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민원서류 등을 발급할 수 있는 온라인 ‘민원 24시’ 이용하세요” 함양군이 필요한 민원서류를 해당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PC 등 온라인을 통해 민원서류를 안내받고. 신청·열람·발급하는 정부 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 회원가입 및 이용 홍보에 나섰다.‘민원24’에서는 모두 5.000여종의 민원안내와 가족관계증명민원·전입신고 등 3.000여종의 온라인민원 신청이 가능하고 주민등록등본·토지대장·병적증명서 등 1.200여종의 민원서류를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프린터를 이용해 직접 출력할 수 있다. 또한 이사·사망·교육 등 주요 생활민원(20개 분야)은 여러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일괄 처리할 수 있다. 본인확인 절차가 필요 없는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등 10종의 민원을 스마트 폰으로도 열람할 수 있어 민원인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민등록 등·초본. 지적도. 건축물대장 등 82종에 대해서는 수수료 감면 또는 무료로 프린터 출력이 가능하다.지난 2009년과 2010년 ‘민원24’ 회원수는 2.007명에서 2.892명으로 증가하였으며 이용건수는 55.658건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다. 함양군청 종합민원실에는 민원인 전용컴퓨터 3대와 프린터 등의 전산장비가 설치되어 있어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며. 민원 안내도우미를 배치하여 민원인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군은 앞으로 금융기관과 유관기관·단체. 일반기업체까지 ‘민원24’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가입안내 및 이용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다.한편. ‘민원24’ 회원으로 가입하려면 ‘민원24’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에 클릭한 다음 성명·주민번호 등 회원실명 확인 후 가입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되고. 본인 인증이 필요한 민원서류는 사전에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