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교편-6. 삼강이란 임금은 신하의 본이 되는 것이고 아버지는 자식의 본이 되는 것이고 남편은 아내의 본이 되는 것이니라.
만물이 썩는 계절. 이때부터 시작되는 감자 썩는 냄새를 맡아보지 못한 사람들은 그 고약함을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 강원도에서는 이즈음 때맞춰 수확된 감자 중 크고 잘 생긴 것들은 골라져 저장되거나 팔리고 상처 나고 못생긴 감자들은 말 그대로 썩히기에 들어가게 된다.
후텁지근하고 습이 많아 짜증나고 오락가락하는 비처럼 마음의 기폭이 심한 장마철이다. 굵은 빗줄기가 밤새도록 온 대지위로 쏟아져 내린다. 빛의 속도로 어둠속 광명을 주는 번쩍이는 번개와 우레 소리에 놀라 단잠에서 깨어나 창밖에 주룩주룩 내리는 빗소리를 눈감고 듣는다.
제16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평통) 제12대 함양군협의회 회장에 임명된 정천상(67) 명가원 대표의 다짐이다. 지난 6월20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정천상 회장. 앞으로 2년간 평통 함양군협의회 이끌게 되는 그의 목표를 들어 봤다.
고등학교 3학년인 A군은 술을 마시고 담배도 핀다. A군은 신분증을 확인하지 않고 술과 담배를 살 수 있는 곳을 알고 있다. A군은 “술 담배 파는 곳이 있어요. 신분증 달라고 하지도 않아요. 가서 달라 그러면 그냥 줘요”라고 말했다. 그들만이 편하게 살 수 있는 고정 거래처가 있다는 말이다. 또 다른 고등학생인 B군도 담배를 자주 핀다. 담배의 조달은 친구들 사이에서 소위 ‘할배’로 통하는. 또래보다 나이가 많아...
함양물레방아골축제위원회는 지난 7월5일 임시총회를 열고 정성용 전 교육장을 축제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이날 축제위원회는 정원 74명 중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원 선임 및 위원 변경의 건. 제51회 축제 결산(안) 승인의 건. 제52회 축제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 위원장의 임기와 관련해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 할 수 있다를 2년으로 하되 연임 불가로 개정 했다.
백전초등학교는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어느 정도 형성된 학생들을 위하여 1주일에 2회 초롱초롱 공부방 시간에 재미있는 체험학습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하기도 하였다. 공기놀이. 고동잡기. 냅킨아트 공예품 만들기. 팥빙수 만들기 등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유익하고 즐거운 활동을 선택하여 실시하였다.
유림면 웅평마을 주민 30여명이 지난 7월5일 장대비가 쏟아지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로 인한 피해를 해결해 줄 것을 요구하며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함양군에서는 여성주간을 맞아 함양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점옥) 주관으로 여성의 발전을 도모하고 양성평등촉진에 대한 범군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여성이 행복하고 안전한 사회’란 주제로 ‘제18회 여성주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함양군은 7월5일 고운체육관에서 군민. 기관단체 및 공무원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1회 함양군민자치대학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함양군에서 운영하는 함양농업대학 친환경농업과는 지난 7월4일 재학생 50여명을 대상으로 함양군의 친환경농업 선두주자인 용추농업회사법인 농업교육관에서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함양지역에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내린 폭우로 제1교가 통제되는 등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5일 오후3시 현재까지 병곡면 245mm. 백전면 242mm. 함양읍 192mm 등 함양으로 유입되는 상류지역인 백전·병곡에 많은 강우로 인해 지난 1987년 셀마태풍 이후 26년만에 다리를 통제했다.
임창호 군수는 지난 7월4일 농업기술센터에서 함양군농산물가공협회(회장 최은아) 회원들과 함양군 농가공식품 명품화와 판로개척을 위한 활성화방안을 논의했다.
함양119안전센터 박주선 지방소방교가 ‘자랑스런 공무원’에 선정. 경남도지사표창장을 받게 돼 지난 7월7일 함양소방서(서장 조길영)에서 전수식을 가졌다.
서상중·고등학교(교장 한규헌)는 7월4일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명사 초청 특별 강연회를 개최했다. 문화해설사 이정옥(한국가사문학 연구원장) 강사를 초청해 ‘한시와 현대시 산책’이란 주제로 한국 가사 문학의 원류를 찾아서 흥미로운 시간을 가졌다.
함양소방서(서장 조길영)는 계곡에서의 수난사고 발생에 대비해 7월5일(금) 안의면 하원리에 위치한 ‘심원정 계곡’에서 소방서 구조·구급대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 하계 수난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상림로타리클럽(회장 김경숙)이 지난 7월3일 시각장애인 복지연합회(회장 조기제)와 후원 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경숙 회장. 홍숙자 고문 등 상림로타리 관계자들이 참여. 지속적인 후원과 봉사활동을 펼치기로 약속했다.
친환경농업을 선도하며 농업인들의 소득증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함양농협(조합장 박상대)은 지난 6월28일 새벽5시 함양농협 가공사업소에서 비상소집 훈련을 실시했다. 이는 유사시 신속 정확하고 체계적인 비상연락망 인프라 구축과 비상상황에 적극 대응능력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함양군 육상연맹 회장 이·취임식을 지난 7월2일 저녁 7시 늘봄가든에서 가졌다.(행사이모저모홈페이지참조) 이날 임창호 군수를 비롯해 이영재 도의원. 임재구·황태진 군의원. 함양고 황인규교장. 제일고 이창영교장. 함양중 김철근교장. 함양여중 최환식교장. 김태홍 육상연맹초대회장. 관내 기관단체장 및 육상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종민(3~4대) 회장의 이임식 및 5대 최경호 회장의 취임식이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