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6월4일 스트로베리문이 뜬 사실을 아시나요? 저는 그 다음날인 6월5일 어둑한 밤에 친구와 수다를 떨며 집에 가는 중이었는데 문득, 친구의 옆 모습 뒤로 큰 달이 보였습니다. 친구는 그 달을 보고 “스트로베리문인가 보다”라고 말했고 저는 그런 달 이름은 ..
지난 6월 3, 4일, 섭씨 30도에 가까운 무더운 날씨 속에 상림 공원에서 문화 놀이 장날이 열렸다. 문화 놀이 장터는 함양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사람들도 참여할 수 있는 하나의 문화생활 사업이다. 주로 장터, 공연, 놀이 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신..
전편 기사에서 이어 서술하겠다. 팔랑귀 제나라 왕의 실책 때문에 빈털터리가 된 맹상군은, 털레털레 자신의 영토인 설 땅으로 돌아왔다. 그런데 일전에 풍훤이 행한 차용증 불태우기의 효과로 설의 백성들은 맹상군을 환영했고, 그때서야 비로소 풍훤의 깊은 뜻을 안 맹상군이 ..
지난 5월 24일 함양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내 영어 말하기 대회가 열렸다. 신청자는 약 30명이었고, 나도 영어 말하기 능력을 키우고 싶어서 도전했다. 이 중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3명이 상을 받게 된다. 교과서 본문암송(50점)과 영어 인터뷰..
소셜 미디어는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소셜미디어는 사실상 제 2의 사회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은 거의 대부분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한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학생들..
다가오는 여름, 더위를 피해 물놀이를 가는 피서객이 늘고 있는데요. 특히 여름에는 대기불안정으로 갑자기 폭우가 내리는 곳도 있어 일기예보를 꼭 확인하고 사고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물놀이 안전수칙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물놀이..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백연리에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선학원 소속의 금선사라는 아름답고 조용한 사찰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주변에는 금선사에 가보지 않은 사람들과 금선사를 모르는 사람들도 일부 있습니다. 저는 이런 금선사를 알리고자 기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금선사는..
국내 체류 외국인들의 수가 2백만 명을 넘은 2023년의 한국. 다문화 사회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게 되었다. 함양군에도 우리와 다른 생김새의 외국인들이 종종 보이곤 한다. 하지만 그렇게 가까우면서 먼 그들, 과연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을까? ..
식객이라 함은, 과거 세력가에 손님으로 머물면서 식사를 해결하고 주인을 돕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었다. 최근에는 남의 집에 얹혀 밥을 얻어먹고 사는 사람이라는 비하의 의미로 쓰는 경우가 많지만, 처음 이 말이 나온 춘추전국시대에는 힘 있는 사람 옆에 머물며 실력자를 돕..
함양중학교 학생들은 5월10일부터 12일까지 경주로 100명(교직원 포함)이 수학여행을 다녀왔다. 5월10일 첫날에는 포항공대와 문무대왕릉을 방문하고 숙소에 들렀다가 저녁 8시경 첨성대와 동궁과 월지를 다녀왔다. 다음날인 11일 오전에는 천마총을 구경하고 숙소에서 ..
5월21일은 여러 가지 날들이 겹쳐 있습니다. 이날은 쌍둥이자리 시작일, 사회복지관의 날이기도 하지만 부부의 날이 대표적입니다. 부부의 날은 부부관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화목한 가정을 꾸려 나가자는 취지로 결정된 법정기념일입니다. 이 외에도 부부의 날에는 여러 가지..
신라 문무왕은 삼국을 통일한 후 부처의 힘으로 왜구의 침입을 막고자 절을 세웠으나 절이 다 지어지기 전 사망했다. 그 뜻을 이어받아 아들인 신문왕이 682년에 완성했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절이 감은사다. 문무왕은 자신이 죽으면 불교식 장례에 따라 화장하고 동해에 묻어주면..
경상남도 함양에서만 나는 한국의 칼솟 함양파에 대해 아시나요? 함양파는 2020년 우리나라의 기후와 토질에 맞게 개발되어 한국의 칼솟, 함양파로 개발되었습니다. 함양파는 경상남도 ‘함양’과 ‘양파’라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스페인에서 칼솟이라 불리는 함양파는 ..
지난주 금요일, 저의 중학교 3번째 체육대회가 끝이 났습니다. 힘든 연습 끝에 체육대회를 마치고 나니, 기분이 후련하기도 했지만 조금 아쉽기도 했습니다. 중학교 마지막 체육대회를 마쳤다고 생각하니, “벌써 세월이 이렇게 흘렀구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
좀 부끄럽지만 내가 쓴 시에 대해 글을 쓰려 한다. 이 시는 학원을 마치고 집에 가고 있을 때, 밤하늘의 별을 보면서 걸어가는데 갑자기 별이 안 보여서 친구에게 “어 별이 꺼졌나?”라고 한 농담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별이 밝게 빛나고 있음에도 나의 눈에 보이지 않으니..
여러분 스승의 날을 아시나요? 스승의 날은 세계적으로 교사들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현하는 날입니다. 우리는 매일 학교를 가면서 우리를 가르치고 이끌어주시는 선생님들에게 감사함을 느낍니다. 선생님들은 우리의 지식과 인격을 함께 세워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
요즘 사람들에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물어본 적이 있다. 그 중 많은 이들은 이런 식으로 대답했다, ‘아 그거, 광주에서 민주화 하려고 한 운동’ 간단하다거나, 다소 꾸밈새가 모자라다는 식의 야박함에 찔릴 수도 있는 대답의 형식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
Chat GPT란 2022년 OpenAl에서 제작하여 공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Chat GPT 자연어 처리 즉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간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는 문서 요약, 감정 분석..
어버이날은 모두가 알고 있겠죠? 어버이날은 우리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랑을 기념하여 제정한 날입니다. 어버이날 유례에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국전쟁 이후 어머니들이 양육은 물론 생업에도 책임이 무거워졌기 때문에 이를 위로하고 기리기..
지난 5월10일 제18회 키스비전 프로그램 본선 대회가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키스비전은 함양 학생들에게 글로벌한 경험을 만들어주고 세상을 보는 폭을 넓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 kiss사의 사업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미국 뉴욕, 워싱턴, 보스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