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전편(作戰篇)16) 그러므로 전쟁을 아는 장수는 백성의 사명(司命)이요, 국가 안위(安危)의 주인이다.原文(원문)故(고)로 知兵之將(지병지장)은 民之司命(민지사명)이요 國家安危之主也(국가안위지주야)니라.解說(해설)그러므로 진정 전쟁의 중대함을 알고 결코 오래 끌..
올 여름 장마는 오랫동안 기억이 될 듯합니다. 아니 어쩌면 여름 장마가 매년 올해처럼 반복될 지도 모르겠네요. 쉬지 않고 내리는 비에 습도가 너무 높아 거실에 제습기를 놓았습니다. 물통에 물차는 걸 보니 혀가 쏘옥 나오네요. 공기 중에 물이 이렇게 많이 떠다니고 있다는..
얼마 전부터 교회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했다. 화장실 공사는 직접 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일하시는 분을 불렀다. 몇 번 만나 공사 방법과 일정을 조정하고 일이 시작되었다. 필자는 시간이 날 때마다 도왔다. 옆에서 이런저런 일을 도우며 공사하러 오시는 분들의 대화 속..
요새 정말 오랫동안 비가 많이 내리고 있는데요. 때문에 전국 각지에서 여러 가지 사건, 사고로 우리를 힘들게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지친 여러분들의 몸과 마음을 회복시켜주는 여름 하면 생각나는 보양식을 소개하고, 소개해드린 보양식에 대한 효능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
키위라는 이름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아마도 여러분은 마트에 파는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과일, 키위를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저는 키위라는 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키위새의 이름에는 재밌는 유래가 담겨 있습니다.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이 키위의 “키..
여러분 요즘 학생들이 이용하는 청소년 꿈드림 바우처카드에 대해 아시나요? 이 카드는 미래자산인 청소년들 즉 중학생, 고등학생들의 대상으로 교육, 문화, 진로개발 등의 활동 지원하며 청소년 가구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카드의 생김새..
올해의 장마철은 전국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일상생활을 되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저희 엄마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올해 1월에 엄마가 돌아가신 후 엄마의 일생이 행복했는지 안 했는지를 많이 생각했습니다. 저 때문에 힘드셨을..
이제 대한민국에서 장마라는 말 대신 우기라는 말을 써야 한다고 사람들이 말합니다. 짧은 인생이지만 제가 지금까지 살면서 우리나라에서 처음 경험하는 장마의 형태가 아닌가 하는 생각에 쉽게 동의가 되어졌습니다. 신약성경 갈라디아서 6장 7절에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
올해 함양산삼축제가 지향하는 것은 ①“저탄소 친환경축제”, ②“3대무(3大無)축제”, ③“절감한 비용을 군민에게 돌려드리는 축제”, ④“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세대가 참여하는 축제”, ⑤”탄소중립 기금마련을 위한 소망등 판매“ 무엇보다, ❻“함양군이 대한민국의 산삼유통단..
올해 함양산삼축제가 지향하는 것은 ①“저탄소 친환경축제”, ②“3대무(3大無)축제”, ③“절감한 비용을 군민에게 돌려드리는 축제”, ④“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세대가 참여하는 축제”, ➎”탄소중립 기금마련을 위한 소망등 판매“ 무엇보다, ⑥“함양군이 대한민국의 산삼유통단..
2. 작전편(作戰篇)15) 그러므로 싸움에 승리하는 것을 귀하게 여기고 전쟁이 오래 가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한다.原文(원문)故(고)로 兵貴勝(병귀승)이요 不貴久(부귀구)니라.解說(해설)전쟁은 빨리 끝내야 하는 것이다. 무슨 이유에서든 오래 계속하는 것은 안된다고 말하..
유월부터 아침에 일어나면 손가락 마디가 뻐근한 게 아무래도 관절이 무슨 신호를 주는 것 같아 걱정이 되었습니다. 몇 번 쥐락펴락하면 금방 풀리기는 하지만 여태 이런 일이 없었습니다. 일을 무리하게 하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근육과 관절이 아플 정도로 농사일을 하지는 않았..
삼공농장이라는 딸기농장을 방문하여 사진을 찍으려면 신발을 벗고 농장 전용 슬리퍼를 신어야 하는데 이는 기존의 달랏에 있는 수백 개의 딸기농장과 다릅니다. 방문객뿐만 아니라 농장의 직원들이 딸기를 돌보거나 수확하기 위해 딸기 하우스에 들어갈 때마다 슬리퍼를 갈아 신어야..
요즘 장마로 인한 많은 비가 내리죠? 장마의 특징과 영향, 안전 대비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마는 많은 지역에서 규칙적으로 찾아오는 계절적인 기후 현상으로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는 기간입니다. 장마는 높은 습도와 비 온 날이 계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주로 열..
나는 어제 7월 11일, 큰할머니께서 세상을 떠나셨다는 소식을 들었다. 오래전 초등학교 다닐 적에 요양병원에 계신 큰할머니를 뵀던 것이 마지막이었다. 그러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에 입학하고, 중학교 3년 차인 나는 큰할머니의 기억을 서서히 잊어가고 있을 때쯤 ..
나는 예전부터 ‘아이돌과 팬의 관계’에 관심이 많았다. 아이돌 그룹들은 언제나 ‘팬 여러분, 저희가 정말 좋아하는 거 아시죠?’라고 말하고, 팬들은 ‘언제까지나 너희들을 좋아할게’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좋아하다’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네이버 국어사전에 나와 있..
최근 한 지인의 아내가 60대 초반이신데 암으로 별세를 하셨다. 저도 6학년이 되면서 건강에 이상이 많이 생겼다. 이제 주변의 알고 지내신 분, 친·인척 분들의 별세 소식도 자주 듣는다. 작년부터 심한 질병을 앓으면서 억지로라도 겸손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나름 다른..
“내는 모니터로 문서를 보면 어지러워 못 봅니다” 국회 상임위에서 감사원 사무총장이란 분이 의원들의 추궁에 부지불식간 뱉은 말인데 정쟁이 되어 버린 사실관계야 논외로 하더라도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이가 국회에서 당당하게 할 말은 아니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행정업무..
올해 함양산삼축제가 지향하는 것은 ①“저탄소 친환경축제”, ②“3대무(3大無)축제”, ③“절감한 비용을 군민에게 돌려드리는 축제”, ❹“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세대가 참여하는 축제”, ⑤”탄소중립 기금마련을 위한 소망등 판매“ 무엇보다, ⑥“함양군이 대한민국의 산삼유통단..
장마가 올해는 유난히 길게 이어지고 강수량도 많습니다. 물론 비가 많이 와야 작물이 잘 되기는 하지만 와도 너무 많이 오니 병이 올까봐 걱정이 됩니다. 지나쳐서 좋을 거 하나도 없습니다. 아무래도 올해는 텃밭 농사가 별 재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 올 봄에는 작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