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은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민원인이 해당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집. 사무실 등 언제 어디서나 1년 365일 24시간 필요한 민원을 안내. 신청. 열람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24’를 운영하고 있다.‘민원24’는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 필요한 민원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수료가 면제되거나 감액되는 등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은행을 방문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가능하다. ‘민원24’에서는 전입신고 등 민원사무 3.020여종에 대해 처리기간. 구비서류 등을 안내 받을 수 있으며 주민등록등·초본. 병적증명서 발급. 장애인증명서 발급 등 1.208종의 민원은 민원인이 직접 가정에서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이 가능하다.또한 스마트폰의 대중화 추세에 맞춰 본인확인 절차 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건축물대장등·초본 열람 등 10종의 민원은 스마트폰으로 안내·열람할 수 있으며 생활과 밀접한 20개 분야의 생활민원에 대해서 민원인이 다수 기관을 방문하는 일 없이 한번에 일괄 처리할 수 있는 생활민원 일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군 관계자는 “시간적·경제적으로 매우 유용할 뿐만 아니라 민원서류 발급의 무료(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민원24 제도를 전 군민이 적극적으로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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