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귀농자. 은퇴자 마을. 기업유치 등젋은층…영·유아 시설 확충. 산부인과 유치   최근 군 관내 기관으로 B씨가 전출왔다. 수동면이 고향인 B씨는 첫 직장인 창원에서 결혼해서 3자녀를 두고 있다. 첫째아이(7세)는 유치원. 둘째(4세). 세째(6개월) 아이는 어린이집과 유아원에 보내려고 했지만 공립 유치원은 정원이 차서. 어린이집은 환경이 열악하고 막내아이를 보낼 유아원은 없다는 이유로 2개월간 고민 끝에 거창에 집을 구했다. 거창에 있는 어린이집에 아이들을 맡기고 자신은 출퇴근하고 있다.K씨는 맞벌이하는 공무원 부부다. 부부가 함양이 고향은 아니지만 첫 직장에서 만나 결혼까지 해 아이를 기르고 있다. 첫 아이를 낳은 후 3개월간의 출산휴가가 끝나고 아이를 맡길 때가 없어서 친척집을 오가며 고생을 너무 많이 했다. 이런 현실이 아이에게 죄를 짓는 것 같아 둘째 출산은 포기했다.인구 늘리기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함양군은 장·단기적으로 기업유치와 전원마을. 귀농정책 등을 펼치고 있으나 정작 영·유아 정책은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군 통계연보에 따르면 기업유치. 귀농정책 등의 효과로 인구는 지난 5년전(2007년) 40.637명에서 2012년 1월말 현재 41.501명으로 증가했다. 반면 출산률은 2007년 368명. 2008년 327명. 2009년 308명. 2010년 307명. 2011년 280명으로 현저히 줄어들었다. 인구늘리기 출산율 높일 정책부터출산 인프라 부족 산부인과. 영유와 정책 절실신생아 출생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함양군에서도 출산장려 지원책을 내놓고 있으나 타 시군과 거의 비슷하거나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저출산을 막기 위한 다양한 시책발굴과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출산 장려금지원으로 첫째 30만원. 둘째 50만원. 셋째 30만원(조례개정 중 100만원)은 물론 산모도우미사업. 불임부부지원. 청각·미숙아지원. 찾아가는 산부인과. 철분 엽산제 지원. 셋째아이 건강보험료 지원. 저소득층 양육비 지원으로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 셋째 자녀부터 월20만원 만5세까지 지원 등 다양한 국가지원부터 군 지원을 펼치고 있지만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그러나 진작 젊은층 부부가 요구하는 것은 상반된다. 현실적인 금전 지원도 중요하지만 출산과 관련된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이다. 즉 산부인과 유치 등을 말하는데 이는 지역여건이나 경제성 등으로 불가능하다 할 수 있다. 그러나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한다면 보건소를 활용한 공중보건위 유치나 함양군 출신인 하충식 원장이 운영하는 창원 한마음병원과 연계한 출장 산부인과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대부분의 젊은층이 임신부터 출산 때까지 인근 거창이나 진주로 원정 진료를 다니는 부담을 들 수 있다.특히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영아 전담 어린이집이 없다는 것이다. 행정에서는 수요와 공급에 맞춰 정원을 채우고 있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영아 전담어린이집이 운영되는 곳은 함양에 두 곳뿐이다. 1월말 기준 이 두 곳도 3개월에서 5개월까지 영아는 5명∼6명선 밖에 되지 않는다. 또 함양에서 잘나간다는 유아전담(4세미만) 어린이집은 내년 3월까지는 들어갈 자리가 없다. 군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출생한 신생아수는 9월에 28명. 10월에 14명. 11월에 19명 등 61명이다. 이 결과대로라면 56명의 아이들은 엄마나 다른 인척. 보모를 통해 양육되고 있다. 현재 공무원 출산휴가 3개월을 기준으로 볼 때 위 상황대로라면 함양군에는 영아전담 어린이집만큼 절실한 것이 없다. B씨는 "대학진학과 취업 등으로 20여년 만에 고향에 돌아와 무척 기뻤는데 아쉽다"며 "함양군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복지정책이 노인정책에 편중된 것 같다. 이를 조금이라도 영유아 정책에 반영됐으며 좋겠다"고 말했다.<하회영 기자>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