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피해를 경계함 “정직한 사람은 속일 수 없다”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많은 속담처럼. 이 속담도 사실이 아닙니다. 정직한 사람들이 사기의 피해자가 되고 있습니다.  정직만으로는 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일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돈을 앗아갈 계략을 꾸미고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100여년전에 한 저술가는. '어떤 사기는 너무도 교묘하기 때문에 속아 넘어가지 않는 것이 어리석은 일일 것“ 이라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속임수의 역사는 오래된 계략입니다지금은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되고 있으며 항상 새로운 계략이 꾸며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기본적인 예방 조처를 취한다면 사기 피해를 당하지않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선 상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기 행위에는 투자를 요구함으로 고소득을 미끼로 사람들을 유혹합니다 흔히 알려진 일확천금을 벌게해 준다는 사기는피라미드(다단계) 혹은 네트워크 판매 방식입니다.  이 사기 수법에는 다양한 변형이 있으나 일반적인 책략은 투자자가 다른 투자자를 끌어들여그 대가로 커미션과 수당을 받는 것입니다.  (다단계 회사가 주장하는 내용을 계산을 해 보십시다.) 처음에는 다섯 사람만 모집하면 된다고 유혹합니다그 다음 다섯사람은 한 사람당 다섯사람을 모집합니다 그렇게 되면 25명으로 수는 불어납니다25명은 또 한사람당 5명씩 모집을 합니다 125명이 됩니다. 125명은 계속 불어나 9단계로 가면200만명 가까운 사람이 900만명을 모집해야 합니다 회사는 한사람이 5명이지만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게 되는것입니다 피라미드 판매 방식으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포화점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포화점이 가까워지면 돈을 챙겨 달아납니다. 귀하는 아마도 돈을 잃게 되고. 귀하가 모집한 가족과 친구들은 귀하 때문에사기 피해자가 되는 것입니다 피라미드 판매 방식는 귀하가 돈을 벌기 위해서는 다른 누군가가 돈을 잃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피라밋(다단계) 판매방식은 고가에 제품을 구매하게 만든다음. 다섯 사람을(친척이든. 친구이든) 끝어들여그 사람들도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게 하는것입니다 이러한 단계에서 손해를 보는것은 구매자이고이익은 회사가 챙기는 것입니다 포화상태까지이용하다가 하루아침에 사라져 버리는 회사가되고 맙니다. 운영자는 모두 도주한 후에참여한 사람들은 후회하며 통곡하게 됩니다 또한가지는 누군가 귀하에게 투자하길 바라면서투자하면 큰 이윤이 남을 것이라는 주장을 하면서조감도를 보여주고 그럴듯한 회사 사무실을 갖추어놓고 갖은 표창장과 사진들을 보여주면서믿게만들어 투자금을 받아내는 것입니다 다음 사경고에 유의하면서 자문해 보십시오 그렇게 좋은 정보이고 떼돈을 쉽게 벌수 있는 것이라면그러한 정보를 나에게 주는 이유가 무엇이지? 모든 사기꾼들은 자기를 신임하게 만드는 데 능란합니다. 정직하건 부정직하건 간에 판매원들은 제품을 팔기 전에 자신을 믿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을 불신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지만. 건전한 수준의 의심은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자신을 방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 두가지 질문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첫째) 제안이 너무 좋아서 믿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까? (둘째)판매원은 급하게 결정을 내리게 만들려고 합니까?  또 다른 사기꾼들은 은행이나 신용 카드 보안 업체의 직원으로 가장하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그 사람의 전화번호를 물어보십시오그리고 그 번호가 은행이나 카드업체인지 전화를 걸어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이미 가지고 있어야 할 정보를문의하는 일을 없다는 것입니다.  현명한 방책은 전화를 걸어 오는 모르는 사람에게 당신의 신용 카드 번호나 비밀번호와 같은 신상 정보를 알려 주지 말아야 합니다. 은행은 전화로 요구하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전화를 걸어 원하지 않는 제품을 권한다면정중하게 “미안합니다만 나는 모르는 사람과 전화상으로 거래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여러 가지 사기 형태를 언급합니다 첫째: (가내 작업 방식)  이 사기의 한가지 형태는 장신구. 장난감. 조립식 모형을 조립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귀하가 재료비 명목으로 돈을 투자하고 제품을 교육받은 대로 만들어서 납품하려하면 상품가치가 없다고 제품을 거절하는 것입니다 요즈음 벼룩시장이나 교차로에 줄광고로서민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둘째:(다이어트 및 건강식품)  인터넷에는 운동이나 식사 조절을 하지 않고도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을 홍보하여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유혹합니다 체험담이라는 내용으로 자신들이 아는 사람들을모델로 사용하여 홍보합니다. 홍보멘트는“과학적 신기원” “기적의 치료제” “비장의 처방” “전래의 성분”“식양청의 인증을 받음” 등등의 표현들이 사용됩니다.  과대 선전. 과장 홍보를 통하여 폭리를 추구하는 업체들이 대부분이며. 아무런 효과도 없다는 것입니다요즈음 주의할 행상은 연로한 노인들을 속이는 것입니다 노인들의 효도 무료 관광코스라고 초대하여 제품을 홍보하여 판매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몇가지 미끼 무료상품을 나누어 주고 음식을 대접합니다 그 다음 건강식품을 특효약처럼 꼭 필요한 식품처럼 선전하면서 분위기를 조성해 갑니다 그 다음 따리꾼들이 먼저 너도 나도 구매하여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구매 안하면 손해보는 것처럼어르신들을 유혹하여 구매하게 만들고 판매하지 못하도록포장을 뜯어서 확인하도록 합니다 셋째: (신용 회복)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