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은 지리산함양 고종시 곶감축제장에서 지역 대표 먹거리 ‘함떡’을 홍보하는 시식 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1월 10일 축제 관람객을 대상으로 함떡 사업자 및 관계자와 함께 마련되었다. ‘함떡’은 함양의 농특산물을 활용해 개발된 찹쌀떡 브랜드로, 지난 함양 대..
7. 군쟁편(軍爭篇)10) 그런 까닭에 군사는 거짓으로 서고 이익으로 움직이고 나누어 합하는 것으로 변하는 것이다.原文(원문) 故(고)로 兵(병)은 以詐立(이사립)하고 以利動(이리동)하고 以分合為變者也(이분합위변자야)니라.解說(해설)군대는 사(徙)로 선다. 이쪽의 입장..
“아이코~ 올해는 설이 빨라서 걱정이야”칠선계곡에서 곶감을 만드는 친구 허농부의 목소리에는 한숨이 묻어납니다. 매년 이맘때면 설명절이 얼마 안 남았는데 주문이 없다며 푸념하곤 하지만, 설이 점점 다가오면 말투가 185도 달라집니다. “곶감이 동이 나서 아쉽네~ 주문이..
“그러니까 형, 영혼이란 건 아무것도 아닌 건가. 아니, 그건 무슨 유리 같은 건가. 유리는 투명하고 깨지기 쉽지. 그게 유리의 본성이지. 그러니까 유리로 만든 물건은 조심해서 다뤄야 하는 거지. 금이 가거나 부서지면 못 쓰게 되니까. 버려야 하니까”“어떤 고함이, 울..
부지런한 거지와 게으른 거지가 교회 주변에 살고 있었는데 두 거지는 이따금씩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리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곤 하였습니다. 어느 날 점심시간이 될 즈음에 부지런한 거지가 구걸하러 갈 채비를 하면서 게으른 거지에게 말했습니다. “이보게. 같이 가서 동냥..
함양군은 군대해산 이후 덕유산을 근거지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의병을 일으켜 일본군에 대항하여 대활약을 펼치다 순국한 의병대장 문태서 장군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용맹한 기상을 기리기 위해 매년 4월 문태서 의병장 추모사당에서 추모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주간함양은 ..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찾는 가장 획기적인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취미를 가져보는 것이다. 주간함양은 관내 체육 및 취미 활동 그룹을 방문하여 종목별 특색 있는 활동을 군민들에게 소개함으로써 건전한 여가생활을 독려하고자 한다. ..
경남도는 7개 분야 75개 시책으로 구성된 ‘2025년 새해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발표했다. 이는 도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달라지는 제도와 신설·확대되는 시책을 종합적으로 안내해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정책변화로 인한 도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분야..
기획재정부는 2025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법규사항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한 ‘2025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를 발간했다. 39개 정부기관(부·처·청·위원회)에서 취합한 정책 313건이 분야·시기·기관별로 구성되어 있다. 2025년에는 인구감소 대응과 출산율 제고..
반달리즘의 현장을 국제 뉴스거리로 바꾸어놓은 뱅크시는 강하고 선명한 슬로건을 제시한 작품으로 종횡무진 활동하는 그래피티 아티스트다. 그의 작품은 어디에나 있고, ‘어느 정도쯤의 농담’을 개입시켜 세계의 주목을 받는다. 저항을 베이스로 깔고 때로는 조롱을 내재하고 선동..
안의면 버스터미널 근처에 자리 잡은 하윤식당은 백성희(67)씨와 딸 권하윤(39)씨가 운영하는 건 강한 음식을 중심으로 한 버섯 전골 전문점이다.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신선하고 정성이 담긴 한 끼 식사를 제공하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이곳의 문을 열고 들어서면 먼..
경남도의회 이춘덕 의원(비례, 국민의힘)은 1월10일 열린 제420회 임시회 제3차 건설소방위원회 회의에서 의용소방대원 감소 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대원들의 사기진작 방안을 촉구했다. 이춘덕 의원은 “최근 3년간 의용소방대원의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며, ..
1월 9일, 함양군청 군수실에서 평화통일 기반조성 유공 자문위원 표창 전수식이 열렸다. 이번 행사는 통일 기반 조성과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한 자문위원과 행정실장의 공로를 인정해 표창을 전수하는 자리였다. 홍덕용 협의회장, 박정섭 청년분과위원장, 김점옥 사회문화분과위원..
제9회 지리산함양 고종시 곶감축제가 1월12일을 끝으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3일차 축제 마지막날인 이날 축제에는 곶감 판매는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과 타래곶감 재현 시상, 군민화합콘서트 등이 이루어졌다. 군민화합콘서트에는 이찬원, 영기, 나건필, 정은 등의 공연..
제9회 지리산 함양 고종시 곶감 축제가 상림공원 특설무대에서 1월11일 오후 2시 성대하게 개막했다.이번 축제는 지역 특산물인 고종시 곶감을 알리기 위해 매년 열리는 행사로,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해 성황을 이뤘다. ..
함양 상림공원에서 제9회 지리산 함양 곶감 축제가 10일 성대히 개막했다.오전 10시 방문객 환영 이벤트를 시작으로 타래곶감 만들기 재현, 곶감 보부상 놀이마당, 깜짝 곶감경매가 진행됐다. 이어 오후 3시에는 '곶감 콘서트'가 열려 가수 박지현, 이새벽, 박은정, ..
함양군은 1월 10일 서울 양재하나로마트와 함양 상림공원에서 농특산물 특판행사와 함양고종시곶감축제를 동시에 막을 올렸다. 서울 양재하나로마트 이벤트홀에서는 함양농특산물 설맞이 특판행사가 열렸으며, 함양고종시곶감축제는 함양 상림공원 일원에서 시작되었다. 이번 행사는..
함양군은 1월 10일 농업기술센터에서 2025년 함양사과연구회 연시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함양사과연구회는 2006년 설립되어 현재 48명의 회원이 활동 중이며, 매년 사과 재배기술 향상을 위해 연구과제를 설정하고 이론교육과 현장토론회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
함양군은 드론, 중장비(지게차·굴삭기), 대형(트레일러)면허 등 3개 분야의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교육비 지원사업 참여자를 오는 1월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구직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취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특히 농업과 산..
함양군 서상면 새마을협의회는 1월 8일 서상면사무소를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서상면 새마을협의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성금을 기탁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지역사회의 기부 문화를 확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염용성 서상면 새마을협의회 회장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