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은 뛰고. 거창군은 날고. 함양군은 冬眠최근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가 통합기준을 발표함에 따라 각 지자체마다 유리한 고지를 선점키 위해 추진위를 구성하는가 하면 논리를 정당화하기 위한 토론회를 여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관련기사 9월12일자 1면 참조> 인근 산청·거창군의 발빠른 대응과 달리 함양군은 강 건너 불구경만 하고 있다. 관심조차 없는 것인가? 준비는 하고 있으되 의도적으로 숨기고있는 것인가? 지금까지로 봐선 함양군. 군의회. 사회단체 등 누구도 행정구역통합에 적극성을 보이는 기관이나 단체가 없다. 함양군에서는 거론조차 되지 않고 있는 이 주제를 던지는 것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의문이 들 정도다. "지방정치인들이 무슨 힘이 있어. 우리가 한다고 안될 게 될까?" "산청군 출신 현역 국회의원이 5명. 거창군은 4명이나 되는데 함양군 출신은 없다" 등 남의 탓만 하고들 있다. 산청군의 경우 행정구역통합이 거론된 지난 2009년부터 진주시와 통합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해 오고 있으며 최근 이를 기정사실화하기 위해 지난 10월31일 여론조사를 실시해 평균 63.9%가 '대체로 찬성'한다는 결과를 내놔 통합 추진으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그러나 이 결과를 두고 사천시는 사회단체와 시민들은 물론 시의회와 행정 등이 ‘진주와의 통합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의도된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경남에서는 진주·사천시. 산청군 통합은 물론 함안군이 창원과 행정구역 통합을 위한 군민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 통영시도 시의회에서 제기한 거제시ㆍ고성군 등 3개 시ㆍ군 통합에 대한 여론수렴 등 통합 추진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거창군도 나섰다. 지난 15일 거창군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의 이름으로 서북부 경남지역의 합리적인 통합 모델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거창군을 중심으로 합천·함양군을 묶는 행정구역 통합을 결과를 내 놔 함양군의 입장에서는 설득력이 부족하다.생활·경제권도 다를뿐 아니라 현재 정치적 울타리도 다른 합천. 함양을 통합해 묶어보고자 하는 거창군의 의도가 훤히 드러나 보일 뿐이다. 거·함·산과 합천군을 포함한 대통합이 아닐 경우 당연히 거·함·산 통합이 우선 거론돼야 함에도 거창군이 공생발전. 행정비용 절감. 시너지 효과 등은 뒤로하고 함양·거창·합천으로 묶으려 하고 있다. 이는 거창군이 거점 핵심지역을 선점하기 위한 목적으로 유도하고 있음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이 같은 내용을 지난 15일 이홍기 거창군수가 직접 발표했다는 점에서 함양 정가에서는 "이쯤 되면 함양군에서 뭔가 움직임이 있어야 되지 않겠는가? 당장 내년 총선을 끝으로 불어닥칠 행정구역 통합 바람에 먼저 의회가 목소리를 내야하며 기득권층은 물론 군민들 역시 한마음으로 통합에 적극적인 자세와 동참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우인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