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농협(조합장 강선욱) 소속 농가주부모임(회장 천석순)이 7월21일 함양군청을 방문해 지역 교육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 100만 원을 (재)함양군장학회에 기탁했다. 이번 기탁은 농업 현장을 지키며 지역의 미래를 고민해 온 농가주부모임 회원들의 뜻이 모여 이..
함양군 함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박현기, 민간위원장 이찬섭)가 지난 7월19일 집중호우로 침수 피해를 입은 본백마을 노인 부부 가정을 찾아 구호물품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은 협의체 특화사업인 ‘다함께 찬찬찬’의 일환으로, 햇반과 컵라면 등 식료품 세트와 ..
진병영 함양군수가 7월21일 ‘민생회복 소비쿠폰’ 발급 첫날 함양읍사무소를 찾아 신청 현장을 점검하고 주민들을 직접 만나 신청 방법과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진 군수는 “군민 모두가 혜택을 빠짐없이 받을 수 있도록 세심히 챙기겠다”며 “소외되는 분이 없도록 끝까지 책..
함양소방서(서장 박해성)는 지난 7월14일 관내 화재안전 중점관리대상인 ‘함양정신요양원’을 방문해 현장지도를 실시했다. 이번 현장지도는 화재 발생 시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시설에 대한 집중 관리를 통해 자율안전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점검 사항은 ▲최근..
서상중·고등학교(교장 이경미)가 지난 7월14일부터 18일까지 전교생 21명이 출연한 창작 뮤지컬 연극 ‘우리 이야기로 우리 무대를 만들다!’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공연작은 ‘왕의 자격: 진짜 왕은 누구인가?’와 ‘시간을 넘어’ 두 편으로, 학생들이 직접 시나리오부터..
서하초등학교(교장 남정순)는 지난 7월16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AI펭톡 마일리지 이벤트’를 열고, 영어학습 우수 학생을 시상했다. 이번 행사는 서하초가 추진하는 AI펭톡 활용 수업혁신 모델학교 활동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영어학습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
‘제2회 함양 산삼컵 유스풋볼 페스티벌’이 18일(금)부터 21일(월)까지 나흘간 함양스포츠파크 일원에서 치러진 일정을 모두 마치고 21일 폐막했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유소년 축구팀 96개, 선수와 가족 등 1,300여 명이 참가해 U7부터 U12까지 여섯 개 연령..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온라인 스포츠 도박, 이른바 ‘토토’ 참여가 급증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한 접근이 쉬워지면서, 일부 학생들은 단순한 호기심이나 재미로 시작한 도박에 빠르게 중독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전문가들은 “청소년 도박은 단순한 일탈이 아닌, 구..
어느덧 바빴던 1학기가 지나가고, 무더운 여름 방학이 시작되었다. 많은 학생들에게 여름방학은 단순한 휴식의 시간이 아닌, 쉼과 자기 계발이 함께 어우러지는 시기이다. 그래서인지, 방학은 그 어느 때보다 의미가 크다. 바빴던 1학기 동안 쌓인 피로를 풀고, 더 나아가 본..
올여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연일 폭염 특보가 이어지고 있다. 등굣길부터 땀이 줄줄 흐르고 교실에서 공부하다 보면 에어컨보다 뜨거운 햇빛이 더 강하게 느껴진다. 이 폭염은 대다수의 국민에게 불쾌한 수준을 넘어서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기숙사 학생인 나는 ..
9. 행군편(行軍篇)7) 대체로 군(軍)은 높은 곳을 좋아하고 낮은 곳을 싫어하며 양(陽)을 귀하게 여기고 음(陰)을 천하게 생각한다. 삶을 길러서 실지에 처하여 군사가 백 가지 병이 없으면 반드시 이긴다고 말한다.原文(원문)凡軍(범군)은 好高而惡下(호고이악하)하고 貴..
우리 집 정원에는 내가 열정으로 심고 가꾼 장미가 50종 넘게 피어있다. 나는 이렇게 많은 장미 이름을 다 외우지 못해 이름표를 만들어 달아두고, 새순이 돋을 때마다 그 이름을 속삭이며 손길을 보탰다. 마치 내 인생에 또 다른 봄이 온 듯, 아침마다 장미 덤불 사이를 ..
프랑스 계몽주의 철학자 몽테스키외는 18세기 저서 <법의 정신>에서 “권력은 권력을 억제해야 한다”고 했다. 그가 주창한 권력 분립의 원리는 오늘날 민주주의 국가의 삼권분립과 견제·균형 제도의 기초가 되었다. 입법·행정·사법 권력을 나누고, 서로 견제하게 ..
누구나 예쁘고 아름다우며 잘생겼다고 하는 말을 좋아한다.“오드리 헵번은 한때 자신의 아름다움에 대한 비결의 질문을 받았을 때, 놀라운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사랑스러운 사람이 되려면 입은 따뜻한 말을 하세요. 아름다운 눈을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보세요. 날씬..
함양군의회(의장 김윤택)가 지난 7월20일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마천면, 휴천면, 유림면 등 피해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을 위로하고, 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함양군에는 7월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평균 315.2mm의 폭우가 쏟아졌다. 특히 지..
함양군은 총 인구 약 3만6000명이다.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 40%, 법에서 정하는 청년인구는 전체 9.5%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히가시카와는 일본 홋카이도 중앙부에 위치한 작은 마을로 홋..
멋과 풍류를 즐기는 이들의 기품 있는 장신구 ‘부채’는 ‘손으로 부쳐서 바람을 일으키는 물건’으로 여름이 시작되는 단옷날에 선물로 주고받았다.함양꽃피우리동아리 회원들은 지난 6월 17일 부채 50여 개를 만들고 7월 10일 무료 나눔 행사를 가졌다.원예인테리어 강의 ..
매주 화요일 오후, 병곡면 도천마을 노모당엔 어르신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20여 명의 어르신들이 동그랗게 모여 앉아 서로의 이름을 부르며 공을 던진다거나, 허공에 콩주머니(오재미)를 던졌다 받는 놀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뇌와 손의 감각을 자극한다. 가끔 실수를..
함양군 안의면 귀곡마을 일대에 추진 중인 지렁이 사육장 건립을 두고 주민들과 사업주 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주민들은 해당 사육장이 폐기물 처리시설이라며 악취와 폐수 발생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하는 반면, 사업주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운영할 것이며 악취나 침..
함양군이 5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성한 항노화바이오지원센터가 준공 1년 6개월이 지난 최근에서야 가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센터 설비를 사용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업체는 4~5곳에 불과한 가운데,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만큼 운영 활성화가 가능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