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향군의회에서 주관 10개시군 공동 대응 함양·장수·무주군의회 등 3개 군 의회에서는 남부내륙철도 건설 계획 관철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작성 3월21국토해양부와 국회에 전달했다.함양군을 비롯한 장수군·무주군 등 3개 군 의회가 남부내륙 철도 건설 계획 관철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작성하고 국토해양부와 국회에 건의하게 된 것은 국가철도망 녹색전철화 종합계획에서 우선순위 11위로 반영되었던 철도 건설계획이 2009년12월8일 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국가기간교통망 제2차 수정계획안에서는 사업순위 13위였던 대전∼김천∼진주를 잇는 노선안을 채택하는 것으로 수정안이 작성되어 남부내륙철도 건설을 희망하는 관련 시군의 기대를 배반한 때문이다. 그동안 함양군을 비롯한 영·호남 10개 시군에서는 2006년부터 100만명 서명 운동. 매년 관련 10개시군의 순방 축구경기를 가지며 남부내륙을 관통하는 대전∼무주∼장수∼함양∼진주∼거제를 잇는 철도건설을 위하여 노력으로 2007대통령 선거시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채택되고 정부의 녹색전철화 종합계획에 반영되는 성과가 있었으나 지난 해 있었던 국가기간교통망 2차 수정계획안은 남부 내륙철도 대신 대전∼김천∼진주를 잇는 계획안이 작성되었다.함양군 의회를 비롯한 장수와 무주군의회의는 국토해양부에 제출한 공동 건의문에서 대통령의 선거공약과 국가철도망 녹색전철화 종합계획에 반영되었던 남부내륙철도 확충 사업이 충분한 의견 수렴과정도 없이 김천∼진주∼거제간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하는 국가 기간 교통망 제2차 수정계획은 정부의 가장 큰 덕목이어야 할 신뢰를 저버리는 정치적 논리이며국토해양부가 주장하는 남부 내륙철도 사업이 김천경유 노선에 비하여 1조 2천억원의 사업비가 더 소요된 다는 논리 또한. 김천∼진주 노선에 비하여 추가 소요되는 건설비는 저렴한 운송비와 물류비용으로 10년 내에 투자비를 상쇄할 수 있어 원활한 물류 수송이 가능한 남부내륙철도 건설이야말로 국가 100년 대계를 위한 사업이다 라며 국토해양부의 의견을 반박하고 국가기간교통망 제2차 수정 계획안은 영 호남을 잇는 당초의 국가철도망 녹색전철화 종합계획을 배제하기 위하여 공청회를 개최하면서도 남부 내륙철도 확충 관련 시군에 공청회 개최도 알리지도 않았고. 대전∼통영간 고속도로가 있어 남부내륙철도는 안된다는 국토해양부의 논리 또한 “다른 지역에서는 고속도로와 철도 노선이 허용되고 있다"며 국토해양부의 논리가 맞지 않으므로 국가기간교통망 제2차 계획 수정안 발표를 연기한 후. 관련 시군에서 납득이 가능한 투명한 절차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고. 이러한 주장이 관철되지 않으면 10개 시군의 시·군민은 상경투쟁을 하여서라도 부당한 정부와 국토해양부의 철도 노선 수정계획을 무산시키고 남부내륙철도 계획이 반영되도록 할 것임을 분명하게 밝히는 결의를 밝히고 함양지역 통과를 위하여 국회의 여야 원대대표실과 정책의장실. 국토해양위원장실을 방문하여 국가기간 교통망 2차 수정계획안 문제점 지적과 함께 공동건의문을 전달한 후. 지역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최종 확정고시 되도록 협조를 요구하였으며 3개 군의회 의원이 별도의 회합을 갖고 향후 남부내륙 철도 유치를 위하여 처음 발의한 함양군의회에서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10개 시군의회까지 공동으로 국토부와 국회를 방문하여 관철시키기로 결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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