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24년도 하계 올림픽이 파리에서 열렸습니다. 파리는 낭만의 도시라고도 불리는데요. 낭만의 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이번 파리에서는 최다 프로포즈 기록을 세웠는데요. 11번의 로맨틱한 장면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몇 명의 선수들의 사랑 이야기를 알려드릴까 합니..
여러분들은 살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이번에 고등학교 입시를 준비하면서 살면서 자기소개서라는 걸 처음으로 작성해 보았는데요. 오늘은 자기소개서를 처음 쓰면서 제가 느꼈던 점들과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저는 자기소개서를..
특허(特許)는 1474년 베니스 특허조례가 세계 최초의 특허로서 보호기간은 10년이었으며, 발명을 한 자 또는 그의 정당한 승계인에게 그 발명을 대중에게 공개한 대가로 일정기간동안 배타적인 권리를 주는 행정행위를 말하는데 즉, 새롭고 유용한 물건이나 그 물건의 제조방..
나는 조용한 시골인 함양에서 살고 있는 박상현이라는 학생이다. 오늘은 기록의 중요성에 관한 이야기를 할 것이다. 먼저 내가 생각하는 기록의 의미에 대해 풀이해 보겠다. 나는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잊으면 안 되는 소중한 내용을 자신만의 노트에 적거나 마음속에 새기..
광복절은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종식되어 한국이 독립하였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일제의 강점으로부터 벗어난 날과 독립국으로서 정부가 수립된 날을 기념하기 위에 1949년 10월 1일 ..
저는 중학교 2학년 때 저만의 공부 습관을 만들었습니다. 중학생이 되면서 공부에 관심이 많아지게 되었고, 공부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해 부모님과 선생님께 조언도 많이 구해보았을 뿐더러 도서관에 가 공부 습관을 만드는 책도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이런 노력 끝에 저만의 공..
나는 스포츠를 보는 것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스포츠 종목의 룰은 어느 정도 아는 편이라 보기에 나쁘지는 않다. 우리 집에서는 특히나 아빠와 언니가 스포츠를 즐겨본다. 아빠는 골프, 배구, 야구 등 언니는 배구, 야구. 엄마와 나는 특별히 관심은 없다..
6. 허실편(虛實篇)13) 그런 까닭에 앞에 갖춤이 있으면 곧 뒤가 적고 뒤가 갖추어지면 곧 앞이 적다. 좌편이 갖추어지면 곧 우편이 적고 우편이 갖추어지면 좌편이 적다. 갖추어지지 않는 바가 없으면 적지 않은 곳이 없다. 수가 적은 자는 남에게 갖추어 주는 자요, ..
우리나라는 사계가 뚜렷한 기후입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이제 우리 계절은 더 이상 확실히 구분되는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이 아닙니다. 아니고 봄 여름 폭염 가을 겨울 이렇게 5계절입니다. 오늘 더위가 끝나야 할 말복인데도 35도, 지금은 세 번째 계절 폭..
올해 8월 15일은 광복 79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백범 김구선생은 “네 소원이 무엇이냐고 하나님이 물으신다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 독립이요’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은 무엇이냐 하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요’할 것이요, 또 그 다음 소원은..
함양군은 을사늑약에 맞서 덕유산을 근거지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의병을 일으켜 일본군에 대항하여 대활약을 펼치다 순국한 의병대장 문태서 장군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용맹한 기상을 기리기 위해 매년 4월 문태서 의병장 추모사당에서 추모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주간함양..
아이는 태어나서 부모의 품에서 자라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 이 시기가 지나면 부모의 도움 없이도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지휘 주도하여 행동의 주체가 되고 자신의 앞가림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초등 저학년까지는 부모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 특히 아이가 태어나서 3..
나는 어려서부터 인내심이 부족한 아이였다. 성격이 급하고 원하는 일이 속전속결로 진행이 되지 않으면 속이 답답해지곤 했다. 그래서 동영상은 기본으로 1.5배속을 돌려서 보는 게 일상이었고 말도 빠르게 해 친구들이 잘 못 알아듣기 일쑤였다. 일이 지체되는 것을 워낙 피..
하루하루 더운 여름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저는 최근 학교 친구들과 함양에 있는 부전계곡에 다녀왔습니다. 계곡은 정말 시원했고, 계곡 옆에는 많은 나무들과 바위들, 돌들이 있었고 깨끗하고 맑은 물이 흘러 정말 좋았습니다. 계곡물 속을 헤엄치는 조그마한 물고기들이 귀여..
어떤 냄새를 맡았을 때, 잊어버린 줄만 알았던 추억이 다시금 떠오른 적이 있지 않나요? 예전에 한동안 썼던 핸드크림 향, 이사 왔을 때 나던 새 가구 냄새처럼, 냄새와 함께 기억된 기억들은 어쩌면 사진이나 동영상보다도 더 그 당시의 분위기, 감정들까지 잘 떠오르게 ..
중학교에는 ‘진로와 직업’이라는 과목이 따로 있다. 교과서에서 성격검사, 직업적성검사 등을 다루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수업활동을 한다. 나는 이 시간을 정말 싫어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뭘 잘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 수 없었다. 다른..
6. 허실편(虛實篇)12) 나와 함께 싸우는 곳의 땅은 알 수가 없다. 알 수가 없으면 적은 갖추는 바가 많다. 적의 갖추는 바가 많으면 곧 나와 함께 싸우는 바는 적다.原文(원문)吾所與戰之地(오소여전지지)는 不可知(불가지)라, 不可知(불가지)면 則敵所備者多(즉적소비자..
긴 긴 겨울밤, 어둑어둑한 골목 어드메서 아련하게 들리는 찹쌀 떠억~. 저녁을 먹었는데도 이 소리만 들리면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어깨에 떡 상자를 멘 장수가 골목골목 다니며 찹쌀 떠억~ 하고 외치면 아이들의 시선은 일제히 엄마에게 쏠렸습니다. 엄마가 장사꾼을 불..
동네 한 바퀴 김채선여름 새벽 다섯 시 이십 분 땀이 스며 불쾌한 바람 아니라날리고 짓이겨 근심케 하는 큰바람 아니라장난기 가득한 일곱 살 소..
탈진이다. 나아가지도 돌아가지도 못한다. 그럼에도 아직은 일을 해야 하는 시간이다. 기도를 했다. 잠시 나를 위한 시간을 갖겠다고 하늘에 통보했다. 정성과 열정을 다해 주님을, 사람을 섬기고 있으니 나에게도 누군가의 정성이 한껏 묻어있는 선물을 하나만 주십사고 기도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