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이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민원처리 마일리지제'가 군민들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며 큰 성과를 내고 있다.보다 빠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담당공무원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는 민원업무 담당공무원이 민원사무처리기준표에 규정된 법정처리기간보다 업무를 단축하여 처리한 경우 단축일수만큼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하는 제도다. 군은 3일 이상 유기한 민원사무 296종에 대해 50%이상 단축 처리를 목표로 마일리지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점수를 누적한 우수 직원 6명과 우수 부서 6개를 선정해 연말에 표창 및 시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한편 지난해 접수 처리된 민원사무 중 3일 이상 모든 유기한 민원사무 53.709건을 분석한 결과. 법정처리기간보다 60.8% 단축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군 관계자는 "민원업무 담당직원들의 마인드 향상으로 각종 민원처리가 많이 단축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주민생활과 밀접한 민원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자발적으로 친절·신속·정확한 민원 처리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