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7일 함양 상림 공원에서 산삼 축제가 개막했다. 함양에서 매년 열리는 산삼 축제는 점점 잊혀져 가는 산삼과 심마니의 역사, 문화 등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고 상기시키는 축제 프로그램과 여러 산삼 콘텐츠들을 활용하여 산삼의 의미와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한다. 코로나..
우리나라는 최근 의학기술을 비록하여 다양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100세 시대에 들어섰다고 합니다. 자신이 살고 싶은 나이는 마음대로 정하지 못하지만, 만약 여러분들이 고를 수 있다면 몇 살까지 살고 싶으신가요? 지금부터 이런 질문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해보도록 하죠...
여러분들은 뽀글이 라면을 드셔 보셨나요? 한번 먹어보면 정말 맛있는 뽀글이 라면은 환경호르몬이 나온다는 이유로 몇몇 사람들은 꺼려하기도 하는데요, 환경호르몬은 플라스틱 가공에 필요한 가소제나 각종 농약들로 구성되어 사람에게 큰 해를 끼칠 수 있는 물질입니다. 그러면..
이제 여름의 무더위가 물러나고 형형색색의 단풍이 물들어가는 가을이 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을에 떠나는 여행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우선 가을 여행지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단연 산인데요. 저도 가족들과 함께 한 기억이 많은 곳이 바로 산입니다. 저..
저번에는 함양군 안의면의 우즈베키스탄인들을 만나보았다. 이번에는 함양군보다 더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1시간30분 거리의 대구광역시로 이동하였다. 대구 서부정류장에서 지하철을 타고 환승을 한번 하여 도착한 대구 서구에 위치한 북부 정류장. 그곳은 마치 이태원..
여러분, 요즘 날씨가 더워서 계곡이나 바다에 가시는 분들 계시지요. 저는 날이 더워 저번 주에 가족들과 함께 계곡으로 놀러갔습니다. 강렬히 뜨거웠던 햇볕 아래 계곡물 맞으며 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시원함이 잠시 차가워졌습니다. 살모사(독사)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8월, 특히 올해 여름은 긴 장마가 폭염과 함께 더해져서 다들 뜨거운 태양을 피해 집이나 바다, 계곡 같은 여러 곳에서 더위를 피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 데요.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가 폭염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 속 지구 온난..
예전부터 큰 문제였지만 현재 더욱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가 바로 기후변화입니다. 기후 변화는 지구 온난화처럼 지구의 평균 기온이 점진적으로 상승하면서 전지구적 기후 패턴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상 또는 이러한 변화로 인한 위험의 증가를 통틀어 말합니다. 현재의 급격..
여러분의 가정은 어떤 가정인가요? 보통 대부분은 온 가족이 다 토종 한국인인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가정도 있습니다. ‘다문화가정’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다문화가정은 서로 다른 국적이나 인종, 문화를 지닌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을 말합니다. ..
요즘 ‘시간’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을 한다. 추상적이고도 현실적인 개념에 매료된 걸지도. 누구에게나 호흡하고 심장이 뛸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문득 이러한 생각이 들었다. 만약 운명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인간의 힘으로 감히 거스를 수 ..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8월, 다들 뜨거운 태양을 피해 시원하게 휴식을 취할 공간으로 집 안을 채택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집 역시 쾌적한 여름을 보내기에 적절한 장소이지만 기억에 남는 여름을 보내고 싶으신 분들, 특히 학생분들은 뜨거운 태양에 굴하지 않고 전국에..
요전에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라는 영화의 리뷰영상을 보다가 그 그림을 그린 요하네스 페르메이르라는 네덜란드의 화가에 대해 궁금해져서 더 알아봤는데, 문득 네덜란드의 화가는 누가 더 있을지 궁금해 찾아보았습니다. 원래 알고 있던 빈센트 반 고흐와 많이 봤었던 유명한 그..
모네의 ‘양산을 든 여인’ 이라는 작품을 아시나요? 제가 요즘 방학을 맞아 새로운 취미를 찾았는데요. 바로 그림 그리기입니다. 특히 따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제가 따라 그릴 그림을 찾아보고 있었는데 모네의 ‘양산을 든 여인’ 이라는 작품을 봤습니다. 바로 따..
2023년 7월 17일 함양중학교에서는 독서 토론대회가 열렸습니다. 저는 작년에도 토론대회에 참여했기에 이번에도 작년 팀이었던 김도민 학생과 함께 토론대회에 참여했습니다. 토론대회의 진행순서는 책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토론 개요서에 적어서 1차 예..
3학년으로 올라온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학기가 지났습니다. 저와 같은 학생들은 이제 다들 여름방학을 즐기고 있겠죠. 우리가 몇날 며칠을 기다린 소중한 방학인 만큼 의미있게 쓰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방학에 할 만한 일들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요즘 더워지는 날씨에따라 냉방병에 걸리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냉방병과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냉방병과 열사병이란 각각 냉방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벼운 감기와 비슷한 질환과 뜨거운 환경에서 체온조절 중추가 기능을 상실해..
프랑스, 아름다운 서유럽의 국가. 바게트와 에펠탑의 나라. 오똑한 코를 가진 백인들의 나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국가이다. 그런 프랑스에 폭동이 일어났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6월 27일부터 시작된 폭동. 연신 구호를 외치며 경찰들을 공격하는 모습을 보였던 ..
나는 요즘 나의 미래에 대해서 생각이 많다. 내가 진짜로 잘 할 수 있는 게 뭔지도 잘 모르겠고 ‘진짜 나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주변 사람들은 이런 나를 보고 이렇게 말한다. 열심히 노력하면 이룰 수 있을 거라고…. 과연 그럴까? 열심히..
요새 정말 오랫동안 비가 많이 내리고 있는데요. 때문에 전국 각지에서 여러 가지 사건, 사고로 우리를 힘들게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지친 여러분들의 몸과 마음을 회복시켜주는 여름 하면 생각나는 보양식을 소개하고, 소개해드린 보양식에 대한 효능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
키위라는 이름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아마도 여러분은 마트에 파는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과일, 키위를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저는 키위라는 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키위새의 이름에는 재밌는 유래가 담겨 있습니다.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이 키위의 “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