 전쟁 수행에 방해가 되는 것이다. 예로부터 군이 부서지고 장수가 스스로 목을 적에게 내주는 따위의 재앙이 발생하는 것은 바로 이 다섯 가지 편파성에서 오는 것이다.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될 일들이다. 대체로 용병의 법은 장수가 된 자가 임금의 명령을 받고 나라 안 사람을 모아서 군대를 만들고 군사의 무리를 모아서 진(陳)을 이룬다. 이렇게 해서 도읍을 지나고 국경을 넘는데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을 알지 못하니 여기서는 그 상법(常法)을 변하는 것이 소중한 것이다. 기울어지고 무너지는 땅에는 집을 지어 머무르지 말아야 할 것이니 이는 의지할 곳이 없기 때문이다. 사방으로 통한 땅에 이르러서는 마땅히 먼저 이웃과 사귀어서 응원(應援)을 삼아야 한다. 험하고 끊어진 땅을 지나게 되어 앞으로 통한 길이 없으면 아예 여기에 오래 살지 말아야 하고 포위를 당할 지세(地勢)여서 나갈 수가 없을 때에는 마땅히 계교를 써서 구제하여야 하고 꼭 죽을 땅에 빠져서 달아날 곳이 없을 때는 모름지기 힘을 내어 도모해야 한다. 또 길이 가까우면 거쳐서 가지만 혹 험한 것을 근심하거나 혹 기병(奇兵), 복병(伏兵)을 막기 위해서는 가까운 길을 버리고 먼 길로 가서 그곳을 거치지 말아야 한다. 군대가 약하면 쳐야 하지만 만일 이것을 놓아두어도 손해될 것이 없고 이를 이겨도 유익한 것이 없을 터이면 장차 형세가 칠 수 있어도 치지 않는 것이다. 성이 작으면 치지만 성에 양식이 많고 지키는 것이 견고해서 아무리 공격해도 함락시키지 못할 바에는 공격하지 말아야 한다. 땅이 이로우면 다투어야 하지만 만일 얻는다 해도 지키기가 어렵고 잃는다 해도 해로울 것이 없다면 비록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라도 다투지 말아야 한다. 대체로 이 아홉 가지는 상법에 구애되지 않는 것이다. 진실로 우리 군대에 유리한 것이 있다면 비록 임금의 명령이라 하더라도 역시 반드시 때에 따라서 마땅하도록 제어하여 물리치고 받지 말아야 한다. 그런 까닭에 장수는 능히 구변(九變) 속의 다섯 가지 이로움에 통달해야만 진실로 용병(用兵)의 길을 아는 자이다. 장수가 능히 구변 속의 다섯 가지 이로움에 통달하지 못하면 비록 지형(地形)이 험하고 평탄한 것을 안다 해도 역시 해로운 것을 변하여 이롭게 하여 땅의 이로움을 얻지는 못하는 것이다. 또 군사의 무리를 통치(統治)하는 대장(大將)의 책임이 몹시 무거운 것인데 그 구변의 묘함에 통달하지 못하고 고집불통(固執不通)이면 비록 그 속의 다섯 가지 이로운 것을 안다 해도 능히 지모(智謀)가 있는 사람을 얻어서 쓰지 못할 것이다. 그런데 대장이 된 자가 그 어찌 구변의 이로움에 통달하고 이와 동시에 구변의 묘함에 통달하지 않을 수 있으랴?註(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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