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김은경. 배수현. 정소진. 한주경 학생은 2012년 7월 23일부터 8월 24일까지 한국 경제신문에서 주최한 전국 청소년 경제체험대회에 참가했다. 대회 기간동안 함양지역의 여러 기업인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며 ‘유통’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했다. 아래 기사는 한국 청소년 경제체험대회에 참가하면서 ‘함양의 유통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주제로 작성한 탐구보고서에 기초하여 작성한 것이다. 창업! 말처럼 그리 쉬운 게 아닙니다 창업! 말처럼 그리 쉬운 게 아닙니다.(창업 계획서) -   지난 여름방학동안 경제체험대회에 참여하면서 경제체험활동 뿐만 아니라 저희 스스로 창업을 한다고 가정하고 창업계획서를 쓰는 활동과제가 있었습니다.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중소기업흥공단. 소상공인진흥센터. 진주과학기술대학교 등을 방문하여 창업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이론적으로 딱딱하게 창업에 대한 책들을 보기보다는 직접 몸 부딪혀가며 얻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얻었던 값진 정보들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주간함양을 통해 글을 써봅니다. 창업이란 ‘새로운 기업을 만드는 것’으로 인적 물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미리 설정한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 생산 판매하거나 그와 부수된 활동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학생들이 공부 안 하고 있을 때. “너 커서 뭐 하려고 이렇게 공부 안하니?” 라고 물으면 “나 사업 할 거야.” 라고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건 큰 오해입니다. 창업이 겉으로 보기에는 쉬울 것 같아 보이지만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떤 아이템을 선정해야할지. 어떻게 창업을 준비할지. 창업 후 어떻게 운영해야할지 등등의 생각해야 할 점들이 우리 앞에 너무나도 많이 펼쳐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저희가 직접 발로 뛰며 전문가들을 통해 얻은 이 유익한 정보 보따리를 풀어보겠습니다.  - 창업 아이템 선정 그것이 문제로다!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이템 선정으로 창업자의 전공과 적성. 취미. 자금능력. 성격. 주변 여건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하며 유망한 업종에만 집중하기 보단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생각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이템을 선정하기에 앞서 아이템을 조사하는 과정도 매우 중요한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발로 뛰면서 알아가라’ 입니다. 직접 창업자 자신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아이템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이템 선정 시 고려해야 할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자신의 적성.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자본 규모에 맞는지. 투자 대비 수익성이 높은 아이템인지. 소비자의 필요가 존재하고 경기 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는 아이템인지. 유망아이템인지 등의 고려사항들을 유념하며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 하나의 벽 = 창업자금  창업자금은 아이템을 선정한 후. 막상 창업을 하려고 하면 발생하는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창업 조달 방법에는 자신이 가진 현금. 은행 대출. 가까운 사람에게 빌린 자금. 정부 창업자금 지원제도 등이 있습니다. 저희가 이전에 방문했던 소상공인진흥센터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정부의 지원정책 아래에 자금지원. 창업교육. 창업건설팅. 경영개선. 현장방문 등 다양한 지원 제도를 통해 창업자들의 금전적인 어려움을 덜어주는 곳입니다. 이런 곳들을 통해 자신의 창업에 알맞은 창업자금 지원제도 활용하여 창업자금을 조달하는 방법도 꽤 좋은 방법입니다. 또. 창업을 한 후에도 자신의 기업의 성격이 명확하게 설정된 상태에서 이러한 기관들의 상담을 받은 후에 지원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선정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알지 못하면 말짱 도루묵! 이처럼 창업을 한 후. 아이템을 판매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마케팅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을 창조하고 그들을 관리하며 유지하는 과정으로 고정고객으로 만들어 가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요즘은 정보화 시대에 맞춰 인터넷 블로그나 카페.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활발한 마케팅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의 유형에는 환경적 역기능을 최소화하면서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성능과 가격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환경적으로 우수한 제품 및 기업 이미지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이익 실현에 기여하는 그린 마케팅 등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기 전에 한 가지 마음에 새길 것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마케팅전략은 매우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한 분석을 통해 자신의 사업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찾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창업에 있어서 많은 절차와 어려움이 따르는데 이것을 이겨내고 성공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바로 끈기와 부단한 노력. 자신의 신념이라고 합니다. 창업을 준비하고 실제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겪는 어려움에 있어서 포기하려 하지 말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통해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업은 돈 많은 사람. 창의적인 머리를 가진 사람만의 영역이 아니라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과 부단한 노력을 가진 여러분 모두가 도전해 볼 수 있는 영역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15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