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 변 서1. 제 목 : 함양군 농산물 유통현황 및 발전대책2. 질문자 : 최 병 상 의원3. 질문요지농업기술센터 농업진흥과장 주명수입니다. 최병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산물 유통지원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농업의 최대 현안인 함양군 농산물 유통현황 및 발전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져 주신 최 병상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첫 번째 질문하신 군 차원의 명품생산 R&D. 유통계열화 사업 추진계획과 마케팅팀 신설할 용의는 없는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우리 군에서는 물레방아골 함양지역적 특성을 활용한 명품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쌀. 사과. 양파. 딸기. 배. 딸기육묘 파프리카. 버섯 등을 연구개발 및 작황지도를 통하여 명품생산을 위해 지속 투자 및 연구노력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통계열화 추진을 위하여 우리군에서 생산되는 약 50여 품목은 년간 농업 총생산액 약 2.330억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 중에 60~70%는 7개 농. 축. 임협과 16개 유통법인인체를 통하여 품목별 다변화된 유통망을 확보하여 유통계열화를 통한 직거래와 자가소비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군수 공약사항인 「농.축산물 유통공사설립」에 대한 세부실천계획으로지역농협및영농조합법인 등 기설립된 APC조직을 이용하여 민. 관이 공동운영하는 농산물마케팅사업단을 운영하여 농업 총생산 2.330억원의. 50대작목 80%이상 농산물마케팅사업단에서 판매 하여 생산농가의 판로를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는 제 값을 받을 수 있고 생산량전량을 판매 할수 있는 지속적인 유통망확보가 필요한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지적하신대로 상당한 인력과 기능의 보강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우리군은 지적하신대로 농.특산물의 유통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유통담당부서의 인력과 기능이 미약한 것은 사실입니다. 마케팅팀신설의 미약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력및기능이 보강될 수 있도록 담당부서와 긴밀히 협의해서 반영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질문하신 새로운 질서에 부응하고 신 유통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융합과 통합으로 함양군 유통협의체를 구성 의향은 없는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앞에서 말씀드린 한 바와 같이 지역농협 및 영농조합법인등 기 설립된 APC 조직을 이용하여 민. 관이 공동운영하는 농산물마케팅사업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50대 작목 80%이상을 농산물 마케팅 사업단에 판매 하여 생산농가의 판로를 해소 할 계획이며. 이제는 물건을 어떻게만들 것인가 보다는 누구에게 팔것인가를 고민하는 조직으로 점차 발전시켜 유통조직망을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 할 계획입니다.농업인이 생산한 농.특산물을품질규격화.물류비절감.품목의 다양화로 소비자의 선택권을부여하고.상품성을 인증받을수 있도록함양농업협동조합외 4개 농협장과의 긴밀히 협의하여 유통협의체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세 번째 군 차원에서 명품농산물 검증 시스템 구축방안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우리 군에는 이미 2009.12.30 함양군 공동상표 사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14개 법인 및 단체 대해서는 함양군에서 생산된 우수 농.특산물 25개 품목은 함양군수가 그 품질을 인증하고 “물레방아골” 함양상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권을 부여함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로 소비자 신뢰도 향상과 판매촉진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함양농산물의 산지유명도 는 전국적이지는 못하나 인지도를 향상시킬수 있도록. 함양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자체 품질관리 검증시스템을 더욱 엄격히 적용하여 품질의 규격화를 통한 상품성을 향상시켜 함양군에서 생산되는 우수농.특산물을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여 유통분야에서 경쟁력 우위 및 농가소득 향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최 병상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