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와 함께하는 천령유치원천령 유치원은 건강한 몸 ․ 따뜻한 마음 ․ 슬기로운 생각을 원훈으로 8학급 181명(오후 종일반 3학급 71명)의 유아들에게 생각가득ㆍ희망가득 천령어린이를 기르기 위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일반학급은 2시까지 연장 운영을. 종일반은 방학 중에도 쉬지 않고 연중 오후 6시까지 알차게 운영하고 있다. 첫째. 전래동요와 함께하는 천령아이들전래동요 부르기의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우리 것에 낯설지 않고 즐기는 가운데. 즐겁고 건강하게 자라도록 매월 둘째 주 한복을 입고 전래동요 부르기와 전통놀이를 실시하여 유아들이 우리나라 전래동요와 전통놀이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창의적 표현력이 신장되었다.둘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성교육유아들의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해 갯벌체험. 인형 관람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였고. 산책활동을 통한 생태교육으로 유치원 주변 산책활동과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자연을 관찰하고 직접 가꾸고 거두면서 감사와 수확의 기쁨을 느끼게 하였으며. 꿈나무 축구교실 운영으로 주 1회 꿈나무 축구놀이를 실시하여 유아들의 체력증진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는 동시에 심폐ㆍ지구력. 협동심. 자립심을 기르고. 지역의 병설유치원과 함께 ‘꿈동이 축구대회’도 개최하였다.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즐겁고 행복한 함양초등학교천연기념물 제407호인 천년목 느티나무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쾌적하며 아름다운 교육환경을 갖춘 함양초등학교는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인재들을 배출한 함양고을의 중심학교이다. ‘즐거운 학교 / 행복한 교육’을 슬로건으로 교권을 바로 세우고 교육공동체를 고객처럼 섬기며 학생중심의 명품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첫째. 교육활동 및 대외행사 실적가.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및 그린 마일리지 시범학교 운영나.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사교육 없는 학교 운영(2009.07~2012.06)다. 경상남도교육청 학교체육활성화방안 추진 우수학교 선정 : 11월 라. 경남 초․중학생 종합 체육대회 : 4월. 농구 우승 및 인라인 금 2마. 교육장배 학교스포츠클럽 초․중학생 축구대회 및 풋살대회 우승 : 6월. 9월바. 대한민국 및 전국 초․중․고 관악경연대회 : 8월. 금상(안동. 추천)사. 교육장배 초등학생 합주․합창․풍물대회 : 8월. 합주 및 풍물 최우수둘째. 교육환경 개선 추진 실적가. 영어도서 및 가야금 구입 : 4~9월. 24.800천원(자체)나. 학생 책걸상․교실바닥․사물함 교체 및 화장실 개수 : 5~8월. 313.460천원(교육청)다. 녹색학교 생태학습장 및 학교 숲 조성 : 2~9월. 261.200천원(교육청 및 군청. 산림청)라. 급식소 식당 개수 및 방송실 현대화 : 8월. 224.000천원(교육청 및 자체)오고 싶고. 보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위성초등학교위성초등학교(조은환 교장)는 슬기롭고 착한 심성을 가진 창조적 어린이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 전개와 교육환경 개선사업으로 새롭게 변모하였으며. 경남교육청지정환경시범학교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에게 친환경적 교육여건을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다양한 교육활동 중 ‘즐거운 과학한마당’과 ‘스스로 참여하는 전통 있는 동아리 활동’은 1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동아리 활동은 9개의 외부인사 초청동아리와 16개의 교사 개설동아리로 운영되며 관악부는 제주국제관악페스티벌 초청공연. 상림토요무대 등 크고 작은 공연을 하였으며 개천예술제 전국음악경연대회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과학영재학급. 발명동아리 ‘유레카’. 과학동아리 ‘풀벌레’등에서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는 곤충캠프’실시. ‘영재학급 여름집중수업’을 실시하였고.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기계과학 은상 및 경남학생과학올림픽 과학동아리활동 발표대회 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체육동아리로 육상부와 여자 농구부. 태권도부는 각각 함양군 초ㆍ중학생 육상경기대회 3연패. 교육감배 동아리 농구대회 2연패. 경남회장기 태권도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하였다.교육환경 개선사업으로는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로 한겨울에도 학생들이 따뜻한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영어체험센터를 개장하여 학생. 학부모 영어교실 운영과 원어민을 위한 한국어 교실도 운영하고 있으며. 풍력발전기와 태양광 가로등. 환경사랑 코너 설치 및 소나무 숲 조성. 복도 리모델링 공사 등으로 쾌적한 학습 환경을 만들었다. 꿈과 사랑의 열매를 맺는 위림초등학교위림초등학교(교장 이재연)는 학력향상. 영어교육 및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역점사업으로 21세기가 요구하는 미래지향적인 위림교육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첫째. 학력향상을 위한 교육활동 강화기초와 기본학력 책임강화로 모든 학생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기본학습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학력향상위원회를 매월 개최하며 학습부진학생의 현황 및 부진요인을 꾸준히 점검하고 있다. 또한 학습의욕을 높이기 위한 학력우수학생과 진보학생의 학교장상 시상. 방과후 수학특별반 편성·운영으로 부진학생의 학력신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둘째.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활성화영어공용화시대를 맞아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고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활용한 의사소통 체험기회 제공. Talk원어민 대학생의 방과후 영어수업 지원으로 주 3회 챈트. 게임. 역할놀이 등의 다양한 체험학습 중심의 학습활동을 전개하고 있다.셋째. 꿈을 키우는 방과후학교 운영의 활성화전교생이 무료로 참여하는 보육교실과 특기·적성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수요자의 욕구충족 및 교육격차 완화로 사교육비를 경감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리코더와 사물놀이부는 학교전통으로 이어져 합주경연대회 장려상. 경남학생문인화부문 특선 1명. 입선 4명. 함양청소년과학탐구대회 탐구토론 대상 수상 등의 성과로 교육수요자들의 신뢰를 높이고 있다.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꿈과 희망을 키워가는 마천초등학교첫째.09학년도 학교 특색교육활동은 …….• 군민가를 부르는 마천 어린이 : 08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계기교육으로 의식일에 맞추어 교내 의식가 부르기 대회를 실시하였다. 특히. 올해는 군민가에 맞추어 아침운동으로 곤봉체조를 실시하여 아동들로 하여금 고장 사랑. 나라 사랑의 정신을 일깨우는 일석이조의 교육활동을 실천하였다.• 새롭게 단장한 마천도서관 : 도서관 활성화 사업으로 도서관을 새롭게 단장하고. 1054권의 책을 기증받아 사제동행 아침 20분 책읽기 및 다양한 독서활동프로그램 운영과 독서인증제 실시로 책읽기의 재미에 푹 빠진 마천어린이들의 미래가 더욱 밝게 펼쳐지고 있다.• 교원능력평가 선도학교운영 : 2학기부터 교원능력평가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공개수업 및 연수활동. 다양한 평가활동으로 교사의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둘째. 다양한 프로그램의 온종일학교 운영은 …….• 교과보충학습을 위한 8090공부방 운영 및 풍물. 수채화. 합창. 합주. 언어치료 프로그램이 학년별. 수준별로 이루어지며 원방장학회 지원금으로 더욱 활발하고 적극적인 교육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특히 방과후 보육교실이 운영되고 있어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절감에 도움이 되고 있다.셋째. 특색 있는 체험학습 활동으로 …….• 바다체험학습 2회. 찾아가는 과학탐구교실. 지리산숲 체험. 꿈꾸는 문화열차 예술공연관람. 도시문화체험 등 지역 여건상 체험하기 힘든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아동들의 견문을 넓혀가고 있다.아토피 보건학교로 거듭나고 있는 금반초등학교1947년 9월 15일 개교한 금반초등학교는 작은 학교 ․ 큰 열정의 슬로건 아래 학생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주요 교육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첫째. 아토피 보건학교 운영 •교육과학기술부요청 경상남도교육청지정 환경성질환(아토피) 연구학교 운영(2009. 3.1-2011.2.28)• 보건학교 주요 운영 내용- 생활환경 개선 : 교실 및 특별실 친환경 리모델링 실시. 쉼터 공간 및 학교 숲 조성- 아토피관련 교육활동 : 아토피 관리교육(아토피여. 안녕!) 프로그램 구안․적용- 아토피 관리활동 - 스킨케어 활동. 아토피식단 구안․적용. 숲속치유교육 프로그램 운영- 자연과 함께 하는 아토피 여름캠프 운영 - 함양군보건소 연계• 주요 성과- 학교에서의 아토피 학생을 위한 관리모형 토대마련. 통폐합 위기의 농촌학교 살리기 방안 제시- 2009. 경상남도교육청지정 녹색학교로 선정(2년간 운영)- 2009. 5. 15 - 김팔룡 교장선생님 대통령 표창 수상둘째. 아토피 숙소 건립• 교육과학기술부 지원으로 1실 8평. 12실 규모의 아토피 숙소 건립 중. 2010년 2월 준공 에정- 타 지역 아토피 학생의 전입으로 학생 수 크게 증가 예상(2010학년도 학생 수 - 60여명 예상)작은 학교! 큰 거인들! 유림초등학교첫째. 기초학습 부진아 ZERO! 기초와 기본 교육 강화 본교는 함양에서 가장 작은 학교지만 기초와 기본교육에 충실하여 기초학습부진아 ZERO를 자랑하고 있다.둘째.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도서관! 즐거운 책읽기! 도서관 활성화 사업으로 한 번 더 가고 싶고. 계속 머무르고 싶은 도서관으로 리모델링을 하였으며. 도서관의 색다른 변모와 함께 아동들도 책과 함께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셋째. 사교육 물렀거라! 버드내 방과후학교 학교가 부모 역할을 대신하여 ‘정규수업+방과후활동+가정’의 3가지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동들은 연극. 풍물. 영어. 한자자격증반. 학력향상. 1인 1악기. 독서 등 다양한 특기적성 및 교과관련 활동을 즐겁게 하고 있다.넷째. 친구와 함께하는 다양한 현장체험학습 금반초등학교와 자매결연 하여 다양한 현장체험학습(3회)을 통하여 친구학교와의 우정을 쌓고 있으며. 함양산청사건 추모공원. 내 고장 산 오르기. 수영장. 진주성. 눈썰매장 등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다섯째. 작은 학교 ․ 큰 거인들! 평안 실버타운과 1교 1복지시설 자매결연 하여 년 2회 공연 및 학교의 여러 행사에 초청하여 정이 넘치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25명이라는 가장 적은 학생수에도 불구하고 대외 행사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으며 특히. 지난 9월중에 있었던 함양군 초중학생 육상경기대회에서 당당히 2부 종합우승을 차지하는 쾌거를 올렸고 한자자격시험에도 21명이 응시하여 19명이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하였다.학력향상 프로그램으로 자신감 쑥! 수동초등학교본교는 뒤처지는 학생이 없는 학교 및 기초학력 지역중심학교로서 다양한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 주고. 아울러 자녀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심적 부담을 경감시켜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첫째. 방과 후 특별보충반 운영으로 모든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특별보충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습부진학생의 학습을 체계적으로 돕고 있다. 특별보충반은 학습 집단을 최소화. 개인별 맞춤 지도 자료를 활용으로 개별 지도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멘토 교사의 적극적인 상담활동으로 학습부진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과학습과 생활습관을 연계하여 지도하고 있다. 둘째. 반딧불이 공부방을 운영하여 학교 근처에 거주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학교도서실에서 학생들에게 독서환경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과제학습을 도와주고 있다.셋째. 독서환경조성으로 도서 1.310권을 확충하고 학년 필독도서 30권을 각 교실에 지원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다. 또한 독서인증제 실시. 다독상 시상. 독후감 발표대회 등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친화적 독서환경을 조성하여 학생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하여 스스로 책을 찾아 읽고 공부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조상의 슬기와 멋을 이어가는 지곡초등학교지곡초등학교는 정여창 고택과 풍천노씨 종가. 오담고택 등 전통 한옥의 모습이 잘 유지되어 있는 아름다운 마을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을의 특성을 살려 전통의 얼과 멋을 계승하고자 토요일을 이용해 정여창 고택과 남계서원에서 여러 가지 전통교육을 하고 실시하고 있다.정문상 교장은 직접 훈장이 되어 명심보감. 사자소학 등에 나오는 좋은 글귀를 골라 옛날 서당식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한자를 가르친다. 학생들은 단순히 한자의 음과 뜻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새기며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를 배운다.한자 공부가 끝나면 아이들의 시조창 소리가 맑게 울려 퍼진다. 수년전부터 시조창의 맥을 잇기 위해 여러 학교를 다니며 학생들에게 시조창을 가르치시는 박명자 선생의 지도로 시조창은 점차 빠른 것에 길들어져 있는 요즘 아이들에게 차분한 마음가짐과 바른 자세를 기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그 밖에도 쉬는 시간을 이용해 투호놀이. 제기차기. 고누놀이 등 민속놀이를 즐기기도 하고. 외래강사를 초빙하여 한복 입는 법. 절하는 법. 차 마시는 법 등 실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전통예절을 배우기도 한다. 지곡초등학교 학생들은 서원에서 조상들이 했던 옛 방식대로 공부와 놀이를 하면서 그 속에 담긴 슬기와 멋을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있고. 지난 5월에는 이러한 지곡초등학교의 모습이 KBS '세상의 아침에‘ 소개되기도 했다.다 함께 신나고 행복한 안의초등학교의 나날들싱그러운 햇살을 담뿍 받는 안의초등학교(교장 조명관) 교정에서는 연중 활기찬 웃음소리가 떠나지 않는다. 함양 최초로 연중 돌봄학교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학생들을 위한 활동으로는 ‘기초튼튼 실력쑥쑥’ 영어체험센터엔 원어민과 ‘I can do it!' 배움의 소리가 늦은 시간까지 교정에 가득하다. 특기·적성교육으로 전교생이 1기능 갖기에 여념이 없고. 모래판의 기합소리는 도체육대회에서 금메달을 3개나 건졌고. 어우러진 풍물소리. 아름다운 화음의 합창부는 군에서는 대상을. 월드콰이어챔피언십 코리아 2009에서는 은상을 수상해 지난 7월 KBS TV와 KBS 라디오를 통해 전국에 우리학교가 소개되었다. 학생들이 직접 담가보는 전통발효식품 만들기 활동으로 간장. 김치. 매실차를 담그고 야채들을 직접 심고 길러 보는 텃밭 가꾸기를 했다. 예술체험활동으로 유리 및 목공예. 천연염색. 토요휴업일엔 떡 만들기. 사과체험 등 전통 먹거리를 만들어 보는 꿈나무 농촌사랑 교실과 이레소망의 집을 찾아 봉사활동을 실시했으며. 아이건강 0880 활동으로 저소득층 학생들의 눈과 치아를 건강하게 보살피고 있다. 학부모 활동으로는 좋은 학부모를 위한 초청 강의와 동화 읽는 어른 모임인 자운영 활동이 운영되고 있으며. 교사들은 중창단을 만들어 ‘노래로 하나 되는 선생님’활동으로 하루의 피곤함을 달래고 있다. 유비쿼터스 교육환경 속의 학생들은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동영상을 찍어 편집하는 등 U-Class 활동을 교육청 UCC방에 싣고 있다. 작지만 알찬 2%가 다른 서하초등학교1931년 4월 1일 개교. 74회 졸업. 전교생 38명. 유연하고 창의적인 학교교육 실현. 미래를 개척하며 무한히 성장하는 서하교육은 2%가 다르다.첫째. 학교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학교다운 학교! 교사는 가르칠 것을 제대로 가르치고 학생들은 배울 것을 제대로 배우게 하여 학생들의 학력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둘째. 책 읽기로 아침을 열다! 독서습관 형성과 독서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매일 아침 전교생과 선생님이 함께“지혜의 옹달샘”도서관에서 책 읽기를 2년째 하고 있다.둘째. 평생 건강의 기초가 되는 기초체력 향상! 아침 건강달리기. 줄넘기. 선비문화 탐방로 걷기. 기백산 등산. 산삼마라톤 대회 참가 등으로 건강 체력을 증진하고 있다.넷째. 특색 있는 서하교육! 천하무적 축구부. 전교생이 함께하는 합창부. 실력을 인정받은 리코더부 그리고 1학생 한자․컴퓨터 2개의 자격증 갖기를 하고 있다.다섯째. 희망키움학교 육성사업 추진! 희망키움학교로 선정되어 3년간에 걸쳐 학습능력 증진. 복지지원. 문화체험활동 등 삶 전반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 하고 있다.여섯째.2009.교육활동 결실! 학교평가 우수학교 선정. 도 자연관찰 탐구대회 장려상. 도 학습지도연구대회 2등급 3등급 입상. 교육장배 축구대회 3위. 초등예능대회 합창 우수. 합주 우수. 한자자격증 22명 취득 등 작지만 알찬학교. 작지만 큰 학교로서의 몫을 다하여 글로벌 시대의 실력 있고 교양 있는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학생 학부모가 행복한 전원학교를 꿈꾸는 서상초등학교서상초등학교는 교과부로부터 농산어촌 전원학교로 선정되었다. 전원학교는 농산어촌(면)지역의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자연과 첨단이 조화된 교육환경조성. 우수인력배치.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기위해 실시된다.시설면에서 첨단 e-러닝 교실 구축. 친환경 교실 꾸미기. 지역사회 교육센터로서의 컴퓨터실 설치. 예능실․영어체험실․과학실 등 특별실 신축 및 리모델링. 급식소 개축 및 리모델링을 통해 자연과 첨단이 조화된 학교로 다시 태어날 준비를 하고 있다.이런 첨단시설에 맞게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보면 본교의 특색과제중 하나인 서상어린이 연극제와 온종일학교 운영이다. 연극제는 2005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전교생이 교과․재량․특활시간 등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연극공연과 연극관람 등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자신감과 발표력이 많이 향상되는 등 많은 교육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해 온종일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방과후 학교 11개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운영하고. 담임책임지도하의 보충학습반 운영. 학교시설을 이용한 꿈돌이 공부방을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이상과 같은 전원학교 운영을 통하여 서상초등학교는 농촌으로 돌아오는 학교로 만들며.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행복한. 작지만 아름다운 학교를 꿈꾸어 본다.다양한 다문화 체험활동으로 다문화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백전초등학교2009. 백전초등학교에서는 경상남도 함양교육청으로부터 다문화교육지역중심학교로 지정을 받아 일반학생들의 다문화 사회인으로의 자질 향상 및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서적 안정과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각종 노력을 기울였다.먼저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여건을 조성하여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 뒤.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적응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다문화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다문화교육 전문가를 초청하여 일본문화를 체험하게 하였으며. 창원에서 열린 경남다문화가족 한마당 축제에 전교생이 참가하여 여러 나라의 음식. 의상. 놀이 문화 등을 체험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친구의 날을 맞이하여 친구와 함께 일본. 베트남. 이탈리아 음식 만들기 및 여러 나라의 전통茶를 체험해보게 함으로써 올바른 다문화 이해 및 세계시민의 자질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