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불교봉사회(회장 김종복)는 안의면 포교당 법인사(주지 등현스님)와 합동으로 7월24일 무더위에 지친 주민들을 위해 연냉면 무료급식을 실시했다.
“아이들을 향한 열정 그 하나만 보고 여기까지 왔는데 오늘 열린 학교가 개강이 너무나도 가슴 벅차 오릅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지금도. 앞으로도 너무나 절실 합니다” 열린학교 입학식에서 인사말을 하러 나온 최선영 회장은 목이 메어 말을 잇지 못했다. 그만큼 이번 입학식이 그에게는 너무도 절실했기 때문이다.
여름방학이 시작됐지만 장애아동에게는 마냥 신나는. 기다려지는 날이 아니다. 특히 함양의 경우 장애아동들은 마땅히 갈 곳이 없어 자칫 가정에 방치될 수도 있고. 아니면 부모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도 있는 형편이다. 이런 장애아동들과 부모들의 어려움을 들어줄 수 있는 장애아동 대안학교인 ‘희망이 자라는 열린 학교’가 문을 열었다.
함양중학교 청소년 동아리 모임 ‘파라미타’의 지역문화재 사랑이 뜨겁다. 국립공원 지리산과 남덕유산이 남과 북으로 마주하며 산촌지역의 특성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함양의 지역적 특성과 그 안에 산재한 문화재를 알고자 시작한 동아리 ‘파라미타’는 해를 거듭할수록 그 열기가 뜨겁다.
함양유도회(회장 노재용)는 지난 7월13일 유림회관 3층 교육장에서 정경상 함양향교 전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한효 하동향교 전교를 강사로 초대해 도덕성회복교육을 실시했다.
안의향교는 7월25일 안의초등학교(교장 서억섭) 4~6학년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했다. 안의향교 유경연. 조대형 선생이 강사로 나서 안의의 역사와 예절에 대해 교육했다.
함양소방서(서장 조길영)는 의료지도 활성화를 통해 구급서비스 전문성 확보 및 품질향상을 위해 7월23일. 24일 양일간 구급대원들에 대한 구급지도의사 순회교육을 실시했다.
상림외식업번영회 회원 21여명이 7월25일 상림공원과 함양건강100세음식지구 주변 자연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자연정화 활동은 8월1일부터 시작되는 산삼축제 기간 동안 상림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함양산림항공관리소(소장 이낙형)는 밤나무 재배농민들의 산림소득증대를 위해 경남지역 밤나무재배단지에 7월27일부터 8월9일까지 14일간 중·대형헬기 8대를 투입해 1만3천ha에 밤나무 항공방제를 실시한다.
25일 경남 함양군 지곡면 시목마을 백사현(59)씨 부부가 고랭지에서 첫 수확한 아오리 사과를 들어 보이며 활짝 웃고 있다.
함양군여성단체협의회 소속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종화)는 지난 7월24일 여성자원봉사실에서 회원 35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무김치 외 2종의 사랑의 밑반찬을 준비해 스스로 반찬 만들기가 어려운 가정(60세대)에 전달했다.
평소 이웃사랑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서하면 생활개선회(회장 박두리)는 7월25일 임원 및 회원 20여명이 참여하여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한 가을배추 종자를 심었다.
2013 함양 산삼 축제가 ‘천년의 신비. 세계인의 명약’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오는 8월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경남 함양군에 위치한 함양 상림공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함양산삼축제는 대한민국 최초의 산삼 축제다.
(사)한국지역신문협회 경남지역신문협의회(회장 우인섭/주간함양 대표) 7월 정기월례회가 22일 오전11시 창녕군에 위치한 식당 솔밭가든에서 열렸다. 창원신문사(대표 김홍식)가 주관한 이날 월례회에는 경남지역 19개 회원사 대표 및 편집국장과 임직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함양에서 고추농사를 짓는 농업인들이 함양군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고추관련 각종 병충해 상담이 줄을 잇고 있다. 함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탄저병. 칼슘결핍. 총체벌레피해. 고온 장해 등으로 인한 병해충이 발생해 7월에만 50여건의 상담을 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수시로 센터를 방문하는 농업인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상담을 통한 즉석 처방이나 현장을 확인 후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다
함양군에서는(군수 임창호) 7월24일 함양군청으로 지역구 국회의원 신성범 의원을 초청하여 경상남도 도의원. 군청 전실과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함양군 주요현안 사업과 2014년 국고확보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함양군자원봉사센터와 함양흥사단(지부장 김중열)이 마을을 직접 방문해 펼친 인형극 공연이 마무리됐다. 인형극은 지난 6월20일 함양읍 인당마을을 시작으로 죽장마을. 죽곡마을에 이어 7월23일 뇌산마을을 끝으로 총 4회 공연됐다.
함양군의 주 소득 작목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오미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 교육이 7월24일 함양군농업기술센터 교육장에서 100여명의 농업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있었다.
백전초등학교(교장 노명환)는 7월23일 박희성 강사를 모시고 학부모 독서연수를 실시했다. ‘내 아이에게 재미있게 책 읽어주는 방법’이란 주제로 연수를 가지게 되었는데 관심 있는 학부모와 교사들이 참여하여 즐겁고 뜻 깊은 연수가 되었다. 강의를 해 준 박희성 강사는 동화구연 지도사로 전국 어머니 동화구연 대회에서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