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함양에도 지역의 경제를 크게 뒷받침하는 중·소 기업들이 많다. 이에 주간함양은 관내에 자리하는 여러 기업들을 직접 찾아가는 ‘우리기업 현장탐방’ 고정 코너를 마련했다. 매월 넷째 주 관내 다양한 기업들의 현장을 소개하고 조명함으로써 지역의 전체적인 경제적 흐름을 간접적으로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지리산 자락 함양의 유림면에 위치한 ‘지리산홍화인’은 옛 선조들의 전통 체험담을 계승 발전시켜 20여년째 건강식품 생산 및 개발의 한길만을 걸어오고 있다.
건강식품 시장은 Well Being 문화의 열풍과 유통의 다양화, 신규업체의 참여, 확대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고, 앞으로의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국민 소득의 향상과 건강에 대한 욕구증대, 노령인구의 증가로 식품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 이에 따라 건강 지향적 식품들이 제조·판매되고 있다.
지리산홍화인은 고객들의 우려를 씻어내기 위해 ‘내가족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든다’는 신념으로 원료생산에서부터 제품의 제조,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공정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지리산의 감로수(甘露水)를 흠뻑 머금고 자라나는 식물과 맑고 깨끗한 자연에서 자란 원료만을 제품화하고 있는 지리산홍화인을 방문했다.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제품98년도 창업된 지리산홍화인은 99년도 7월 식품제조가공업 등록된 이후 많은 언론들로부터 국민건강 지킴이라는 타이틀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직접 밭에서 심고 재배한 홍화씨를 전국의 휴게소에서 판매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 지리산홍화인. 판매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자 가공제품 제조·판매로 자연스레 이어지면서 현재 다양한 작물들을 활용한 100여가지 가까이 되는 가공 제품들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지금에 오기까지 지리산홍화인은 2004 소비자 선호 우수기업 & 브랜드 대상(건강식품 부문), 2004 고객감동 파워 브랜드 대상(건강식품 부문), 함양군 농식품 미국LA 70만불 수출참가, 함양군 베트남 하노이 K-market 수출참가, 제18차 여수세계한상대회 참가 등 많은 성과를 거두어 왔다.
ISO14000(국제환경규격), ISO22000(식품안전관리 시스템), FSSC22000(식품안전 경영시스템), 품목별원산지인증 수출자인증서, 친환경 무농약 인증서를 바탕으로 세척에서 건조, 분쇄, 반죽, 제환, 정환, 다시 건조 등 모든 공정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다양한 건강식품을 한곳에서지리산홍화인에는 깐깐하게 엄선한 싱싱한 원료와 엄격한 품질관리로 만들어진 믿을 수 있는 제품들이 한곳에 모여있다.
가시홍화씨 가루와환, 도라지 가루·환·청, 민들레 환, 구기자 가루·환·차, 명월초 티백차, 생강 환, 배·도라지·생강 청, 구운 밭마늘 환, 지리산 가시홍화씨산양삼 환 등 건강환류, 건강분말류, 건강 약초, 약초세트차, 액상차/즙/청 등 종류의 다양한 건강식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20여년의 오랜기간 동안 지리산홍화인을 이끌어온 인기 주력 상품은 홍화씨 환이다. 홍화는 우리나라에는 신라시대 이전부터 약용이나 작물로 재배되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뼈에 꼭 필요한 약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을 정도다. 홍화씨는 많은 효능 중 특히 골절이나 골다공증에 효과가 좋고 출산 후 느슨해진 뼈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홍화씨의 영양과 효능을 살펴보면 홍화에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이라고 알려진 리놀레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리놀레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떨어뜨리고, 혈관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며 홍화씨 껍질에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성분과 함께 유기 백금이라는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 때문에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같은 영양과 효능을 가진 홍화씨 환은 지리산홍화인과 역사를 처음부터 현재까지 함께 써나가고 있다.
구운 밭마늘 환 또한 지리산홍화인이 유연하게 운영되는데 큰 뒷받침을 하고 있다. 마늘은 구워지면서 알리신성분과 비타민C, B가 없어지지만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증가한다고 한다. 구운마늘은 일반 생마늘에 비해 항산화 성분 활성도가 50배 이상 높고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각 7배, 16배 과당함량도 7배 높다. 항암·향균 효과, 심장병억제, 스테미너, 노화방지, 근육증강, 피로회복, 해독작용에도 좋다고 알려지고 있다.지리산 배·도라지·생강청도 주목할만한 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의 경우 김광채 사장이 직접 개발한 제품으로 특허 또한 받아냈다. 배 58%, 도라지 30%, 생강 5%, 건강 3%, 조청 4%가 들어간 지리산 배·도라지·생강청은 효험이 뛰어난 지리산홍화인의 제품 중 하나이며 농식품 미국LA 70만불 수출에도 참가한 제품이다.
이밖에도 지리산홍화인 홈페이지 등을 방문하면 다양하고 효능 있는 좋은 건강식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김광채 사장은 “코로나19 유행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에 있어 우리 지리산홍화인 또한 다양한 제품들로 고객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내 가족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든다는 신념으로 원료 생산에서부터 제품의 제조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공정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앞으로 최선을 다해 좋은 제품들을 만들어낼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