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은 주민불편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상반기 조기집행을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군 상반기 조기집행 대상액은 모두 2.271억원으로 이중 57.4%인 1.356억원을 집행목표액으로 설정하고 주민 편의 증진 및 서민 경제에 직결된 사업 분야에 최우선적으로 재정을 투입한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 1월부터 하종구 부군수를 단장으로 5개반으로 구성된 지방재정 조기집행 추진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추진사업에 대해 특별관리와 매월 2회 이상 정례 조기집행 추진실적보고회 개최 등 전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에. 군은 현재 도내 18개시군 중에서 조기집행 실적이 상위권에 있는바 마지막까지 전행정력을 “올인”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아울러. 일부 언론에서의 비판적인 보도로 국민에게 왜곡된 정보가 전달될 우려가 있어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대국민에 대한 집중홍보도 병행 추진한다. 지난 2년간 글로벌 금융 불안 가운데서도 조기집행 등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재정정책으로 지난해 경제성장 6.1%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반면 재정 조기집행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상반기에 집행하든 하반기에 집행하든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공공부문이 예산집행을 서둘러 경기를 부양할 필요가 있고. 반대로 경기가 과열되는 시기에는 공공지출을 분산시킴으로써 안정화시킬 필요가 있다. 조기집행으로 자치단체 금고평균잔액이 줄어들어 이자 수입이 감소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치단체가 주민이 납부한 세금 또는 국가가 교부한 보조금을 집행하지 않고 보유함으로써 이자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권장할 만한 일이 아니다. 자치단체가 현금을 많이 보유하면 그만큼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공공이 자금을 금고에 보관하고 있는 것보다는 경제주체인 민간에 신속히 넘겨서 소비나 투자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마다 연말이면 불용예산을 처리하기 위한 보도블록 교체나 도로 굴착공사로 예산낭비라는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2009년 조기집행이 시작된 뒤 이런 모습은 많이 줄고 있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효율적인 재정정책으로 경제가 성장하면 그만큼 지방 세수가 증가하고 지방교부세도 동반성장해 결국 지방의 재정 수입이 확대되는 선순환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공공지출은 이런 경제흐름을 보완하고 상쇄하는 방향에서 지출시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는데. 상반기에 공공부문이 좀 더 많이 지출하고 민간투자가 활성화되는 하반기에는 지출을 줄임으로써 변동 폭을 완화할 수 있다. 정부에서도 지자체 조기집행을 지원하기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일시적인 자금 부족으로 차입을 할 경우 발생하는 이자비용에 대해 전년도에는 2%까지 보전했지만 이번에는 3% 범위 내에서 실제 지출 이자를 보전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던 인센티브도 전년도보다 확대할 방침이라고 한다. 일회성 대책이 아니라 보다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지방재정 관리를 통해 지방재정 조기집행이 예산운영의 확고한 규범으로 정착되길 바란다. 군 관계자는 “조기집행이 서민불편해소 및 지역경제 성장에 시금석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국민에게 왜곡된 정보가 전달될 우려가 있어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대국민에 대한 집중홍보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