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꾼 #함양군 #주간함양 #체험함양삶의현장 #유해조수함양의 이곳저곳 모두를 체험합니다.체험함양삶의현장 1년만의 업로드! 많은 시청 부탁드려요!..
지난 2월, 도숭산 정상에서 맑게 드러난 지리산 천왕봉을 바라보았다. 머나먼 그 산줄기를 눈으로 좇으며 ‘다음 산행은 저곳이다’라고 마음먹었다. 하지만 3월과 4월, 갑작스레 터진 대형 산불은 전국 곳곳의 산줄기를 위협했고, 산청 일대 역시 큰 피해를 입었다. 지리산도..
재생에너지 확대는 탈탄소화 목표 달성을 위한 필요조건이다. 미국 동부 해안 지역 역시 이를 위해 해상풍력 확대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최근 “Save the Whales! Stop offshore wind!(고래를 구하자! 해상풍력 그만!)”라는 문구가 등장하며, 해..
어떤 장미들은 이름부터가 음악처럼 다가옵니다. ‘벤자민 브리튼’ - 영국의 작곡가이자 연주자의 이름을 가진 이 장미도 그렇습니다. 흔히 장미라 하면 붉은 꽃잎과 달콤한 향기를 떠올리지만, 이 벤자민 브리튼 장미는 마치 클래식 음악처럼 은은하면서도 깊은 울림을 간직하고 ..
초록초록한 잎들 사이에 하얗게 피어난 감자꽃이 나의 시선을 빼앗으며 마음을 심쿵하게 한다. 안개꽃을 연상케 하는 작고 쪼그만 녀석들이 어쩜 이렇게 사랑스러울까. ‘당신을 따르겠습니다’ 라는 꽃말을 가진 감자꽃. 넓은 밭에 하얗게 피어나 꽃의 물결을 이루던, 즐겨 보던 ..
“If you are willing to be a servant to these people today and give them a favorable answer, they will always be your loyal subjects” (열왕기상 12:7, NLT 성..
세 번째 작은학교 이야기 주인공은 병곡면에 자리한 병곡초등학교다. 학교에 도착하자마자 반갑게 맞아주는 아이들, 그리고 독특한 ‘무학년제 예체능 교육과정’이라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연극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시야를 넓히는 병곡초 아이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
농업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매우 다양하다. 우선 적합한 부지를 선정하는 일부터 시작해, 어떤 작물을 재배할지 결정하고, 이에 맞는 관리 방법까지 세심한 계획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특정 작물에 발생하는 병해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무엇보..
1791년부터 1796년까지 안의현감을 지낸 바 있는 연암 박지원은 조선 후기 실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이자 문장가이다. 그는 1780년 청나라 건륭제의 칠순을 축하하기 위한 사행단에 동행하였다. 심양(瀋陽), 북경(北京), 열하(熱河) 등지를 두루 방문하고, 그 여정에..
2025년이 되고 고등학생이 된 나는 진로에 대해 신중히 고민해야 되는 단계에 다다르게 되었다. 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고 인생에 재밌는 것이 꽤 많다는 것을 알던 중학생 때에 나는 매일 아침 꿈이 바뀌었다.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도 없고 진로 시간에도 대충 시간만 ..
‘AI가 암을 진단하고, 치료법까지 제시해준다?’ 과거에는 상상만 하던 일이었지만, 이제는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 인공지능(AI)은 의료 현장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으며, 우리 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 속에서 음악은 큰 부분을 차지한다. 예를 들면,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알람 소리부터, 하루를 마무리하고 잠자리에 들 때 듣는 잔잔한 노래처럼 음악은 언제나 우리 곁에 존재한다. 음악은 단순히 흘러가는 것 같지만, 사실 음악은 우리의 감정뿐만 아니라..
함양고등학교 점심 쉬는 시간, 운동장에서 다 같이 소리 지르며 축구하는 아이들, 운동장을 하하호호 얘기하며 산책하는 아이들, 교실에 모여 떠들면서 게임하고 있는 아이들, 체육관에서 활기차게 배구하는 아이들 사이 반에 홀로 앉아있는 한 학생이 있습니다. 누구도 그 학생을..
함양군은 지방소멸의 위기 한가운데 있다. 65세 이상 인구가 50%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지방소멸하면 자연스럽게 연관되는 단어인 세대간 불균형, 청년세대 유출, 출산율 감소, 전입인구 감소 등 함양군은 그 무엇에도 자유롭지 못하다. 그래서 더 청년세대가 중요하다. 청년세..
10여 년 전부터 ‘도시재생’이 유행처럼 번졌다. 서울의 익선동이 주목받으면서 전국 곳곳에 익선동 프로젝트와 같은 도시재생 사업이 이뤄졌다. 슬럼화된 비좁은 골목과 허름한 건축물이 아기자기한 카페와 공방, 소품샵 등으로 채워지면서 익선동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아 함양 지역의 보훈 대상자 현황을 살펴본 결과, 함양에는 현재 866명이 보훈대상자로 국가로부터 예우와 보상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 5월말 기준) 국가보훈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보훈대상은 △독립유공자(순국선열·애국지사) △국..
함양군이 ‘2030년 관광객 1000만 명 시대’ 도약을 목표로 ‘함양 관광 BEST 39 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체계적인 관광 활성화에 나선다. 함양군은 지리산과 남덕유산, 칠선계곡, 용추계곡 등 천혜의 자연 자원과 남계서원, 농월정, 개평한옥마을 등 선비문화 자원..
SKT 해킹과 KS한국고용정보 임직원의 개인정보유출, 알바몬 해킹, 법인보험대리점 해킹공격 등은 기술문명이 낳은 참사다. 이런저런 해킹에 관한 기사는 예 ..
사과나무 꽃이 한창 개화할 시기인 요즘, 함양군 서하면 일대 사과나무에서 이례적인 생육 장애가 속출하고 있다. 열매 맺기 직전 단계에서 사과가 심하게 수축되며 상품성이 크게 떨어지는 이른바 ‘과실 수축 현상’이 농가를 덮치고 있다. 원인으로는 이상기후에 따른 급격한 기..
◉함양군 고시 제2025–146호함양군관리계획(공공청사: 함양군청, 학교: 함양초등학교) 결정(변경) 및 지형도면 승인고시 함양읍 운림리 31-2번지 일원의 군계획시설(공공청사: 함양군청, 학교: 햠양초등학교)에 대하여「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제30조,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