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령유치원(원장 전영숙)은 10월2일 ‘2024학년도 지리산 함양 시장 환경지킴이 캠페인’을 실시하였고, 10월 7일(월) 도 예정되어 있다.
사전 활동으로, 시장 견학 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비닐 대신 나만의 종이봉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또한, 장바구니를 사용하여 일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유치원에서 제공해주었다.
마지막으로, 캠페인에 필요한 어깨띠, 팻말,구호 등을 정해 캠페인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하였다.
시장 입구에서 어깨띠와 팻말을 들고 환경 구호를 외쳐보며 환경 보호를 다짐하였다. 시장 안으로 들어가 함양군청에서 ‘전통시장 살리기’를 위해 지원해 준 함양사랑상품권을 활용하여 유아들이 직접 물건을 구매해 보았다. 미리 작성해 둔 장보기 목록표를 보면서 직접 물건을 사는 경험을 통해 ‘소비’ 경제 개념을 습득할 수 있었다. 일회용 비닐봉지 대신 자신이 만든 종이봉투에 채소, 과일 등을 담아서 사용하기도 하고, 시장 상인에게 나눔으로써,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원장(전영숙)은 “이번 현장체험학습 활동을 통해 환경 보호 캠페인과 시장 장보기 체험을 더불어 해봄으로써 화폐가치 및 절약 정신을 기르고, 환경을 위해 몸소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