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전편(作戰篇)14) 수레로 싸우는 데에서 수레 10대 이상을 노획하면 먼저 얻은 자를 상주고 그 깃발을 바꾸어 달고 수레를 섞어 타며 졸개들을 잘 대우하는 것이니 이것을 적에게 승리하여 강함을 더한다고 하는 것이다.原文(원문)車戰(차전)에 得車十乘以上(득차십승이..
바다는 지구 표면적의 70%를 차지하면서 복잡계로서의 지구 생태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엄청난 열을 흡수 또는 방출함으로써,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함으로써 지구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 왔다. 지구의 물질 순환 과정에 있어서 처음과 끝이요..
코인이란 가상 화폐나 암호 화폐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디지털 통화 또는 암호 화폐라고도 하는 가상 화폐는 전자 형태로만 존재하는 통화 유형이다. 전통적인 통화와 달리 가상 화폐는 중앙은행이나 기타 규제 당국에서 발행하지 않는다. 대신 암호화로 알려진 고급 암호화 ..
여름이 되면 많은 가수들의 공연과 콘서트가 열린다. 그 중 여름을 대표하는 공연 중 하나는 싸이의 흠뻑쇼가 아닐까? 싸이는 6월30일 ‘싸이 흠뻑쇼 2023-서울’을 성황리에 개최하고 전국 투어에 나섰다. 이번 흠뻑쇼는 약 3만5000여명의 많은 관객들이 참석하였다고 ..
최근에 멍 때리는 순간이 많아졌다. 평소에 딴 생각을 많이 하긴 하는데, 요즘에는 진짜로 아무 생각 없이 딴 곳을 응시하는 빈도수가 많아졌다. 기말고사가 끝나고 전보다 나름 여유롭게 학교를 다니고 있으니 마음의 짐이 줄었다는 증거일까? 여기서 ‘마음의 짐’은 무엇..
요즘 학생들은 학교라는 사회생활을 시작으로 자연스럽게 경쟁 사회에도 첫발을 내딛게 된다. 자기 판단력이 부족한 초등학생 때는 앞으로 접하게 될 고난도의 학습을 준비하기 위해 기초 학습을 다지기 위해 부모가 정한 지침과 방향으로, 중·고등학생 때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학부모회 역량강화연수가 7월4일 오전10시 함양교육지원청 3층대회의실에서 열렸다. 함양교육지원청은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우리학교 학부모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라는 주제로 연수를 진행했으며 강의는 지역커뮤니티활동가 이은진씨가 맡았다. 강의에 앞서 참..
지난 5월6일 남계서원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유산 남계서원 창건 주역 ‘개암 강익선생 탄신 500주년 기념행사’와 관련 행사 추진 결과에 대해 서로 덕담을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개암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지난 6월27일 오전 11시 진주강씨함양군종회회관에서 ‘개암 ..
2. 작전편(作戰篇)13) 그러므로 적을 죽이는 것은 노여움이요, 적의 이익을 취하는 것은 재물이다.原文(원문)故殺敵者怒也(고살적자노야)요 取敵之利者貨也(취적지리자화야)라.解說(해설)군대가 적과 싸워 죽이는 것은 노기(怒氣)에서 나오는 것이요 적에게서 물건을 빼앗는 것..
경험만큼 좋은 스승은 없다는 말이 있다. 말하기를 많이 해 본 사람이 무대에서도 잘한다. 반장이나 회장을 해 본 경험이 있거나 여러 모임에서 자기소개나 건배사를 해 보고, 직장에서 프레젠테이션, 보고 등을 해 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잘할 수밖에 없다...
천둥 번개가 미친 듯이 치는 바람에 잠을 설쳤습니다. 한 숨도 못잔 것 같습니다. 장마철에 천둥 번개 치는 것쯤이야 예사지만 지난밤처럼 겁이 난 적은 없었습니다. 미사일 폭격이 이 정도일까 싶었습니다. 잠시도 쉬지 않고 번쩍번쩍 우르르쾅광 난리도 이런 난리가 없었습니다..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자로 핵 오염수 해양 방류 시점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를 두고 우리나라 정치인들 사이에서는 여와 야의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PIF(Pacific Islands Forum, 태평양 지역 섬나라들의 포럼)에서는 일본의 핵 오염수가 자..
올해 6월말부터 장마가 시작이 되는데요. 장마가 끝난 후엔 폭염이 예상됩니다. 폭염으로 인한 피해는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작물의 열매터짐, 햇볕데임 등 과실피해 등이 있었습니다. 또 폭염은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 열부종, 열실신 등 온열질환..
최근 함양에 근 1주일간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저는 비를 그닥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비오는 날이면 신발이 축축해지고 날씨가 습해 기분이 우울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비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자원으로 많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최근 무더위로 피서지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함양 또는 함양 근처에서 가볼만한 피서지를 추천해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추천하는 곳은 함양에 있는 계곡인데요. 바로 부전 계곡입니다. 부전 계곡은 맑고 깨끗한 물과 적당한 수온으로 올해 같은 ..
여러분들은 보통 하루에 몇 시간 정도를 수면에 사용하시나요? 하루에 8시간씩을 잔다고 가정하면 80년 중 27년을 수면에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처럼 수면은 우리 일상에서 정말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쾌적한 수면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행동과 수면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
이제 기말고사가 다가오고 있다. 시험 준비를 하면서 간식을 먹고 있을 때 문득 이런 생각을 했다. 내가 지금 먹고 있는 과자는 어떻게 만든 것이고, 또 어떻게 나에게 올 수 있었나. 그리고 ‘어떻게 내가 가지고 있는 종이 쪼가리로 이것을 살 수 있었을까?’ 나는 ..
올해도 엄마와 모종을 심었다. 귀촌하면서 처음 밭을 가꾸기 시작한 엄마는 어느덧 손끝에 흙 때가 꼈다. 앞으로 평생 농사를 짓겠냐는 내 물음에 돌아오는 대답은 “일흔까지 농사를 짓는다고 해도 봄은 일 년에 한 번 오는데 앞으로 겨우 스무 번은 더 심겠니. 그렇게 계산하..
올해 함양산삼축제가 지향하는 것은 ①“저탄소 친환경축제”, ❷“3대무(3大無)축제”, ❸“절감한 비용을 군민에게 돌려드리는 축제”, ④“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세대가 참여하는 축제”, ⑤”탄소중립 기금마련을 위한 소망등 판매“ 무엇보다, ⑥“함양군이 대한민국의 산삼유통단..
‘청렴’은 모든 공직사회에서 제일 우선시 되는 덕목이 되었다. 청렴한 공직생활을 위하여 모든 기관은 각자의 방식대로 청렴한 문화 정착을 위한 여러 가지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청렴의 사전적 의미는 직무와 관련하여 직접 또는 간접을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